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과교육] 개별화교육계획안 및 교수-학습과정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9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생 실태조사

Ⅱ. 현재 수행 수준과
학부모 기대 및 요구 수준

Ⅲ. 과목별 연간 개별화교육 계획
1. 국어
2. 수학
3. 사회
4. 과학
5. 실과(기술․가정)
6. 음악

Ⅳ. 교수-학습과정안(1차시)
본문내용
Ⅲ. 과목별 연간 개별화교육 계획

(국어) 개별화교육 지원 계획

Ⅰ.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1.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국어과 목표
교육부 고시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국어과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언어 활동과 언어와 문학의 본질을 총제적으로 이해하고, 언어 활동의 맥락과 목적과 대상과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며, 국어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국어의 발전과 민족의 언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가. 언어 활동과 언어와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혀, 이를 다양한 국어 사용 상황에서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지식)
나. 정확하고 효과적인 국어 사용의 원리와 작용 양상을 익혀, 다양한 유형의 국어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기능)
다. 국어 세계에 흥미를 가지고 언어 현상을 계속적으로 탐구하여, 국어의 발전과 국어 문화 창조에 이바지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태도) 15p. 교육인적자원부. 교사용 지도서 국어<상>



2. 국어의 내용
교육부 고시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서는 국어과 교육의 전체적인 내용 체계를 아래와 같이 제시하고 있다. 16p. 교육인적자원부. 교사용 지도서 국어<상>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각 영역별 본질은 필요성, 목적, 개념, 방법, 상황 ,특성으로 동일하게 세부 내용이 나눠지기에 제외하였다. 더불어 각 영역별 태도 또한 동기, 흥미, 습관, 가치로 동일하게 세부 내용이 나눠지기에 제외하였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가성비 갑입니다. 재능봉사에 가깝네요. 초보교사 많은 것을 배우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68912***
    (2021.08.16 00:40:22)
회원 추천자료
  • 수업연구의 이해
  • 교육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 할 수 있다. 1. 수업 연구의 목적첫째, 다양하고 효과적인 교수 학습과 학생의 학습력 성취를 높일 수 있는 수업의 개선안을 제시한다. 둘째, 2007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수준별, 개별화 학습을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수 학습 방법을 찾는다. 셋째, 꾸준하게 연구하는 교사로서의 태도 및 자세를 고양하고 전문성을 신장시켜 학생의 올바른 성장을 돕는 책무를 다한다.넷째,

  • 수업관찰 의의, 수업관찰 유형, 수업관찰 수학과(수학교육) 관찰, 수업관찰 과학과(과학교육) 관찰, 수업관찰 기록방법, 수업관찰 자료분석방법
  • 교육과정의 정확한 이해 및 적용 문제(1) 바람직한 수준별 집단편성을 어떻게 할 것인가?(2) 수준별 교수․학습 목표 설정을 어떻게 할 것인가?(3) 수준별 교수․학습 내용은 어느 수준에서 무엇을 담을 것인가?(4) 수준별 교수․학습을 어떻게 전개할 것인가?(5) 수준별 교수․학습 평가를 어떻게 할 것인가?마. 아동들이 발견적 학습 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학습 훈련 방법 탐색바. 새 교과서 활용법과 보조 교재 활용사. 수업자의 바른 교재관 정립3.

  • [유아특수교육] 장애유아의 진단 및 평가
  • 및 선별), 그 아동의 장애를 정도 및 문제점, 필요 등에 대한 진단을 내리고, 진단에 따른 적절한 교육환경을 마련하고 (판별 및 배치), 아동의 특수한 필요를 대처하기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 (IEP)을 세우고 교육하며 (교육계획 수립), 교육하는 과정에서 아동의 향상 정도를 점검하고, 이때 교육목표, 교수 전략을 포함하여 프로그램의 수정을 도모하는 (아동의 진전에 대한 점검 및 프로그램 평가)전 과정에 개입한다.흔히 KEDI-WISC와 같은 지능검사도구와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교육적 시사점Ⅱ. 프로젝트 학습 ① 프로젝트 학습의 정의② 프로젝트 학습의 역사적 배경③ 프로젝트 학습의 목적④ 프로젝트 학습의 원리⑤ 프로젝트 학습에서 교사의 역할⑥ 프로젝트 학습의 특징⑦ 프로젝트 학습의 교육적 가치⑧ 프로젝트 학습의 과제와 단점⑨ 프로젝트 학습의 단계Ⅲ. 프로젝트 학습의 실제① 프로젝트 학습의 도입② 프로젝트 학습의 시작③ 프로젝트 학습의 전개④ 프로젝트 학습의 마무리⑤ 교수‧학습 과정안

  • 사회과학 우리나라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발달
  • 교육은 유아기에 이루어져야 하며, 교사의 책임 있는 역할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또 이화유치원에서는 공자가 강조했던 것처럼 학습자의 동기를 중시하고, 개인차를 고려한 가운데 융통성있게 교수하도록 한다.2) 기독교와 프뢰벨• 기독교이화유치원은 선교사들이 기독교 정신에 바탕을 두어 설립하였다. 이화유치원교육과정에 미친 기독교 영향은 첫째, 교육이념 및 생활주제 설정의 의의와 목표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화유치원은 기독교 정신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