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자료]학습장애아 총체적언어학습,또래학습, 학습장애아 인터넷활용학습자료, 정신지체아 멀티미디어,수개념형성학습, 정신지체아 언어학습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2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학습장애아 총체적언어학습자료(교수자료)
1. 필요성
2. 자료의 내용
3. 자료의 활용
Ⅱ. 학습장애아 또래학습자료(교수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제작
1) 자료 제작 원칙
2) 자료 제작 절차
4. 자료의 효과
Ⅲ. 학습장애아 인터넷활용학습자료(교수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구성
1) 인터넷 사이트 활용 자료를 위한 교육 여건을 조성한다
2) 인터넷 사이트 자료를 국어과 듣기 학습에 단계적으로 통합하여 교수-학습 과정에 투입 적용한다
4. 효과
Ⅳ. 정신지체아 멀티미디어학습자료(교수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활용
1) 단계별 멀티미디어를 통한 생활환경 언어학습자료 활용안 적용
2) 멀티미디어를 통한 생활환경 언어학습 지도안 제작 활용
3) 멀티미디어를 통한 생활환경 언어학습 프로그램 학습지 제작 활용
4) 멀티미디어를 통한 생활환경 언어학습 영상자료 제작 활용
4. 효과
Ⅴ. 정신지체아 수개념형성학습자료(교수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활용
1) 조작 방법
2) 수업과정에서의 실제(학습의 실제)
4. 자료의 효과
Ⅵ. 정신지체아 언어학습자료(교수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내용
1) CD-ROM 을 이용한 총체적 언어능력 지도
2) 재미있는 한글놀이를 이용한 총체적 언어능력 지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필요성
국어과 교육은 모든 교과 학습을 위한 ‘도구교과’의 성격을 갖고 있으며 국어 교육의 최종목표는 언어를 통해 의미를 이해하는 능력을 높이는 것이다. 특히 저학년 단계에서는 문자를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켜 주어야 한다. 이 능력이 다른 교과의 교과서의 글을 읽고 내용을 이해하는 도구가 되기 때문이다. 국어 교과에서 학습되는 언어기능은 지식을 얻을 수 있고 얻은 지식을 활용할 수 있으며 그 능력이 개별 학습자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모든 교과의 학습활동에 필요한 지적 기능이다. 그런데 이처럼 중요한 언어사용능력이 부족하면 학습이 이루어지기 어렵고 부진이 누적되면 학습의욕이 떨어지고 자신감의 상실이 오며 이와 함께 더불어 학교생활에 부적응 현상이 나타나게 되므로 학업만의 문제가 아니라 다른 면에서도 어려움이 커지게 된다.
일반적으로 학습장애는 읽기장애, 쓰기장애, 수학장애 등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국립특수교육원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경우 학습장애 아동의 출현율이 학령인구의 2.26%에 이른다고 한다. 읽기장애아동의 출현율에 대해서는 전문가들마다 조금씩 다르게 보고하고 있지만 Bill은 일반 아동의 약 10~20%가 읽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하고, 정대영에 의하면 일반 학급에서는 읽기장애아동이 10~15%정도 나타난다고 한다.
현대는 지식기반의 정보화 사회로 각자의 필요에 의한 자기학습(self-learning)이 요구되며 학습자의 직접적인 경험과 다양한 연습이 가장 중요한 학습 활동이다. 그러므로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경험이 되도록 학습자가 실행해야 할 학습 과제의 성격, 과제해결을 위한 방법 및 절차, 개별 학습자의 학습 능력, 학습속도, 흥미나 관심, 학습양식을 파악하고 적절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 참고문헌
-
김미실, 총체적 언어교수방법이 정신지체아의 읽기·쓰기와 자기지향성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1998
박성오 외, 저학년 수개념 및 연산 기능 신장을 위한 놀잇감 조작 자료, 인천 부평 초등학교, 1993
백영균,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 교육정책개발연구과제, 한국교원대, 1999
이성현, 또래지도 전략이 독해학습장애아의 독해력 및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1998
이태영·김정권, 정신지체아 교육, 서울 : 형설출판사, 1986
임철수 외 2인, 멀티미디어개론, 그린 : 서울,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9 특수교육학개론 4D] 의사소통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 [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동의 개념, 정신지체아동의 유형, 정신지체아동의 특성과 정신지체아동의 교육기관, 정신지체아동의 교육동향 및 정신지체아동의 사회성교육, 정신지체아동의 성교육, 정신지체아동의 생활교육 분석
- [중복장애][중복장애 특징][중복장애 교육과정][중복장애 자조능력][중복장애 진보적 변화][자조능력]중복장애의 특징, 중복장애의 교육과정, 중복장애의 자조능력, 중복장애의 진보적 변화 분석(중복장애,자조능력)
- [부모교육] 부모교육
- [사회복지] 정신지체아 교육의 지도방법과 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