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중심 관점에 의한 이해, 표현 중심의 현대시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11 / 2019.01.11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문학’ 영역의 목표와 과정 중심 현대시 교육

2. 이해/표현 중심의 현대시 교육
2.1 시 텍스트의 전략적 읽기
2.2 바꿔 쓰기를 통한 시 창작하기

3. 현대시 교육의 실제(학습 지도안-유리창)

Ⅲ.결론

<참고 문헌>
<참고 자료>
본문내용
2.이해(시 읽기)/표현(시 창작) 중심의 현대시 교육
7차 교육과정에서는 문학의 목표를 ‘문학의 수용과 창작 활동을 통해 문학 능력을 길러 자아를 실현하고 문학문화 발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바람직한 인간을 기른다.’라고 하였다. 이제는 감상이 아니라 수용이, 그리고 한발 더 나아가 학습자의 창작 활동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7차 교육과정의 강조점을 고려하여 문학교육의 활성화와 효율성을 위해 문학 교육의 출발을 작품에 대한 전략적 읽기를 통한 수용에 두고자 한다. 전략적 읽기를 통한 수용에서부터 시작되어 읽은 작품에 대해 요약하고 비판하며 바꿔 쓰거나 새롭게 쓰는 방식을 통해 쓰기, 즉 창작으로 통합되는 교수-학습 모델을 제시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2.1 시 텍스트의 전략적 읽기(송지현, 2003)
시 텍스트에 대한 보다 풍부한 수용은 시 텍스트를 수용하는 구체적인 과정에서 이루어진다. 즉, 시 텍스트에 대한 접근, 해석, 이해 , 감상과 반응 등의 과정과 이 과정들에서 학습자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학습자의 사전 문학 경험과 문학 능력은 이 과정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에 따라 시 읽기의 양상이 달라진다. 따라서 시 텍스트에 대한 보다 풍부한 수용을 위해 학습자는 시 읽기를 ‘읽기 전, 읽기 중, 읽기 후’등과 같은 과정에 따라 수행할 필요가 있다. 앞의 책(선주원, 2003) p186


1)읽기 전 전략
연상하기
작품을 읽기 전 학생들은 제목을 통해서 연상하거나 교사가 제시한 다른 자료나 힌트에 의해 그 작품의 내용을 예측하도록 지도되어야 한다. 묻혀진 기억이나 생각을 되살리기 위한 브레인스토밍이 시도되는 것이다.
예측하기
제목에 대해 가능한 화자의 태도나 입장, 상황을 예측해 보는 것이다. 이에 관련된 삽화나 다른 시각 매체가 동원된다면 학생들은 더욱 흥미를 갖게 될 것이다.
미리 보기
꼼꼼히 읽기 전 미리 보기를 하면 시에 다가서기가 훨씬 쉬워진다. 처음부터 교사가 풀이하는 시어 등의 뜻을 받아 적을 준비를 하는 것이 아니라 작품 자체를 무심코 훑어 보는 것이다.

2)읽기 중 전략
모든 읽기 전략과 시도에서는 한 번 읽는 것 보다는 여러 번 읽되 읽을 때마다 읽는 시간과 강조점을 달리 하거나 처음 읽는 것을 심화하기를 권한다. 시의 경우도 여러 번 읽지 않고 바르게 수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타] 재활의 개념과 의의
  • 시에 인간답게 해주는 사회 심리적 만족감을 더해줌으로써 국가는 관련된 정책을 입안하고 실행할 의무를 지닌다.Ⅱ. 재활이론1. 의료재활1) 개념의료재활은 장애인 재활서비스에 있어서 가장 기초가 되는 재활의 첫 단계이며 중심적 역할을 담당하는 재활 분야이다. 재활의 목표가 장애를 최소한으로 줄이고 장애인의 기능을 최대한 증대시켜 사회복귀 시키는 데 있으므로 의료재활은 재활 과정의 첫 단계가 된다.장애인의 경우 그들의 장애 정도

  • [시조교육론] 시조 교육 실태 및 문제점
  • 시조 교육의 실상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교수 학습 방법을 모색하며 시조 교육의 효율적인 지도 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Ⅱ. 본론1. 시조 교육의 필요성현행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고전문학을 지도하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첫째, 고전문학은 우리 민족의 언어적, 문화적 유산으로서 그 자체가 알아야 할 대상이기 때문이다.둘째, 고전문학과 현대문학 사이에 내용과 형식, 표현 면에서 상동성이 있어 오늘날의 문학 활동에 직접, 간접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시의 기준점으로 삼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는 단순히 기업의 각 구성요소를 세세하게 분석하여 현상 문제를 해결하는 기법보다는, 각 요소를 묶고 정리하여 균형감각을 제시하는 틀이 필요하다. 장기적인 관점으로 기업의 활동을 바라보기 위해서는 보다 높은 차원의, 거시적인 안목이 요구되기 때문이다.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분석의 틀로모형을 이용하고자 한다. 이 모형은 신유근 교수의 저서 『KRP 경영론 –현대경영의 역동적 관점』에

  • 현대시 교수학습 방법론 - 이용악, 낡은집을 중심으로
  • 시를 이해하고 감상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여기에선 앞선 현대시 교수 ‧ 학습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반성하는 차원에서 기존의 교수 ‧ 학습 방법에 대해 성찰해 보고, 대화 중심 교수 ‧ 학습 방법을 적용한 수업의 전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현대시 해석 이론과 그 변화ⅰ. 신비평과 역사주의적 시 해석초기 문학 교육을 지배했던 이론은 신비평과 역사주의비평이다. 이는 당대의 학문 중심 교육과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스푸

  • 초등 독서_토론_논술 지도 방법
  • 현대의 독서 개념은 주어진 문제 해결에 요구되는 지식과 정보 습득의 읽기 과정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토론은 어떤 문제나 주제에 대해 두 사람 이상이 모여 서로의 생각을 나누는 것이다. 토론에서 서로의 생각을 나누다 보면 정해진 문제나 주제에 대해 찬성과 반대로 나누어져 상대를 자신의 생각에 동조하도록 설득하기 위해서 알맞은 근거나 이유를 제시하는 데 중점을 두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가 반복되면 상대를 존중하고 이해하는 사고 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