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지역화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 지역화]사회과 지역화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 지역화)의 유형,필요성,교재,유의점,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사회과(사회과수업, 사회과교육)의 특성
Ⅲ. 사회과(사회과수업, 사회과교육)의 목표
1. 교육과정의 목표 위계
2. 제7차 사회과 교육 과정의 목표
1) 교과 목표
2) 단원 목표
Ⅳ. 사회과(사회과수업, 사회과교육)의 학습능력
1. 읽기 능력
2. 관찰․조사 능력
3. 표현 능력
Ⅴ. 사회과 지역화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 지역화)의 유형
1. 내용의 지역화
2. 방법의 지역화
Ⅵ. 사회과 지역화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 지역화)의 필요성
1. 자기화 원리의 실현
2. 사회과 통합의 장으로서의 기능
3. 현대 사회에서 지역주의의 의의와 관련성
Ⅶ. 사회과 지역화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 지역화)의 교재
Ⅷ. 사회과 지역화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 지역화)의 유의점
Ⅸ. 사회과 지역화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 지역화)의 문제점
1. 교육 과정상의 지역 정신 반영 근거
2. 지역화의 실제적인 절차
3. 지역화 자료의 유형과 이용 방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지역화의 개념에서 ‘지역’이란 용어는 주변 지역과 구별되는 자연적, 문화적 특징을 지닌 동질 지역을 뜻하며, 행정구역이나 인간의 공동생활이 행하여지는 일정의 범위가 주민의 생산, 생활양식, 의식과 태도에 따라 다른 범위와 구별되는 사회적 특징을 가지고 있을 때의 범위인 지역사회를 지역으로 보았다.
사회과에서는 지역이란 일반적으로 지방 행정 구역인 시․도․군이나 학생들과 그 부모들이 일상적인 생활 단위를 구성하는 지역을 지역화의 지역으로 볼 수 있다. 결국 지역사회란 비교적 가까운 지리적 위치에 모여 사는 사람들이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상호 교류하며 협동생활을 할 때 그 인간 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지역은 제각기 성격을 달리하고 있으며, 하나의 지표에 의해서 통합된 통합체이다. 그리고 지역은 늘 변모하므로 교육과정의 지역화는 이러한 지역화의 범위를 염두에 두고 국가 수준에서 의도하는 교육과정과 그 지역이나 학교에서 전개하는 교육과정의 간격을 가능한 좁히고 양자간의 관계를 의미 있게 해야 한다.
사회과 교육과정 지역화의 개념은 사회과의 학습 대상이 되는 사회적 사실과 현상을 지역에서 찾아 교재화하고, 학교의 여건, 학생의 심리적, 사회적 배경까지를 학습 내용에 편성하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교육과정 지역화란 교육과정의 모든 결정을 국가 수준에서 하고 국가 차원에서 개발된 교육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지역사회의 실정, 학교의 특수성과 학습자의 특성에 적합하도록 재구성하는 것이다.
초등학교 사회과 학습은 동심원적 지역 확대법에 따라서 자기가 살고 있는 마을에서 출발하여 범세계적인 교재까지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에 자기가 살고 있
- 참고문헌
-
◎ 교육부, 사회과 교육 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1997
◎ 김일기, 제7차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 시안 연구·개발, 한국 교원 대학교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 연구 위원회, 1997
◎ 안천, 생활과 사회과 교육론, 서울 : 교육과학사, 2003
◎ 정병기·홍기룡, 사회과교육론, 교육출판사, 1996
◎ 한면희, 사회과 교육, 교육과학사,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