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헤르바르트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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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헤르바르트(Johann Friedrich Herbart, 1776~1841)

①생애

②교육목적

③교육방법

본문내용
★헤르바르트(Johann Friedrich Herbart, 1776~1841)

-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교육이 있었고 이에 대한 연구도 줄곧 있어 왔으나, 그서들은 모두 기술로서의 교육의 원칙을 발견 또는 발전시키려는 것에 불과하였다. 그러나 근세에 이르러 과학의 발달과 더불어 교육도 단순한 기술이 아닌 하나의 학문으로 발전시키려는 노력이 일어났다. 교육을 독립적 학문의 성격으로 연구하려는 시도는 헤르바르트에 의해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물론 루소의 자연주의의 영향 아래 범애파 교육자들은 교육의 기초로 아동의 심리에 착안하였으며, 칸트나 피히테 등은 철학적 기초 위에 교육학을 조직하려고 시도한 바 있다. 그러나 교육학의 과학적 성격을 분명히 하고 교육학의 독자적 체계를 수립한 사람은 헤르바르트이다. 그는 그의 저서 “교육학 강의 개요”서문에서 “과학으로서의 교육학은 실천철학과 심리학에 의존한다. 실천철학은 교육의 목적을, 심리학은 교육의 길, 즉 교육의 수단과 장애를 교시한다.”라고 함으로써 실철철학(윤리학)으로부터 교육의 목적을, 심리학으로부터 교육 및 수업의 방법을 도출하여 독립된 과학으로서의 교육학을 성립시켰다.
①생애
1776년 독일의 올덴부르크에서 태어난 헤르바르트는 1794년 예나대학에 입학하여 당시 그곳에서 철학을 강의하던 피히테의 영향을 받으면서 수학하였다. 1797년 예나대학에서의 학업을 중단하고 그는 스위스의 베른으로 가서 1799년까지 2년간 가정교사 생활을 하게 된다. 이곳에서 그는 실제 교육의 경험을 쌓았으며, 이 교육경험이 후에 그의 생애에 있어서 교육학자가 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특히 이 기간 중에 헤르바르트는 페스탈로치의 부르크도르프 국민학교를 방문하여 페스탈로치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1800년 독일로 돌아온 헤르바르트는 브레멘에서 2년 간 연구에 몰두하였으며, 1802년 괴팅겐대학에서 교수생활을 시작하였다. 이 시기에 출간된 그의 저작들로는 “페스탈로치의 직관의 ABC이념(1804)”“일반교육학(1806)”“실천철학(1808)”등이 있다. 1809년에는 독일의 대 철학자인 칸트의 후임으로 쾨니히스베르크대학에서 교수직을 승계하였다. 그후 24년간 헤르바르트는 그곳에서 철학교수로서 철학과 교육학을 강의하였다. 쾨니히스베르크 대학에서의 헤르바르트의 업적으로 빼놓을 수 없는 것은 최초로 교육학과를 창설하여 대학에서 교육학의 연구와 교수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터전을 마련하였으며, 교사 훈련과 교수법의 실험을 위한 “실습학교”를 설치하여 오늘날 부속
참고문헌
교육사, 교육철학----김수동, 공병호 (양서원)

교육의 역사와 철학----박의수, 강승규, 정영수, 강선보 (동문사)

교육의 역사와 사상----노상우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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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육철학] 헤르바르트의 교육학
  • 목 차- 서론 -- 본론 -Ⅰ. 생애와 저서Ⅱ. 교육사상Ⅲ. 교육학의 기초1. 철학 2. 심리학Ⅳ. 교육목적1) 내적 자유의 이념2) 완전성의 이념3) 호의의 이념4) 정의의 이념5) 보상 또는 공정의 이념Ⅴ. 교육방법1. 관리(管理, Regierung) 2. 교수(敎授, Unterricht) 1) ①경험과 인식의 흥미 (객관적 흥미)②참여와 사교의 흥미 (주관적 흥미)2) 교수단계 : 명료, 연합, 체계, 방법3. 훈련(Zucht)- 결론 -1. 교육적 의의2. 헤르바르트 교육학의 한계3. 현대 교육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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