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교육] 수학적 활동과 수학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6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학화의 의미
Ⅱ. 수학화와 수학적 활동의 의미Ⅲ. 교과서에 사용된 수학적 활동 사례

① 정의하기

② 도식화

③ 알고리즘화

④ 조직화

실제 교과서에 구현된 수학화 수업 사례

1. 1학년 2학기
< 3단원 - 10을 가르기와 모으기 >
① 현실 세계 맥락 파악하기

② 개념 추출 및 반성

③ 형식화, 추상화 단계

④ 현실의 응용

2. 2학년 2학기
< 5단원 - 분수 >
① 현실 세계 맥락 파악하기

② 개념 추출 및 반성

③ 형식화, 추상화 단계

④ 현실의 응용

3. 3학년 1학기
< 4단원 - 나눗셈 >
① 현실 세계 맥락 파악하기
② 개념 추출 및 반성
③ 형식화, 추상화 단계
④ 현실의 응용(수학익힘책 p.52)

4. 4학년 2학기

< 4단원 사각형과 다각형 3차시 - 마름모를 알 수 있어요 >
① 현실 세계 맥락 파악하기
② 개념 추출 및 반성
③ 형식화, 추상화 단계

④ 현실의 응용

5. 5학년 1학기

< 3단원 - 약수와 배수 中 1차시 : 크기가 같은 분수를 알아봅시다. >

① 현실 세계 맥락 파악하기

② 개념 추출 및 반성

③ 형식화, 추상화 단계

④ 현실의 응용

6. 6학년 1학기

< 6단원 비와 비율 3차시 - 백분율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

① 현실 세계 맥락 파악하기

② 개념 추출 및 반성

③ 형식화, 추상화

④ 현실의 응용





본문내용
실제 교과서에 구현된 수학화 수업 사례

1. 1학년 2학기
< 3단원 - 10을 가르기와 모으기 >
① 현실 세계 맥락 파악하기
- 두 팀으로 나누어 카드 10장으로 카드 뒤집기 놀이를 하면서 두 팀이 뒤집은 카드의 수를 세어보는 활동으로 ‘10을 두 수로 가르기’를 도입한다.

*카드 뒤집기 놀이-카드의 앞장과 뒷장의 색을 다르게 하여 카드를 10장 준비. 두 팀으로 나누어서 색을 정하고 각 색깔별로 5장씩 넓게 펼쳐 놓음. 시간을 정해 카드를 뒤집어 자기편 색깔이 더 많이 보이도록 함.
수학책 p36


② 개념 추출 및 반성
- 10만들기 놀이를 하며 10에 대한 보수의 개념을 안다.
수학책 p3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교육론 - 프로이덴탈(Freudenthal) 조사 보고서
  • 수학사와 수학교육분야를 연구하게 되고 특히 현실 속에서 수학화를 통한 수학교육을 주장한 수학교육 분야에 있어 네델란드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가 있었던 대학에서는 그의 업적을 기려, 그가 몸담았던 연구소를 그가 사망한 다음해인 1991년, Freudenthal연구소로 이름 붙인다.2. 수학화1) 수학화의 의미수학화란 현상을 수학자의 필요에 맞게 적절히 손질하여 새로운 것, 즉 본질로 조직해 내는 조직화 활동을 말한다

  • 수학교육으론 프로이덴탈 Freudenthal
  • 수학화 과정- 수평적 수학화 : 문제를 수학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하는 것.실생활의 세계에서 기호의 세계로 나아가는 것.- 수학적 수학화 : 수학적 처리를 더욱 세련되게 하는 것.수업에서의 수학화 과정현실 세계현실에의 응용추상화․ 형식화응용적 수학화피드백수평적 수학화개념추출․반성수직적 수학화수학화4)실제적인 수학교육(Realistic Mathematics Education)- 실제적인 수학교육(RME) : 실제성에 기인한 주제의 조직화를 수반 한 활동에 의

  • 2009 2010 2011년도 수학 중등 임용고시 기출문제 분석
  • 2009문항수학교육 분야키워드(주요내용)출제의도 및 경향 요점유사 기출 문항기타 등등1수학과 교육과정2007 개정2007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수학과 교육과정에 대하여 잘 이해하고 있는가?2010년1번 10번2011년 1번2수학교육의 발달현대화 운동새수학 운동EIS이론발전적 조작 가능성수학교육의 현대화 운동의 두가지 방향에 대해서 구분할 수 있는가?2011년 8번3수학 교수 학습 이론교수학적 변환론함수의 개념함수에 대한 두 가지 접근방

  • 수학 교육론 중등임용고시 연도 기출문제 분석3
  • 교육과정에서 삭제수학적 안목지식의 구조부르너(Bruner)반교수학적 전도프로이덴탈(Freudenthal)부르너(Bruner)프로이덴탈(Freudenthal)지식의 구조: 연역적 체계를 중시함Note)현대화 운동의 배경이 됨창조적인 수학 학습 활동 강조현대화 운동 비판발견학습:‘수학 그 자체’를 다루는 학습과정 속 에서 수학적 안목을 기름EIS이론본질적으로 같은 세가지 표현 방식을 가지고 지도(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 이론을 기초로 만듬)실행 수학(수학화

  • 수학교육,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수학의 수동적인 수령자가 아니고, 교육은 학생들이 스스로 활동하므로써 수학을 재창조해서 학생들을 안내해야 한다고 느꼈다. 맥락(Context)과 연계된 풀이들과 함께 시작하면, 학생들은 수학적 도구와 좀 더 공식적인 등급에서의 이해를 단계적으로 개발되며, 학급 상호작용으로 제공된 학생들의 행동으로부터 나타난 모델들은 더 높은 수준의 수학적 사고로 이끌어 준다. 출처 : http://www.naonedu.com/2. 수학화 학습의 원리 - MIC①. MIC의 정의 MIC(Mathematics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