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신인문주의교육][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신인문주의교육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 신인문주의교육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 신인문주의교육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프뢰벨, 신인문주의교육 국가주의적 교육사상가 피히테
- [신인문주의교육][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신인문주의교육의 배경과 분류 및 특징과 내용, 신인문주의교육의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치, 신인문주의교육의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 신인문주의교육의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프뢰벨 분석
- 독일 교육사상가 루터, 코메니우스 교육철학, 독일 교육사상가 바제도우, 칸트 교육철학, 독일 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 슈타이너, 프뢰벨 교육철학
-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코메니우스,루터,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멜란히톤,칸트, 독일 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루돌프슈타이너,프뢰벨
- [독일][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루터,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칸트,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루돌프 슈타이너와 프뢰벨
- 목차
-
1. 머릿말
2. 헤르바르트의 생애
3. 교육 목적
4. 교육 사상 및 교육 방법
5. 헤르바르트의 주요한 교육원리
6. 헤르바르트에대해...
- 본문내용
-
1. 머릿말
헤르바르트는 슐라이막허와 함께 학문적 교육학의 기초를 놓은 사람으로 유명하다. 교육의 본질과 과제를 규명하는 것을 바탕으로 교육이론을 정립하고, 이론에 기초한 교육실천을 강조한 인물이다. 교육사상사에서 차지하는 헤르바르트의 중요성 만큼 그의 사상은 다면적이다. 교육학 제 영역을 그는 이론화 하고 체계화 하였다.
이런 헤르바르트에 대해 지금부터 알아보려고 한다.
2. 헤르바르트의 생애
헤르바르트는 1776년 독일 올덴부르크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법률가로서 냉정하고 사변적인 성격의 소유자였다. 반면, 어머니는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성격의 소유자였다.
어머니의 극성스럽고 열성적인 관심 아래 헤르바르트는 일찍부터 사교육을 받았다. 이미 12세때 철학수업을 받았고, 그 외 음악교육을 집중적으로 받았다. 때문에 어렸을 때부터 그는 여러 악기를 다룰 수 있었고. 나중에는 교향곡을 작곡할 정도로 음악수준이 높았다.
그러나 부모의 성격의 차이에 따른 긴장과 불화 때문에 헤르바르트는 가정에서 안식을 찾을 수 없었다. 헤르바르트는 아버지와는 별로 깊은 과계를 맺지 못한 반면, 어머니와 깊은 정서적 유대관계를 맺었고, 어릴 때 어머니의 영향이 컸다.
이후 헤르바르트는 올덴부르크에있는 라틴어 학교에 입학했으며 대학입학 시험에 합격한 후 헤르바르트는 1794/95년 예나 대학에 입학한다.처음에 그는 아버지의 희망대로 법학을 공부한다, 그러나 당시 예나 대학에서는 피히테가 철학부 교수로 있었다..
사고의 정확성과 지적인 명로성을 바탕으로한 피히테의 인간과 삶과 세계에 대한 설명은 헤르바르트를 매료시켜 그는 철학으로 전공을 바꾸게 된다. 그러나 헤르바르트는 그의 학업에 만족하지 못하고 나중에는 피히테의 철학을 비판하게 됐다. 그리하여 1797년 그는 학업을 중단하고 스위스로 간다.
그는 스위스에서 가정교사 생활을 하면서 교육의 실제적인 면을 경험하였다. 헤르바르트는 21세에서 24까지 자기에게 맡겨진 어린이 3명을 가르치면서 학습 상태의 변화를 면밀히 관찰하고 기록하여 하나의 교육방법을 설명하는 이론을 구축하였다. 이것이 후에 이른바 유명한 <일반교육학>(1806)이라는 최초의 체계적인 교육학을 쓰게 된 계기가 되었다. 이 책에서 헤르바르트는 교육이란 단지 경험과 습관에 의해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 아니고 과학적 기초에 의해 독자적이고 자율적인 교육학의 성립을 주장하였다.
헤르바르트는 독일 피히테에 지도를 받기도 하였고, 1809년에는 쾨니히스베르크 대학의 칸트 교수직을 승계받고 대학 강단에 서면서부터 철학과 교육의 이론화에 힘썼다. 이 대학에서 24년 간 근무하면서 최초로 교육학과(Paedagogisches Seminar)를 창설하여 대학에서 교육학의 연구와 강의가 이루어질 수 있는 터전을 마련하였다. 아울러 교사 훈련과 교수법의 실험을 위한 ‘실습학교’를 설치하였다. 이는 오늘날의 사범대학 부속학교의 효시가 되었다.
헤르바르트는 1883년 다시 괴팅겐 대학으로 돌아
- 참고문헌
-
☆『헤르바르트의 교수이론』 〈이환기〉 【교육 과학사】 1995
☆ 『교육의 역사와 사상』 〈노상우〉 【교육 과학사】 2000
☆『교육의 역사와 철학』 〈박의수 외〉 【동문사】 1998 (242~251)
☆ http://march.kwedu.net/mm/mm06-3.html
☆ http://www.sungshin.ac.kr/%7Eb9902657/herbert.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근대교육]근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 근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헤르바르트, 근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프뢰벨, 근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피히테 분석
- [독일 교육사상가][독일 교육철학자]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루터와 코메니우스,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칸트와 바제도(바제도우),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헤르바르트와 루돌프슈타이너,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프뢰벨 고찰
- [근대교육][교육사상가]근대교육의 유형, 특징, 원리와 근대교육의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치, 근대교육의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 근대교육의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프뢰벨, 근대교육의 국가주의적 교육사상가 스펜서
- [교육사상가] 이황 VS. 이이, 플라톤 VS. 아리스토텔레스, 코메니우스 VS. 루소, 헤르바르트(Herbart)의 교육사상
- [교육 철학] 헤르바르트의 교육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