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를 가진 초등학생의 증상 완화를 위한 교수법 실태 조사 및 개선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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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의 방법
3. 연구의 제한점

II. 본론
1. 이론적 배경
가. ADHD의 정의
나. ADHD의 원인
다. ADHD의 증상
라. ADHD의 진단
2. ADHD 증상을 가진 학생의 교육 방법 및 현황
가. ADHD 증상을 가진 학생에 대한 이론적인 교육 방법
나. ADHD 증상을 가진 학생에 대한 실제 교육 방법 및 현황
3. ADHD 증상을 가진 학생의 교육에 있어서의 문제점
가. 학교 요인
나. 가정 요인

III. 결론

부록(1~4)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 ADHD 증상을 가진 학생에 대한 실제 교육 방법 및 현황 현장교사의 인터뷰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함(자세한 내용은 부록 참고)
가.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ADHD 증상을 가진 학생은 실제로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고 이를 위한 이론적인 교육 방법이 매우 많이 개발되어 있다. 그러나 ADHD 증상을 가진 학생들이 모두 이러한 특별한 일반 학교에서 교육을 받는 것은 아니다. 일반 초등학교에서 ADHD 증상을 가지고 있는 것만을 통해서는 특수교육을 받을 수 없다. ADHD를 포함한 다른 장애 심한 ADHD 증상을 가진 아동은 대부분 학습장애나 언어장애 등을 동반한다.
를 갖고 있어야 일반 학교의 특수학급이나 특수학교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최종 판정을 거친 후 ADHD 증상을 가지고 있는 아동은 특수반에 편성된다. 그러나 아동이 통합반에서 분리되어 나오는 것은 아니고 정해진 시간마다 특수반으로 이동하여 별도의 교육을 받는다. 이는 학교의 상황이나 학급교사의 재량에 따라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특수반에서는 일반 교육과정과 동일한 것을 배우기도 하지만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서 별도의 교육을 실시한다. 일반 교육과정을 수정하여 실시하기도 하고 학생의 수준에 맞게 수정된 교재를 가지고 수업을 진행하기도 한다. 이러한 수업 과정 가운데 ADHD 증상을 가진 학생을 위해 실제 쓰이고 있는 학습 전략을 많이 찾아볼 수 있었다.
토큰강화 프로그램의 경우는 두 학교 모두 ‘스티커 모으기’를 통해 사용하고 있다. “○○이의 약속”등과 같은 이름으로 행동계약을 한 후 스티커를 배부하는 형식이다. 이처럼 토큰강화는 행동계약서와 병행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학생은 어떤 때에 스티커를 받을 수 있는지, 뗄 수 있는지 교사와 계약이 되어 있다. 효과는 학생마다 다르게 나타나는데 대부분의 경우 초기에는 효과가 매우 좋은 편이다. 그러나 어떤 학생의 경우에는 행동계약을 악용하여 오히려 반대되는 행동을 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교사에게 욕을 하고 “아, 욕하면 안 되지.” 하는 등의 행동이다.
가정을 통한 행동관리 프로그램도 알림장을 이용하는 형식으로 매우 잘 이루어지고 있었다. 알림장을 이용사여 수업 방법의 변화나 매일의 상황을 가정에 전달해 주고 있다. 또한 일주일에 한 번은 보호자와 만나 가정과 지속적으로 문제해결을 위해 상담을 하고 있다.
또래 교수법은 대체로 아이들이 많이 모여 있는 상황에서 사용하고 있다. 수준이 다른 학생들이 모여 교사가 어떤 학생을 지도할 때 다른 학생들은 서로 도와주고 그보다 수준이 낮은 학생을 지도하는 등의 협동학습이 가능하여 유용한 학습방법으로 사용하고 있다.
컴퓨터 보조 학습은 저학년 학생이 한글을 익혀나가는 상황 등에서는 매우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었다. 또한 시뮬레이션이 필요한 경우에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었다. 그러나 학생이 컴퓨터 활용능력이 있는 경우에는 학습보다 컴퓨터 자체에 관심을 더 많이 갖고 있기 때문에 집중력이 떨어져 선호하고 있지는 않았다.
이 외에도 모델링도 사용하고 있었다. 각자의 역할을 주고 칭찬하기를 통해 다른 학생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단행본

김동일, ADHD 학교상담, 학지사(2007)
김미경,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학지사(2008)
박춘성, 이정규(2008), 초등학교 ADHD 학생의 학습 흥미 분석 및 교육과의 관련성 탐색, 학습장애연구 제5권
최용재, ADHD에 대한 가장 완전한 지침서, E*PUBLIC(2007)



논문
강현정 "한국아동인성검사(KPI-C)에 나타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아동과 일반아동의 특성비교"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김숙경 "초등학교 교사의 ADHD에 대한 인식 및 지도 실태"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정숙자 "초등학교 아동의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과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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