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협동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4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협동학습
1.협동학습의 정의
2.협동학습의 역사
3.학습구조론
4.협동학습의 기본원리
5.협동학습의 장점 및 단점
6.협동학습시 고려사항
협동학습과 사회교과
1.협동학습 구조가 사회과에 주는 의미
2.협동학습 구조를 위한 조건
3.사회과에서의 협동학습 방법
협동학습 모형
1. 성취과제 분담학습 모형(STAD)
2. 직소(Jigsaw) 모형
3. 팀 경쟁학습 모형
4.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
5. 그 밖의 모형들
사회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1. 사회과의 목표
2. 사회과 내용 체계
3. 사회과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교수 학습 과정안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 선정의 이유
4. 단원 목표
5. 단원의 구성 및 차시 지도계획
6. 지도상의 유의점
7. 단원의 평가 계획
8. 본시 교수․학습 활동의 실제
참고자료
- 본문내용
-
◈협동학습과 사회교과
1. 협동학습 구조가 사회과에 주는 의미
가. 사회과 수업과 협동학습 구조의 관계
협동학습 구조가 다른 어떤 교과보다 사회과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사회과는 사회적 지식과 과정을 다루는 교과이다. 즉, 사회과에서 다루는 지식은 사회적 관계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 그런 면에서 동료들과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협동학습구조는 개별학습구조나 경쟁학습구조보다 사회과에 적합한 구조이다.
(2) 사회과는 민주시민의 양성이 목표이며, 민주적 생활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런 면에서 협동학습구조는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시민의 생활을 수업 속에서 자연스럽게 익히게 해준다.
(3) 사회과는 자신에 대한 의무와 책임 뿐 아니라 공동체 속에서 공동체에 대한 의무와 책임을 강조한다. 협동학습 구조는 다른 구조보다 이에 가장 적합한 구조이다.
2. 협동학습구조를 위한 조건
협동학습구조를 성공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첫째, 학생들에게 사회적 기능을 훈련시켜야 하며, 둘째, 효율적인 모둠이 구성 및 운영되어야 하고, 셋째, 모두미의 역할을 잘 부여해야 한다.
가. 사회적 기능의 훈련
협동학습에서 사회적 기능을 강조하는 이유는 협동학습의 효과가 모둠 내에서 모두미 사이의 활발한 사회적 상호작용의 경험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모둠의 팀웍이 모둠의 성공여부를 결정짓는데, 모둠의 팀웍은 바로 모두미들이 얼마나 사회적 기능을 잘 발휘하느냐에 달려있다. 사회적 기능은 개인과 모둠의 훈련을 통해 향상될 수 있다. <표>는 협동학습에 필요한 사회적 기능을 수준별로 구분해 놓은 것이다. 예를 들어 기초 단계에서 '자리에 머물러 있기' 기능은 하찮은 것처럼 소집단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협동학습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지켜져야 할 기초 기능이다. 교사는 우선 기초 단계의 기능만이라도 확실하게 지킬 수 있도록 지도하고 협동학습구조를 적용해야 성공할 수 있다.
<표 >사회적 기능의 목록
기초 단계
기본 단계
발전 단계
자리에 머물러 있기
발표자를 쳐다보기
모둠 과제 완성 도 우기
자료를 공유하기
아이디어를 공유하 기
차례를 지키기
이름을 불러주기
작은 목소리 사용하 기
과제에 집중하기
점검하기
질문하기
타인을 인정하기
의사소통 기능 사용
"내 생각에는" 용어 사용 하기
적극적으로 듣기
재진술하기
칭찬하기
사람이 아니라 의견을 비판 하기
사람이 아니라 행동을 묘사 하기
관점 채택하기
바꾸어 말하기
문제해결하기
합의하기
요약하기
의견을 구별하기
정당하게 반대하기
- 참고문헌
-
<초등 사회과교육 방법론>, 홍미화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변영계, 학지사, 1999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정문성, 교육과학사, 2002
<열린교육을 위한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정문성, 형설출판사, 1998
<협동학습 모형 탐색>, 전성연, 최병연, 이흔정, 고영남, 이영미 공저, 학지사,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개념, 분류,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중요성,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학습활동,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기본교육과정,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초등학교교과서,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정신지체아동 분석
- [사회과 지역화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 지역화]사회과 지역화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 지역화)의 유형,필요성,교재,유의점,문제점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소집단 토의와 문제 해결 학습
- [학습][학습방법]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소집단학습과 모둠학습, 초등학교 사회과교육 지식탐구학습, 조사활동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