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 교육방법 및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 교육방법 및 교육학에의 영향을 중점으로 쓴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생애

Ⅱ. 교육사상
1. 헤르바르트의 교육 사상
2. 헤르바르트 교육학 개요
(1)윤리학
(2)심리학
3. 교육 목적

Ⅲ. 교육 방법
1. 관리
2. 교수
3. 훈련 (훈육)
-교수 4단계설-

Ⅳ. 장 ,단점
1. 교육 장점
2. 교육 단점

Ⅴ. 교육학에의 영향

Ⅵ. 느낀 점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생애 - 헤르바르트(Johann Friedriech Herbart, 1776∼1841)
헤르바르트는 1776년 독일 올덴부르그(Oldenburg)에서 1776년 5월 4일에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토마스 게르하르트 헤르바르트는 올덴부르크시의 법률가이며, 그의 어머니 루이제 쉬테는 부유한 의사의 딸로 풍부한 상상력과 대단한 지력의 소유자였다. 어머니의 열성적인 관심 아래, 헤르바르트는 어릴 때 공립학교 대신 가정교사로부터 기본적인 교육을 받았다. 그의 가정교사는 헤르바르트로 하여금 사고의 명료성, 연속성을 강조하였으며, 이러한 가르침은 헤르바르트의 철학에 대한 천부적인 성향을 자극하였다. 또한 소년 시절 헤르바르트는 뛰어난 이해력과 기억력을 소유한 학생이었다. 수학적 재질과 자연과학에도 관심을 보였으며, 그 밖에도 음악에 탁월한 재능을 가지고 있어, 교향곡을 작곡할 정도로 음악 수준이 높았다. 그는 아버지와는 별로 깊은 유대 관계를 갖지 못한 반면, 어머니와는 깊은 정서적인 관계를 맺고 어릴 때부터 큰 영향을 받고 자랐다.
헤르바르트는 11세때 논리학을, 12세때에 형이상학을 시작하였으며, 14세 때에는 `인간의 자유`라는 소논문을 썼을 정도로 지적 재능이 뛰어났다. 13세의 나이로 김나지움에 들어 갈 때에는 이미 `조화로운 다면적 흥미`를 소유하고 있었다고 할 만 큼 그는 다방면에 재능과 흥미를 가지고 있었다. 김나지움에 입학하여 그는 뛰어난 학업능력을 발휘하였고 졸업 후 아버지의 강요로 법학을 공부하기 위하여 예나 대학에 입학하였으나, 얼마지 않아서 법학을 완전히 포기해 버렸다. 그 당시 예나 대학은 독일 철학의 중심지였으며, 헤르바르트는 이곳에서 법학보다는 철학에 온 힘을 쏟으면서 3년을 보냈다. 이 당시 독일철학은 관념론과 실재론으로 양분되어 있었고, 그는 예나 대학 철학부 교수이던 피히테의 열렬한 제자가 되었다. 그러나 훗날 여러 가지 면에서 피히테를 비판하기도 하였다. 그는 피히테의 관념론이 이 세계를 설명하는 데에 적합하지 못하다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헤르바르트-실천학으로서의 교육학. 김창환 저. 문음사, 2002.
․ 위대한 교육사상가들III.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편. 교육과학사, 1999.
․ 헤르바르트 교육철학에 관한 분석 고찰. 천상희 저 학위논문(석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198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교육사] 루소와 존듀이의 아동 중심 교육에 관한 비교 연구
  • 교육은 어떤 교육인가를 밝혀 볼 필요가 있다. 특히 아동중심 교육의 이해를 위한 기초 지식을 제공하고, 그 실천 방향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중심 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루소와 듀이의 아동 중심교육을 비교․연구함으로써 아동중심 교육의 올바른 기준과 가치를 규명하고 아동 중심 교육의 사상적 기초와 방법적 원리를 탐색해 보고자 한다. 2. 연구내용 및 방법본 연구

  • 프뢰벨사상이 현대유아교육에 미친 영향00
  • 프뢰벨사상이 현대유아교육에 미친 영향00프뢰벨의 유아 교육을 비롯한 교육 전반에 걸친 사상은 그 후의 교육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그러므로 유아교육을 처음 받는 학생들은 두 유아교육학자의 교육방법과 유아교육관을 이해하여야 한다. 유아의 권리나 의사를 존중해 주는 유아 중심적인 가치관이 형성되기 이전의 유아관은 유아를 축소된 성인으로 간주하였기 때문에 유아를 교육시킨다기 보다는 기존의 사회에 동화되도록 훈련을 하였다.

  • [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
  • 교육학은 실천철학과 심리학에 의존한다. 실천철학은 교육의 목적을, 심리학은 교육의 길, 즉 교육의 수단과 장애를 교시한다고 함으로써 실천철학(윤리학)으로부터 교육의 목적을, 심리학으로부터 교육 및 수업의 방법을 도출하여 독립된 과학으로서의 교육학을 성립시켰다. Ⅱ. 헤르바르트는 (본론)1. 생애 1776년 독일의 올덴부르크에서 태어난 헤르바르트는 1794년 예나대학에 입학하여 당시 그곳에서 철학을 강의하던 피히테의 영향을 받으면

  • [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
  • 1. 머릿말헤르바르트는 슐라이막허와 함께 학문적 교육학의 기초를 놓은 사람으로 유명하다. 교육의 본질과 과제를 규명하는 것을 바탕으로 교육이론을 정립하고, 이론에 기초한 교육실천을 강조한 인물이다. 교육사상사에서 차지하는 헤르바르트의 중요성 만큼 그의 사상은 다면적이다. 교육학 제 영역을 그는 이론화 하고 체계화 하였다. 이런 헤르바르트에 대해 지금부터 알아보려고 한다.2. 헤르바르트의 생애헤르바르트는 1776년 독일 올덴부르

  • [교육철학] 헤르바르트에 관하여...
  • 교육학은 실천철학과 심리학에 의존한다. 실천철학은 교육의 목적을, 심리학은 교육의 길, 즉 교육의 수단과 장애를 교시한다.라고 함으로써 실철철학(윤리학)으로부터 교육의 목적을, 심리학으로부터 교육 및 수업의 방법을 도출하여 독립된 과학으로서의 교육학을 성립시켰다. ①생애1776년 독일의 올덴부르크에서 태어난 헤르바르트는 1794년 예나대학에 입학하여 당시 그곳에서 철학을 강의하던 피히테의 영향을 받으면서 수학하였다. 1797년 예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