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경영혁신사례(모토로라와 한국도자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기업선정이유(모토로라와 한국도자기)


본론-사례분석(모토로라와 한국도자기)
1. 모토로라의 품질혁신
-종합사례분석

2. 한국도자기 경영혁신
1) 한국도자기 소개
2) 한국도자기의 품질경영 수단
3) 한국도자기의 제조과정과 품질평가
4) 한국도자기의 연구 개발 활동
5) 한국도자기의 100ppm 달성을 위한 방안


결론 - 모토로라와 한국도자기 분석
한국도자기의 발전 방향 및 보완점

본문내용
1. 모토로라의 품질혁신

-종합사례분석
① 갤빈회장의 탁월한 품질 리더십을 보여주는 예는 무엇인가?

갤빈회장은 창업주의 아들이란 이유로 회장자리에 오른 것은 아니었다. 그의 입사일화는 유명할 정도이며 아버지의 그늘에서 안락함을 누리길 거부하고 적극적으로 모토롤라의 성공을 위해 동서분주 하였다. 방만하게 전개되던 사업범위를 두 가지로 압축하였고 위험을 감수하며 상당한 자산을 포기하는 군살빼기로 기업의 방향을 잡았다.
오늘날의 모토롤라가 있게 된 가장 큰 계기가 1979년 시카고의 한 호텔에서 이루어진 간부회의에서 아트 선드리라는 세일즈 매니저의 발언이다. 로버트 갤빈의 훌륭한 점은 직원의 말에 귀 기울였다는 것이다. 시장 점유율이 50퍼센트가 넘는 안정된 상황에서 그가 위기의식을 느끼고 변화의 필요성을 감지한 것은 사소한 의견하나 소홀히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우리의 품질은 형편없다”는 발언은 모토롤라의 운명을 결정짓는 계시가 되었고 그 변화의 기회를 잡기로 한 갤빈회장은 운영위원회의 안건 중 품질문제를 최우선 순위에 놓음으로써 행동가다운 면모를 보였고 이러한 선택은 그의 의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였다.
대담한 목표를 내세우지 않고 현실에 안주한다면 기존의 운영방식에서 벗어나기 힘들고 변화와 혁신을 성취하기 어렵다. 로버트 갤빈은 변화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았다. 변화의 기회를 놓치지 않았고, 옳다고 생각하고, 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는 일은 적극적으로 나서서 추진하는 행동가였다. 이 끊임없는 변화로 모토롤라는 훌륭히 살아남았던 것이다. 움직이지 않으면 가라앉는다. 변화를 주저하지 않는 것이 곧 혁신이다. 움직이는 소리 모토롤라를 움직이게 한 것은 끝없는 변화와 혁신의 정신이며 그 중심에 갤빈회장의 리더십이 있었다.


② 식스시그마 품질수준의 의미는 무엇인가?

식스시그마 품질수준이란 3.4ppm으로서, 100만개 중 평균 3.4개 정도의 불량이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불량률 수준 0.00034퍼센트를 의미하기 때문에 사실상 완전무결에 가깝다. 식스시그마 운동은 제품설계, 제조, 서비스 품질 불량을 최소화해 규격상한과 하한이 목표로 정한 품질 수준으로부터 식스시그마 거리에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이는 객관적인 통계수치로 모든 프로세스를 측정, 분석한다는 것뿐만 아니라 기업 구성원들의 사고와 행동방식을 송두리째 바꿔놓는 일종의 기업철학이다. 모토롤라는 지속적인 품질혁신 목표로 식스시그마를 지향하였고 이것은 GE나 3M, 그리고 우리나라의 기업들에게까지도 품질개선의 목표로 자리 잡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노키아의 중국 진출 성공과 한국진출 실패사례
  • 경영학원론 - 목 차 -1. 노키아?!(1) 노키아 (2) 노키아 설립과 기업연혁(3) 조직 및 사업현황2. 중국에서의 성공사례(1) 노키아의 대중국 투자 현황 및 성과(2) 노키아의 성공요인 철저한 현지화 3 노키아중국에서의 현재 3. .한국에서의 실패사례(1) 노키아의 한국시장 진출(2) 한국시장 환경분석(3) 한국 진출 실패 요인(4) 한국에서의 현재 4. 국내기업이 나아갈 방향 및 전략* REFERENCE ( 참고자료 ) Ⅰ. 서론1. 노키아(1) 노키

  • [기업분석]SK Telecom의 교육훈련에 관한 사례 연구
  • 사례 연구 > SK Telecom의 교육훈련에 관한 사례연구- 4 -개수:주민번호전공분류 대학전공 합계이공 산업공학 2전기공학 2전산학 1전자계산학 1전자공학 7전자전기공학 2전자통신공학 1전파공학 3정보통신공학 1컴퓨터공학 2컴퓨터과학과 1컴퓨터학과 2이공 합계 이공계열 22인문 경영학 13경제학 9교육공학 1법학 1사법학 1신문방송학 1심리학 1중국어 1중어중문학 2행정학 2인문 합계 인문계열 31총 합계 53개수:주민번호출생년도 합계30

  • [서비스 마케팅] 노키아 기업소개와 swot 분석 7p를 통한 마케팅
  • 모토로라의 부진 원인 레이저폰 하나로 세계 시장을 호령하던 모토로라가 결국 휴대폰 사업 분리를 결정했다. 모토로라의 이번 결정은 한국 휴대폰업체들에겐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모토로라 이사회는 26일 휴대폰과 통신장비를 담당하는 2개의 상장사로 분리하기로 결정했다. 통신장비는 그렉 브라운 최고경영자(CEO)가 담당하고 휴대폰 부문은 새로운 CEO를 영입할 계획이다. 분리작업은 내년 말경 완료될 예정이다. 그렉 브라운 CEO는 회

  • 국제 마케팅 마케팅 개념 마케팅 현지화 의미 마케팅 현지화 필요성
  • 사례를 선정한 이유 또한 Chanel, christian Dior, K두캐등 유명한 브랜드가 치열한 경쟁을 하는 프랑스에서 아주 불리한 원산지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아모레 퍼시픽의 Lolita Lempicka가 어떻게 이런 위험과 약점을 극복했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Lolita Lempicka가 프랑스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게 된 요인으로는 치밀한 환경 분석을 통한 시장 세분화 및 표적시장 선정 그리고 경영방식의 현지화라고 하는데 그것이 무엇이고 어떤 단계

  • 경영학 이론 종합
  • 경영학 이론.Ⅰ. 경영학의 발전과정경영학의 역사 개요경영은 매우 오래 전부터 존재했던 현상이다. 고대 사회에서도 계획을 세우고 통제하는 경영의 개념은 존재했을 것이다. 피라미드를 건설하는 데에는 고도의 경영 기법이 사용되었을 수도 있다. 그러나 경영학이라는 학문분야가 형성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학자들에 따라 견해가 다르긴 하지만 경영이론에 대한 과학적인 접근방법이 시도되고 기업조직에 적용되기 시작한 것은 산업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