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학습방법]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6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전문가학습
1. 전문가 활동의 발생
2. 협력학습의 특징
3. 협력학습의 원칙
1) 원칙
2) 지그소우 모형에 포함될 요소

Ⅱ. 마인드맵학습
1. 마인드맵이란
2. 마인드맵 작성법
1) 첫 번째 단계 : 아이디어 발산
2) 두 번째 단계 : 조직화
3. 마인드맵의 활용방법
1) 글짓기
2) 사회과 수업에 적용
3) 필기
4) 독후감 쓰기
4. 마인드맵의 효과

Ⅲ. 문제중심학습
1. 문제중심 학습의 개념
2. 문제중심 학습의 특징
1) 비구조적 문제(Ill-structured Problems)
2) 실제성(Authenticity)
3) 자기 주도적 학습(Self-direction)
4) 협동 학습(Cooperative teaming)
3. 문제중심 학습 이론의 전개 방법
4. 문제중심학습 모형 적용의 유의점

Ⅳ. 개념형성학습
1. 개념의 교재
2. 개념 형성 학습

Ⅴ. 놀이학습
1. 정의
2. 놀이 학습의 효과
1) 일반적인 측면
2) 심리적인 측면
3) 교육적 측면
3. 놀이 학습 자료의 개발시기
4. 1학년 학생들의 발달 특성과 놀이 학습

Ⅵ. 컴퓨터보조학습(CAI)
1. CAI의 활용 배경과 발달 과정
2. 국내 CAI의 현황과 문제점
3.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과 CAI의 장단점

Ⅶ. 프로젝트학습
1. 프로젝트 학습법이란
2. 프로젝트 학습의 전개과정
1) 제 1 단계 : 예비 단계
2) 제 2 단계 : 프로젝트의 시작
3) 제 3 단계 : 프로젝트 활동의 단계
4) 제 4 단계 : 프로젝트의 마무리

Ⅷ. 집단탐구학습
1. 집단 탐구 학습이란
2. 집단 탐구 학습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3. 집단 탐구 학습 적용상 유의점
4. 집단 탐구 학습 단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전문가학습

1. 전문가 활동의 발생

미국 산타크루즈 캘리포니아 대학의 Aronson(1978)이 개발하게 되었는데, 원인은 60-70년대 미국 학생들의 지적 저하 현상을 진보주의 사상에 의한 학생의 정서 발달 중시로 자유롭게 이완된 학교 분위기가 지식을 소홀히 하게 되었다고 보았다. 정서적인 면과 인지적인 면을 상호 긍정적인 역할이 되게 교실환경을 개선하면 즐겁고 도전적인 학습 동기가 발생하여 협동적인 학습목표 달성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한편으로 지그소우 학습의 단점을 개선하여 Slavin은 보상구조화 성공기회의 균등을 보완한 JigsawⅡ 모형을 개발하였다.

2. 협력학습의 특징

협력학습 이론은 소집단 구성간의 긍적적인 상호작용을 최대화해서 인지적인 발달을 도모하는데 그 특징이 있다. 다양한 협력학습의 모형들은 제각기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나 그들의 공통적인 특징을 들면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가. 집단 목표의 원리이다.
나. 개별적 책무성의 원리이다.
다. 성공기회의 균등성의 원리이다.
라. 팀 경쟁의 원리이다.
마. 과제의 세분화의 원리이다.
이러한 협력학습의 특징은 구성원 사이의 상호작용을 최대화시키는 역할을 하며, 이러한 특징들이 많이 반영된 협력학습 모형이 더 좋은 효과를 가져 올 것이다.

3. 협력학습의 원칙

1) 원칙

협력학습은 다음과 같은 원칙을 가지고 있다.
(1) 일제수업의 반영의 원칙 : 협력학습 중의 학습자의 반응은 일제수업의 형태를 반영하고 있다.
(2) 목표명시의 원칙 : 수업자는 협력학습에서 무엇을 목표로 할 것인가를 명확히 해야 한다.
(3) 개인 우선의 원칙 : 협력학습에서 신장시키고자 하는 것은 최종적으로 학습자 한사람 한사람의 개인인 것이다.
(4) 유동성의 원리 : 협력학습에서 집단구성, 인원 등은 학습효과를 고려해서 탄력적으로 운영해야 한다.
(5) 확산적 사고 우선의 원칙 : 협력학습에서는 초기단계에는 수렴적 사고를 지양하고 확산적 사고를 우선으로 고려한다.
(6) 개별 평정의 원칙 : 협력학습에서의 평가는 최종적으로 학습자 개개인을 평가해야 한다.(지그소우Ⅱ에서는 집단보상을 실시한다.)
참고문헌
◈ 강완 외(1997), 문제해결과정의 기법, 서울 : 동명사
◈ 권낙원(1996), 토의 수업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사
◈ 류준구(2004), Jigsaw 학습 모형을 활용한 토의․토론 수업 : 듣기․말하기의 통합적 교수-학습 방법을 위하여
◈ 손병노(1996), 협동학습의 성격과 의의, 강원교육 제151호
◈ 전병화(1999), 협동학습을 통한 소설 지도 방안 연구(전문가 집단 활동을 중심으로), 한국교 원대학교
◈ 토니부잔(1999), 마인드맵 북, 서울 : 평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수업에서의 교육심리 이론 적용
  •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학생 자신의 입장에 대한 의견을 쓰도록 하고 그 후 반대편과 교환하여 주제가 되는 사회적 쟁점들 즉 환경, 경제, 국가 건강 보험 정책 등에 대하여 논쟁 하도록 한다. 학생에게 그들의 유토피아에 대한 개인적 비전에 대하여 쓰도록 하고, 인간이 멸망한 후의 지구에 대한 묘사를 하도록 하는 방법이 있다. 또 학생이 문제 해결을 하고 과학적으로 추론할 기회를 제공한다. 집단 토의 상황을 만들고, 그 안에서 학생

  • [육아학]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아동의 심리적 능력(창의성과 다양한 사고)
  • 개념적 성공을 이루기 쉽다. (3) 창의적 활동의 이점 ① 자신에 관한 좋은 느낌을 학습한다. ② 문제에 대한 많은 답을 찾는 것을 학습한다. ③ 사고하는 가능성을 발달시킨다. ④ 자신의 개성을 발달시킨다. ⑤ 새로운 기술을 발달시킨다. ⑥ 다른 것에 대한 즐거움을 경험한다. 2) 창의성과 교사 창의적인 교사는 교육과정을 놀이중심으로 운영함으로 창의성을 증진한다. 즉 놀이에서 환상과 호기심을 증진시키기 위해 직접 능동적으로 개입하고

  • [사회과 교육] 교실 안의 사회과 수업과 교실 밖의 사회과 수업
  • 개념 서술적인 형태로 구성된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실제 생활을 분석하도록 서술되어 있으며 학습자 스스로 경험을 통해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는 점이다. Ⅲ. 효과적인 사회과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1. 고급사고 향상을 위한 교수방법이 되어야 한다.고급사고력은 수동적이고 반응적인 태도와는 달리 질문, 설명, 조직, 해석과 같이 학습자의 주도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필수로 하며, 문제해결, 창조적 사고, 비판적 사

  • 공업기술 교수학습
  • 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상황학습이론: 실질적으로 현실에서 요구하는 지식은 무엇과 어떻게를 포함하는 것이다.상황 학습에서는 사회적 요소를 많이 활용하는데, 학습자들을 사회 환경과 문화에 적응시키려는 의도에서 현실적 문제해결 상황과 근접한 학습방법을 제공한다.• 인지도제학습: 전문가들의 활동을 초보학습자들이 답습해봄으로써 학습목표와 현실 적응점에 대한 인식론적 안목을 키워가며 필 요한 개념(인지적 도구를 포함한)을 개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학습3단계모형-영재교육을 위한 렌쥴리의 심화학습 3단계 모형①일반적인 탐색활동 단계 : 정규교육과정에서 다루지 않는 다양한 주제와 활동기회를 제공하여, 자신의 관심영역을 접할 수 있도록 함②집단훈련활동 단계 : 연구를 위한 기술이나 인지적, 정의적, 기능적 능력을 계발시킴. 연구를 위한 준비의 단계③개인별 혹은 소집단별 실제적 문제에 대한 연구 단계 : 학생들로 하여금 실제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탐구하도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