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통민속놀이의 개념, 분류,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중요성,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학습활동,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기본교육과정,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초등학교교과서,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정신지체아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개념

Ⅲ.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분류
1. 수릿날놀이
1) 강릉단오굿(별신굿)
2) 그네뛰기
3) 마당놀이
4) 씨름
2. 한가위놀이

Ⅳ.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중요성

Ⅴ.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학습활동

Ⅵ.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기본교육과정

Ⅶ.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초등학교교과서

Ⅷ.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정신지체아동
1. 전통놀이 단계적 프로그램에 대한 견해
2. 단계적 전통놀이에 의한 가․감산 학습활동 흥미도 변화 분석
1) 투호놀이
2) 제기차기
3) 공기놀이
4) 윷놀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정남미(1996)는 사회적 역할놀이가 유아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에 미치는 효과에서 아동들의 사회적 역할놀이는 아동들의 언어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하여 심화놀이 프로그램의 구안에 기초자적인 자료를 제시하였다.
정영숙(1996)은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의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에서 전통놀이가 아동들의 사회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하여 전통놀이 프로그램의 구상과 이론적인 토대에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받았다.
이종근(1978)은 생활 문제아의 행동을 수정하기 위하여서는 교우관계 개선과 교사의 모델화, 가정교육 개선을 통한 지도, 교육환경 등을 제시하여 아동들에게 감화를 줄 수 있는 자료를 개선하여야 된다고 강조하고 있어 실행 계획을 수립하는데 방향을 잡아 주었다.
김인혜(1996) 놀이학습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실외 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아동의 교우관계 개선, 사회성 변화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분석한 연구로 자아개념과 관련한 프로그램 제작에 기초자료를 제시하여 주었다.
안윤숙(1996)은 역할놀이 수업이 아동의 대인 인지적 문제해결력 및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에서 역할놀이 학습프로그램을 구안하여 5학년 도덕과, 사회과에 적용하였는데 덧셈 관련 프로그램 적용에 도움을 주었다.
백경선(1998)은 협동학습이 초등학교 아동의 사회성발달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연구에서 학습목표 도달을 위해 소집단이 공동과제를 서로 도와가며 협력하는 학습방법을 적용한 연구로서 소집단별 프로그램 제작에 도움을 주었다.
김선자(1997)는 아동의 과학탐구능력을 신장시키는 효율적인 교수방법을 알아보기 위하여 초등학교 1학년 아동에게 슬기로운 생활 교과의 내용으로 놀이를 적용한 학습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적용한 결과 탐구과정 요소 중 관찰 영역 변화에 효과가 있었으며 분류․측정 영역의 변화가 추리․예상 영역의 변화에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고 하였다. 따라서 수업 중 교사가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놀이 학습프로그램의 자료를 개발하고 확충하여 적극적으로 시행하게 되면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시사 받았다.
이와 같은 선행연구들은 전통놀이프로그램이나 놀이가 아동들의 자아개념, 사회성, 기본 생활습관, 적응행동들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어 본 연구자는 학습부진아동의 갖고 있는 실패감이나 열등감에서 탈피할 수 있는 내적인 동기를 유발하고, 성취감을 갖고 모든 문제 장면에서 자신감 있는 행동과 문제행동을 자연스럽게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구안․적용하였다.
참고문헌
* 박석희 외 1명, 전통민속놀이의 관광자원화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학회, 1996
* 박석희, 전통민속놀이의 학습실태 및 학습경험분석, 경기대학교, 1997
* 신규리, 한국의 전통 민속놀이 활성화방안, 한국여가학회, 2007
* 신정화 외 1명, 전통 민속놀이의 관광자원화에 관한 연구, 부산정보대학, 1993
* 이재걸, 레크리에이션 지도자의 한국 전통 민속놀이 인식도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2008
* 전인옥, 다문화접근 한국전통놀이교육, 양서원,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 사회 영역의 개념 및 교과서 분석
  • 개념 및 하위 개념 추출과정현행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사용하고 있는 초등학교 교과서를 탐독해 보니 그 기본 틀은 바로 사회학의 기본 개념을 토대로 만들어 졌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따라 각종 사회과 교육 서적, 사회학 서적, 논문 등을 탐독한 후 사회학의 기본 골격이라 할 수 있는 주요개념을 추출하고 그와 관련된 하위개념들을 분류하여 여러 학자들의 주요 개념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다.학자주요 개념최 백개인(욕구), 사회(사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교육부 장관은 비녜에게 ‘학습 위기’에 처한 초등학교 학생들을 판별하여 보충학습을 시키려는 목적으로 이들을 판별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만들어 달라고 요구하였다. 그 결과 탄생한 것이 오늘날 잘 알려진 지능검사이다. 비녜가 만든 지능검사는 학생들의 장래 학업성패를 예측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교실 수업에서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활동들이 요구하는 인지적 과정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따라서 비녜의 첫 지능검사는 기억력, 주의집중력, 이

  •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배경, 특성, 성격,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지역수준교육과정,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수준별교육,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과 수학과교육,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과 민속놀이교육
  • 교육과정의 성격과 역할Ⅴ.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지역수준 교육과정Ⅵ.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수준별 교육1. 학교수준 교육과정1)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의 본질2) 학교수준 교육과정 개발의 대안 탐색2. 학급 수준 교육과정1) 학급수준의 교육과정 계획2) 개인차에 부응하는 교수-학습 활동3) 수업의 질 관리를 위한 평가4) 학급 환경 및 학습 집단 Ⅶ.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과 수학과 교육Ⅷ.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과 민속놀이 교

  • 다문화가정 문화교육 프로그램-국제결혼 자녀들의 행복한 한국생활을 위해
  • 초등학교 시기는 자기 자신에 대한 정체성은 물론 다른 사람의 문화적 유산에 대한 이해를 발달시키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학생들에게 자신이 속한 문화 뿐 아니라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편견 없이 수용할 수 있는 기초 능력과 세계 시민 의식을 길러줄 생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다문화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앞으로 이 보고서를 통해 다문화 교육의 개념을 알아보고, 한국의 다문화 교육을 이해한 뒤 다문화 가정의 정의와 다문화가정 아동

  • [교수자료][교육자료]EBS방송,ICT활용,유아안전,인격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 학습용소프트웨어,한지공예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
  • 교육방송의 VOD(Video on Demand) 자료와 위성 방송자료를 검색하고 내용을 분석⋅선별하여 학생들을 지도함으로서 즐겁고 흥미 있는 학습을 통하여 바른 생활 규범을 잘 익히고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로서 지녀야할 바른 생활태도를 키워야한다.2. 목적EBS 인터넷 교육방송의 VOD 자료와 현재 방송중인 프로그램 중 2학년 바른생활 교과 내용에 알맞은 내용을 선별⋅활용하여 수업에 적용함으로써 어린이들이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예절과 도덕규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