[초등수학 교수-학습 이론의 적용 및 실제] 1학년 2학기 3. 10을 가르기와 모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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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재구성 단원 선정의 이유

2. 문제점 분석과 해결방안

(1)학습자의 실제 생활과 연관된 학습 소재의 필요성

(2)‘10이 한 세트가 되는 소재’ 제시의 필요성

(3)제시되는 문제 수준 조정의 필요성

(4)낮은 동기유발 요소

(5)학습 목표 달성에 적절한 수업 활동의 필요성

3. 재구성 이후 단원 개관 및 목표

(1) 단원명

(2) 단원 개관

(3)학습의 흐름

(4)내용체계

(5) 단원 목표

(6) 단원의 전개 계획

(7)-1 수업 모형 : 원리 탐구 수업 모형

(7)-2 수업 모형 : 문제해결 수업 모형(2)

(8) 단원평가계획

(9) 차시 수업안(수업계획)-약안 및 세안
본문내용
1. 재구성 단원 선정의 이유

첫 단추를 제대로 꾀어야 한다는 속담이 있다. 언뜻 보기에 10을 가르고 모으는 활동은 쉬운 내용으로 보인다. 하지만 처음 수와 연산영역의 기초를 제대로 확립하지 않으면, 이 후 받아올림이 있는 덧셈과 뺄셈을 배울 때 어려움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이 부분의 내용이 단순히, 주입식 계산 위주로 가게 되면 학생들은 수학에 대한 흥미를 잃고, 자신감을 잃게 할 수있다. 따라서 학생들의 실세계에 부합하고, 목표를 달성하는데 구조화되어있는 다양한 조작활동이 무엇보다 절실히 요구된다. 그리고 이 단원의 내용을 보니, 수직선에서 덧셈식으로 연결하는 과정 등 학생들에게 인지적 부담을 주는 내용이 제시되어 있고, 비슷한 활동이 반복되는 경향성을 살펴볼 수 있었다. 따라서, 학습내용을 적정화하고, 수학적 의사소통능력을 기르기 위해서 구체적인 수업내용과 활동을 재구성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을 하게 되었다. 연산의 기초를 배우는데, 기본 단원의 골격은 적절해 보인다는 판단에 의해 교사수준의 교육과정으로 재구성을 하게 되었다. 이는 보다 현실적인 선택으로, 문제를 위한 문제를 발견하기보다는 최적의 단원 구성을 위해 고심한 끝에 나온 선택이었다.

2. 문제점 분석과 해결방안

(1)학습자의 실제 생활과 연관된 학습 소재의 필요성

2007개정 수학과의 하위 목표는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하고 조직하는 경험을 통하여 수학의 기초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고 하여 학습자의 실생활과 연결된 수학적 경험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수학학습 활동이 생활 속 경험에서 시작되며 교과서 내의 학습 경험의 틀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실제 삶 속의 수학적 상황과 연결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그러나 본 단원 교과서 내용을 살펴보았을 때, 수학적 개념을 도입함에 있어 학생들의 생활 주변 경험을 고려하지 않은 부분은 쉽게 발견할 수 있다. 단원의 첫 페이지는 단원 학습에 도입하면서 아이들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흥미를 유지시키는 중요성을 지닌다. 그런데 본 단원에서는 이 부분에 구슬치기, 딱지 등의 놀이가 등장하며, 동일한 소재가 단원 학습 내용 중에도 재차 도입이 되고 있다. 물론 이 소재들이 본 단원의 학습 내용인 ‘10을 가르기와 모으기’에 대해 직관적으로 파악하고 느낄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도입된 구체물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를 부정할 수는 없을 것이다. 또한 교과서에서는 아이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오개념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정제된 소재를 사용해야 한다는 점에서 본 놀이들을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도 있다. 그러나 실제 대상 학습자들이 실생활에서 이와 같은 놀이를 하는 장면을 관찰하기는 어려우며, 이와 같이 학습자들이 평소에 즐겨하지 않는 놀이나 자주 접하지 않는 대상을 학습의 소재로 도입할 경우 학습동기 유발이 충분히 이루어지기 어려울 것이라고 본다. 특히, 3차시 학습인 '10이 되는 더하기를 할 수 있어요'에서는 학습소재로 오직 공깃돌만이 제시되고 있는데 학습대상인 8살 어린이들에게 공기는 더 이상 익숙하고 흥미로운 놀이라고 보기 어려우며 특히 성별에 따라 관심도의 차이가 크게 나타날 수 있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다고 본다. 이와 같이 실제 학습자의 생활 및 관심과 동떨어진 소재들을 학습과정에 도입하는 것은 받아올림과 받아내림이 있는 덧셈과 뺄셈의 기초가 되는 본 단원의 중요성을 생각했을 때 반드시 개선해야 할 점이라고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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