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기초이론] `1학년 나` 3. 10을 가르기와 모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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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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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초등수학에 관한 이론
1. 문제해결의 의미
2. 수학적 발견술 연구의 역사
3. 일반 수업 모형
4. Polya의 문제해결 교육론
II. 초등수학의 실제
1. 학년, 영역, 주제, 학습대상
2. 단원 지도 계획 (본학습과 선수학습, 후속학습의 관계)
3. 단원 전개 계획
4. 차시 수업 지도안
III. 후기
IV. 참고자료
* 부록 - 활동지, 평가지
- 본문내용
-
1. 문제해결의 의미
우리나라의 수학 교육과정은 수학교육의 세계적인 조류에 따라 변천되어 왔으며 오늘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은 문제해결 능력과 태도의 개발을 수학 교육의 궁극 목표로 제시하고 문제해결 과정과 문제해결 전략의 지도를 구체적으로 요구한다.
수학적 지식은 다른 학문적 지식과 마찬가지로 사고 결과에 대한 기록으로서의 지식과 사고 과정으로서의 지식 곧, 정보적 지식과 방법적 지식으로 분류하게 된다.
방법적 지식이란 수학을 하는 능력 곧 수학을 발견 발명하고 적용하며 어느 정도의 독립적인 판단과 창조성이 요구되는 문제를 해결하고 증명을 하며 해답과 증명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능력과 태도를 말하며 결과적 지식은 수학은 기성품인 연역적 과학이지만 발생 상태의 수학은 개연적인 추론에 의해 전개되는 실험적이고 귀납적인 과학이다. 수학적 사고의 핵심은 수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훌륭한 교육이란 학습자에게 문제에 도전하도록 하여 독자적인 탐구 과정을 통해 스스로 발견할 기회를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교육이며 무엇보다도 중요한 교사의 역할은 문제해결에 몰두하는 학생을 자연스럽게 돕는 일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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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지형 외, 7차 교육과정에 의한 초등수학교육, 서울:동명사, 1999
교육부,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교육부, 1997
http://www.edunet4u.net
http://www.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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