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탈주민연구] 탈북학생들의 학교 부적응 교육실태 분석연구에서(남북한 수학교수법 비교연구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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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이탈주민연구] 탈북학생들의 학교 부적응 교육실태 분석연구에서 (남북한 수학교수법 비교연구를 중심으로)
본문내용
서론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본 론
1) 남한의 수학교수준비과정
2) 북한교사의 수학교수준비자료
3) 남북한 수학교수준비과정비교
4) 남북한 시험방식의 비교
결 론
1) 남북한의 교수방법의 특징분석
2) 탈북학생들의 교수-학습 방안 연구
참고문헌
◈ 서론
북한이탈주민의 20%를 차지하는 탈북학생들이 날마다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그들이 학교교육에 원만히 적응하여 나아가서 사회적응도를 높이기 위한 베이스로 자리매김하리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기존사실이다.
북한이주청소년들이 남북한의 학제와 학과내용, 교과목과 교육용어, 교수학습방법 등, 학교풍토의 차이로 학교의 학습부진아로 자리매김하며 해마다 학업중단률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그들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현실적인 방안들은 필수적이며 심각한 교육대책 문제로 나서고 있다. 이들은 상급학교로 올라갈수록 기초학력부진과 학교부적응을 겪게 되는데 탈북학생 학업중단 현황을 표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학교 밖 탈북청소년 심층연구”에서는 학업중단 북한이주 청소년들의 학업중단이유 중의 하나 가 입시위주의 교육풍토나 학령차에 따른 적응의 어려움 때문이라고 했는데 이것은 북한교육 방법 때문이라기보다 남한교육방법 때문에 북한이주 청소년들에게 부적응을 유발한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보여준다 하였다.
양영은‧배임호의 ‘학업중단 북한이탈 청소년의 적응과정에 관한 질적연구’가 대표적인 연구 다. 이 연구에서는 학업중단 북한이탈 청소년의 적응문제에 대해, 1) 신체건강, 심리적 적응: “밀려오는 스트레스, 고통스러운 몸과 마음” 2) 사회문화적 적응 “남한사회에서 학력과 인간 관계의 중요성” : 학업적응, 인간관계적응 및 사회적지지, 언어적응, 문화적 이질감 3) 경제 적 적응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또한 학교생활의 어려움 중에서 가장 많은 응답이 공부 가 어렵다는 질문에 대답하였는데 과목별 수업적응도를 표((<표Ⅲ-18-1>: 수업적응)로 보면 수학과목에 대한 이해수준은 보통이하(2.92)로 나타났으며, 영어(3.21)나, 국어(3.65)로 보통 정도 이상으로 수학과목에 이해정도를 첫 번째로 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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