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교육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고전문학교육론
현대시 교육 방안
<목차>
Ⅰ. 서론
Ⅱ. 현대시 교육 방안
Ⅲ. 결론
Ⅰ. 서론
1. 현행 교육현장에서의 시 교육의 문제점
문학 작품의 수용은 텍스트와 독자의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한 "작가 - 텍스트 - 독자"간의 소통을 기본 전제로 한다. 이 때 독자를 학생으로 대체하면 학습자 중심의 문학교육 방법이 탄생한다. 문학작품의 감상은 당연히 학습자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교사는 학생이 능동적으로 문학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하는 보조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하지만 현행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문학교육은 우리의 바람과는 다른 모습이다.
가르칠 것이 너무 많아 고민하는 교사들은 국어 교과서의 제 1단원에서부터 마지막 단원에 이르기까지 각 단원에서 눈의 띄는, 그리고 교사 자신이 익숙하여 잘 가르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내용들은 단원의 성격에 부합되든 부합되지 않든 무조건 가르치려 한다. 또한 이러한 강의식의 문학수업에 익숙해진 아이들은 창의적 사고를 함양하지 못하고 기계적이고 수동적인, 수렴적 사고에만 익숙해지는 것이다. 이는 문학교육이 본질적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방향과도 맞지 않는 것이다. 현행 문학교육의 방향을 잠시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다음은 2009개정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문학ⅠⅡ의 교육 목표이다. 2009교육과정 해설서
가. 문학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능동적으로 문학 활동을 한다.
가는 문학에 대한 지식, 문학 경험, 능동적인 문학 활동이 주요 내용이다. 이 중 문학 경험은 학습자가 문학과 자신의 삶과의 밀접한 관련성을 체험할 때 문학 학습이 현실성을 띨 수 있음을 강조한 것이며, 아울러 문학의 생산과 수용 경험이 인간의 의미 있는 경험의 하나로 인식될 때 문학의 실질적인 가치가 구현된다는 관점을 도입한 것이기도 하다. 이러한 체험과 인식을 바탕으로 하여 학습자가 문학 활동, 즉 문학의 수용과 생산 활동에 능동적으로 임할 수 있다고 보았다.
나. 문학 수용과 생산 활동을 통하여 언어에 대한 통찰력을 기르고,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소통하는 능력을 기른다.
나는 문학의 수용과 생산 활동, 언어에 대한 통찰력, 창의적인 사고력과 소통 능력이 주요 내용이다. 제7차 교육과정의 문학교육과정에서는 문학의 수용과 창작을 목표 내용으로 제시했는데, 여기서는 창작을 생산으로 확대함으로써 작품의 창작 외에 작품의 다양한 응용 활동도 문학 활동에 포괄하였다. 아울러 문학 활동이 언어에 대한 통찰력 신장에 기여함을 밝혀 학습자의 모국어에 대한 감수성과 직관력 향상이 문학 학습의 주요 목표임을 강조했다. 창의적인 사고력은 문학 활동에 요청되는 상상력의 발휘가 학습자의 창의적 사고력으로 이어짐을 제시한 것이며, 창의적인 소통 능력은 문학의 수용과 생산 자체가 소통일 뿐만 아니라 문학 활동을 통한 상상력의 신장과 감수성의 발달이 학습자가 인간과 세계를 통찰하고 언어활동을 통해 그것들과 교류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음을 말한 것이다.
다. 문학을 통하여 인간과 세계를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문학의 가치와 아름다움을 향유 하며, 공동체의 문화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