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교육론] 시의 이미지와 현대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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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이미지의 개념
Ⅱ. 이미지의 분류
Ⅲ. 이미지의 역할
Ⅳ. 학교 교육에서의 이미지 교육

본문내용
Ⅱ. 이미지의 분류 - 대표적인 이미지 분류
1. 정신적 이미지
언어에 의해서 우리의 마음 속에 떠오른 감각적 이미지
시각적 이미지, 청각적 이미지, 미각적 이미지, 후각적 이미지, 촉각적 이미지, 기관 이미지(심장의 고동과 맥박, 호흡, 소화 등의 감각을 제시한 이미지)와 근육감각적 이미지(근육의 긴장과 움직임을 제시한 이미지), 공감각적 이미지까지 덧붙여 세분.


Ⅱ. 이미지의 분류 - 대표적인 이미지 분류
2. 비유적 이미지
비유적으로 형상화 된 두 대상(원관념과 보조 관념)이 비교되면서 생성되는 심상.
비유적 양식으로서의 이미지를 말하는데, 대체로 이미지가 비유의 형식을 띠고 나타나는 경우를 말함.
두 대상의 비교를 통해 관념들을 진술하고 전달하는 것.이때 비교되는 이미지가 비유적 이미지.

Ⅱ. 이미지의 분류 - 생성 시간에 따른 분류

2. 기억 및 연상을 통한 지속적 이미지화
창작주체의 의도적인 지적 의식에 의해 만들어지는 이미지
최초의 이미지는 직관에 의해 주어지고 지적 의식에 의해 만들어지지만 시를 쓰는 과정에서는 직관과 지적 의식이 번갈아 가면서 텍스트 형성
cf) 지적의식: 창작주체의 추론행위와 관련 추론에는 기억을 되살리는 방법과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연상하는 방식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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