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교육론] 시의 이미지와 현대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21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이미지의 개념
Ⅱ. 이미지의 분류
Ⅲ. 이미지의 역할
Ⅳ. 학교 교육에서의 이미지 교육
- 본문내용
-
Ⅱ. 이미지의 분류 - 대표적인 이미지 분류
1. 정신적 이미지
언어에 의해서 우리의 마음 속에 떠오른 감각적 이미지
시각적 이미지, 청각적 이미지, 미각적 이미지, 후각적 이미지, 촉각적 이미지, 기관 이미지(심장의 고동과 맥박, 호흡, 소화 등의 감각을 제시한 이미지)와 근육감각적 이미지(근육의 긴장과 움직임을 제시한 이미지), 공감각적 이미지까지 덧붙여 세분.
Ⅱ. 이미지의 분류 - 대표적인 이미지 분류
2. 비유적 이미지
비유적으로 형상화 된 두 대상(원관념과 보조 관념)이 비교되면서 생성되는 심상.
비유적 양식으로서의 이미지를 말하는데, 대체로 이미지가 비유의 형식을 띠고 나타나는 경우를 말함.
두 대상의 비교를 통해 관념들을 진술하고 전달하는 것.이때 비교되는 이미지가 비유적 이미지.
Ⅱ. 이미지의 분류 - 생성 시간에 따른 분류
2. 기억 및 연상을 통한 지속적 이미지화
창작주체의 의도적인 지적 의식에 의해 만들어지는 이미지
최초의 이미지는 직관에 의해 주어지고 지적 의식에 의해 만들어지지만 시를 쓰는 과정에서는 직관과 지적 의식이 번갈아 가면서 텍스트 형성
cf) 지적의식: 창작주체의 추론행위와 관련 추론에는 기억을 되살리는 방법과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연상하는 방식이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