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기초이론] `1학년 나` 3. 10을 가르기와 모으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초등수학에 관한 이론

1. 문제해결의 의미
2. 수학적 발견술 연구의 역사
3. 일반 수업 모형
4. Polya의 문제해결 교육론

II. 초등수학의 실제

1. 학년, 영역, 주제, 학습대상
2. 단원 지도 계획 (본학습과 선수학습, 후속학습의 관계)
3. 단원 전개 계획
4. 차시 수업 지도안


III. 후기

IV. 참고자료


* 부록 - 활동지, 평가지
본문내용
1. 문제해결의 의미

우리나라의 수학 교육과정은 수학교육의 세계적인 조류에 따라 변천되어 왔으며 오늘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은 문제해결 능력과 태도의 개발을 수학 교육의 궁극 목표로 제시하고 문제해결 과정과 문제해결 전략의 지도를 구체적으로 요구한다.
수학적 지식은 다른 학문적 지식과 마찬가지로 사고 결과에 대한 기록으로서의 지식과 사고 과정으로서의 지식 곧, 정보적 지식과 방법적 지식으로 분류하게 된다.
방법적 지식이란 수학을 하는 능력 곧 수학을 발견 발명하고 적용하며 어느 정도의 독립적인 판단과 창조성이 요구되는 문제를 해결하고 증명을 하며 해답과 증명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능력과 태도를 말하며 결과적 지식은 수학은 기성품인 연역적 과학이지만 발생 상태의 수학은 개연적인 추론에 의해 전개되는 실험적이고 귀납적인 과학이다. 수학적 사고의 핵심은 수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훌륭한 교육이란 학습자에게 문제에 도전하도록 하여 독자적인 탐구 과정을 통해 스스로 발견할 기회를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교육이며 무엇보다도 중요한 교사의 역할은 문제해결에 몰두하는 학생을 자연스럽게 돕는 일이다.
참고문헌
강지형 외, 7차 교육과정에 의한 초등수학교육, 서울:동명사, 1999

교육부,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교육부, 1997

http://www.edunet4u.net

http://www.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장애A+자료 - 정신지체아 수학과 지도
  • 수학과의 구조3. 기본교육과정 수학과 성격과 목표4. 기본교육과정의 수학과 내용체계 / 단계 및 영역별 목표5. 수학과 지도 방법6. 수학 지도의 실제7. 기본교육과정 수학과 평가Ⅲ. 수학과 지도 사례1. 학생 인적사항 및 실태2. 장․단기 지도계획 및 평가3. 지도 방법Ⅰ. 정신지체아 수학학습의 이해1. 정신지체아 수학교육의 연구 동향1) 수 개념 및 수학 기초기술 (1970년대)수학적 기초기술(Basic Skill)인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와 같은 기초

  • [초등국어 기초이론] 교수 -학습 방법, 평가
  • 수학습 계획 (1) 교수 학습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학습자가 의미 있는 국어 학습 경험을 하여 창조적인 국어 사용 능력이 향상되도록 돕는다. (가) 학습 목표는 교육 과정의 3. 내용, 학습자의 학습 능력과 성취 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설정하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 서식, 문학 영역의 학습 목표가 유기적으로 연관되도록 한다.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서는 1학년에서 10학년까지 학년별로 각 영역에서 성취해야 할 교육

  • 1)수학-더하기와 빼기-재미있는 놀이
  • 32232(%)100%092%8%92%8% 9 이하의 수를 읽고 쓰는 학습은 100% 아동들이 능숙하게 읽고 쓸 수 있고, 9까지의 수 가르기와 모으기, 9까지의 수 더하기와 빼기 모두 92%의 아동이 능숙하게 해결할 수 있으나, 1명의 아동은 9까지의 수 읽고, 쓰기는 할 수 있으나 가르기와 모으기의 이해도가 떨어져 덧셈과 뺄셈까지 부진이 누적되고 있다. 따라서 본 학습을 위한 선수학습은 대체로 잘 되어 있으나 수를 가르고 모으는 활동과 더하기 빼기 활동에서 능숙

  • 초등수학에 대한 이론 고찰
  • Ⅰ. 초등수학의 이론 고찰우리 조는 1학년 가 부분을 선정해서 학습지도안을 만들 계획이므로 저학년 수학교육에 바람직한 수학 학습 심리학 중 삐아제와 딘즈가 발표한 이론을 중심으로 살펴보겠다.1. 삐아제가. 인지 발달 단계 이론인지 발달이란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일어나는 인지적 균형의 파괴와 동화 및 조절에 의한 새로운 균형화가 반복되는 스키마의 끊임없는 재구성 과정이다.- 동화 : 기존의 어떤 스키마를 고수하면서 가

  • [현대시강독]1990년대 현대시
  • 10월 7일부터 92년 2월 6일까지 36부작으로 방영된 MBC의 창사 30주년 특집극 (연출 김종학)는 한국 TV드라마 역사상 하나의 ‘사건’이었다. 이 드라마의 최대 강점은 풍성한 볼거리였는데, 정신대 문제와 일본군의 잔인한 생체실험장면, 제주도 43사건 등을 매우 사실적으로 그렸다. 한편, 1991년 최고의 인기 드라마는 MBC의 주말연속극 (연출 박철)였다. 는 남녀관계를 포함한 가족관계 그리고 더 나아가 중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