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남북한의 언어(생활국어)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개요 및 목표분석

2. 선수하위기능 분석 및 출발점 행동 분석

3. 학습자 및 환경 분석

4. 성취목표 진술

5. 평가도구 개발

6. 수업전략 수립 - 수업지도안

7. 매체 선정 및 활용
본문내용
일반적 특성
서울 소재의 한 중학교 학생들로, 남학생 16명, 여학생 14명으로 학급이 이루어져 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중․하류 정도의 생활수준을 가지고 있으며, 각 가정에 PC를 1대 이상 보유하고 있다.이 학급의 국어과 중간고사 성적은 상위권 8%, 중위권 82%, 하위권 10%로 나타나 중위권 학생들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다른 학급에 비해 학습 성취도가 높다. 그리고 국어교과에 대한 흥미도를 조사했을 때 대부분의 학생들이 국어 수업에 흥미가 있다고 하였으므로, 학습동기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이 수업과 관련된 북한 언어에 대한 인지도는 상당히 떨어지며, 국어과 수업이 교과서와 인쇄물로만 이루어진다고 생각하는 모습도 보인다. 그리고 대체로 무조건 암기하는 것에 거부감을 보인다.
출발점 행동
대부분의 학생들이 중학교 3학년 수준의 국어학습을 할 수 있는 수준 이고, 남북한 언어에 차이가 있음을 막연하게 알고 있다. 그러나 어떤 점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지 못하며, 그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 표준어와 문화어의 존재 정도는 알지만 대체로 남북한 언어차이에 대해 대체로 무관심하다.
이 수업에서는 남북한 언어의 차이를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로 나누어 살펴볼 것인데, 언어의 개념은 중학교 2학년 때 배운 것이므로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에 대해서 충분한 이해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운영 레포트
  • 교육의 통합교육 상황에 수정된 교육과정 유형 8가지 ( by Mclaughlim 1993:152)표준적 교육과정수정을 가한 표준교육과정병행대안 교육과정기초기술교정 교육과정학습전략, 공부기술 교육과정사회적 기술 교육 과정진로 ․ 직업교육 교육과정독립적 생활기술 교육과정개별적 요구에 적합하게 일반교육과정의 제시 및 평가방법에 수정표준적 교육과정과 목표동일교육과정, 수업전략 및평가 절차 조정일반교육과정과 동일언어 읽기 수학 등에 필

  • [북한이탈주민연구] 탈북학생들의 학교 부적응 교육실태 분석연구에서(남북한 수학교수법 비교연구를 중심으로)
  • 언어적응, 문화적 이질감 3) 경제 적 적응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또한 학교생활의 어려움 중에서 가장 많은 응답이 공부 가 어렵다는 질문에 대답하였는데 과목별 수업적응도를 표((: 수업적응)로 보면 수학과목에 대한 이해수준은 보통이하(2.92)로 나타났으며, 영어(3.21)나, 국어(3.65)로 보통 정도 이상으로 수학과목에 이해정도를 첫 번째로 꼽았다. (탈북학생의 교육실태 분석 및 지원방안연구)우리학교(한겨레중고등)에서만 봐도 수학

  • [교수자료]학습장애아 총체적언어학습,또래학습, 학습장애아 인터넷활용학습자료, 정신지체아 멀티미디어,수개념형성학습, 정신지체아 언어학습자료
  • 교육 여건을 조성한다2) 인터넷 사이트 자료를 국어과 듣기 학습에 단계적으로 통합하여 교수-학습 과정에 투입 적용한다4. 효과Ⅳ. 정신지체아 멀티미디어학습자료(교수자료)1. 필요성2. 목적3. 활용1) 단계별 멀티미디어를 통한 생활환경 언어학습자료 활용안 적용2) 멀티미디어를 통한 생활환경 언어학습 지도안 제작 활용3) 멀티미디어를 통한 생활환경 언어학습 프로그램 학습지 제작 활용4) 멀티미디어를 통한 생활환경 언어학습 영상자료 제

  • [교육공학] 현장 교사의 한 차시 수업 동영상 교수(teaching) 분석 -국어과 수업 분석
  • 현장 교사의 한 차시 수업 동영상 교수(teaching) 분석- 교사의 국어과 수업 분석-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수업 내용 (수업 지도안 참고)2. 이론 적용한 수업 분석3. ADDIE 모형을 적용한 수업 분석4. 수업의 강점 분석 5. 수업의 제한점(약점) Ⅲ. 결 론▒ 참고 자료Ⅰ. 서 론 교육 방법 및 교육 공학 과제인 수업 분석을 위해 00중학교의 00교사 수업을 선택했다. 2005 교육 인적자원혁신 박람회 -「서울 교육의 날」우수 수업사례

  • [교육공학] 낱말 형성법과 국어의 관용어(생활국어) 수업지도안
  • 학습지를 만들어 수업내용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3) 매체의 내용매체내용파워포인트①전시학습 확인-어근과 접사의 개념-국어 낱말 체계②학습목표③본시학습 내용-단일어․파생어․합성어 구분 설명-합성할 때의 문법적 변화 분류 설명-어근의 의미에 따른 합성어 분류 설명④학습내용 정리칠판①본시학습 보충 내용②학습지 풀이1. 개요 2. 학습자 및 환경 분석3. 과제분석4. 성취목표 5. 평가도구6. 수업지도안7. 매체선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