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사상이 현대유아교육에 미친 영향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8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프뢰벨사상이 현대유아교육에 미친 영향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프뢰벨의 생애 및 시대적 배경
1)프뢰벨의 생애
2)시대적 배경
2.프뢰벨의 교육방법과 목표
1)발달 순응적 교육 방법과 명령 순응적 교육 방법
2)프뢰벨 교육의 목표


3.프뢰벨의 교육원리
1) 구의 법칙 2) 결정체의 원리
3) 조화의 원리 4) 프뢰벨의 교사론
4.프뢰벨의 교육사상
1)통일의 원리 2)자가활동의 원리
3)노작의 원리 4)사회화의 원리
5)놀이 및 작업의원리
가)프뢰벨 교육의 슈필가베
나)슈필가베(spielgabe)의 구체적인 놀이법
다)놀이체계의 기본 특성
라)프뢰벨가베의 교육적 효과
① 수학, 과학성의 기초를 다진다. ② 창의력을 발달시킨다.
③ 사회성을 길러 준다. ④ 정서를 발달시킨다. ⑤ 언어능력을 발달시킨다.
⑥ 지능의 발달 및 신체의 모든 기관과 그 기능의 발달을 촉진시킨다.
⑦ 집중력을 기른다. ⑧ 자발성을 이끌어 낸다.
아. 은물
가) 은물이란 나) 은물의 창안동기
다) 교육놀잇감 은물 라) 은물의 교육적 효과
5. 프뢰벨사상이 현대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6. 프뢰벨 이론의 의의와 한계
7. 프뢰벨의 이론을 읽고 느낀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프뢰벨의 유아 교육을 비롯한 교육 전반에 걸친 사상은 그 후의 교육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그러므로 유아교육을 처음 받는 학생들은 두 유아교육학자의 교육방법과 유아교육관을 이해하여야 한다. 유아의 권리나 의사를 존중해 주는 유아 중심적인 가치관이 형성되기 이전의 유아관은 유아를 축소된 성인으로 간주하였기 때문에 유아를 교육시킨다기 보다는 기존의 사회에 동화되도록 훈련을 하였다. 중세기까지 사람들은 아기들이 이미 만들어진 성인의 축소판으로 이 세상에 태어났다고 믿어왔는데, 유아들은 단지 그들의 신체 크기만으로 성인과 구별되었으며, 사회적으로 역시 유아들은 성인과 똑같이 취급되었고, 사람들은 단순히 유아와 성인 사이에는 아무런 차이도 없다고 여겼다.
그러나 유아들에 대한 교육의 효과와 부모의 영향, 유아들의 자율성 등이 강조되면서 점차로 희석되어 유아의 권리와 그들의 자유의사를 존중하는 유아 중심적인 교육관이 유아교육에 적용되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김남성(2008). 교육심리학. 서울 : 교육과학사.
-김명숙(2008).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및 관련변인이 창의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김수영․김수임․허선자 역(2008). 유아의 놀이와 발달. 서울 : 창지사 .
-서봉연․이순형(2003). 발달 심리학.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서석남 역(2005). 인간교육. 서울 : 이서원
-안기현(2005). Froebel의 놀이의 의미에 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오은순(2006). 블록놀이 시간 경과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행동변화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103-120.
-이기현(2005). 적목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성취에 미치는 효과. 효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전경원(1999). 창의성을 중심으로 한 유아 연구 방법론. 서울 : 창지사
-황경숙(2008). 유아의 연령, 성별에 따른 프뢰벨 3은물 놀이의 수행 및 흥미수준.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뢰벨의 유아교육과 현대적 의의00
  • 프뢰벨(Frobel : 1782∼1852)는 유아교육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교육 사상가이다. 그들의 사상을 토대로 한 유치원은 유럽 각국에서 설립되었다. ▷1805년 페스탈로치와의 만남1799년 예나 대학 철학과에 입학한 프뢰벨은 응용수학, 대수학, 기하학 등을 배우면서 끈임없이 자연의 법칙이나 신비를 밝히려고 노력하였지만, 재학 2년째 학비를 낼 수 없어서 공부를 중단하고 말았다. 1802년 부친이 사망하자 프뢰벨은 건축가가 되고자 프랑크푸르트로 간다.

  • 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2A)루소와 페스탈로치비교설명하고 현대유아교육에 미친영향00
  • 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2A)루소와 페스탈로치비교설명하고 현대유아교육에 미친영향00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2A)루소와 페스탈로치를 비교 설명하고 현대의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유아교육과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2AⅠ. 서 론아동은 자라는 동안 학업에 대한 부담이 없이 자유롭게 성장하고 자연과 친하여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부모들이 만들어주어야 할 것이다. 그런 면에서 루소와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이 현 사회에 다시 주목

  • 사회과학 우리나라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발달
  • 사상이 유치원 교육과정에 깊이 스며들어 있다. 또한, 이화유치원 90년을 거쳐 오는 동안 두 명의 외국인 원장과 미국에서 수학한 원장들에 의해 운영되었기 때문에 당시 서구의 지배적인 교육사상이나 교육적 담론으로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다.이화유치원 교육과정은 특히 서구의 교육사상과 미국의 유아교육계에서 주류를 이루는 발달이론, 학습원리 및 사회적 요구와 밀접한 관련을 지녀왔다.(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이화유치원, 2002.)

  • [유아교육사] 현대 아동교육의 기초 - 듀이(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등), 슈타이너(인지학과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발도르프 유치원의 환경구성과 교육내용)
  • 현대 아동교육의 기초목차1. 들어가기2. 듀이1) 교육사상2) 교육원리와 교육방법(1) 교육원리(2) 교육의 내용과 방법3) 듀이 사상이 한국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3. 슈타이너1) 생애2) 슈타이너의 인지학과 아동관(1) 슈타이너의 인지학(2) 인지학적 인간관과 아동관3) 슈타이너의 교육사상(1) 인지학적 발달론과 교육(2) 슈타이너의 기질론과 교육4) 슈타이너의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1) 타고난 것과 기질을 고려한 교육(2) 본보기와 모방의 원리(3)

  • 존 듀이의 교육사상과 유아교육00
  • 존 듀이의 교육사상과 유아교육00Ⅰ. 서 론실용주의와 경험에 입각한 존듀이의 교육사상은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에 있어 매우 지대하다. 존 듀이는 미국 버몬트 주 버링톤에서 태어났으며 1879년 버몬트 대학교에서 공부하였다. 헤겔 학파 해리스의 지도 아래 유물론의 철학적 가설을 발표하였다. 그는 실용주의(프래그머티즘)의 대표적인 철학자로 사상계에 정통적 지위를 차지하였으며, 탐구보다 행동을 제일로 하는 실천적 연구에 중점을 두고, 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