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낱말 형성법과 국어의 관용어(생활국어)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개요

2. 학습자 및 환경 분석

3. 과제분석

4. 성취목표

5. 평가도구

6. 수업지도안

7. 매체선정


본문내용
단원의 성격
소단원 (1) 낱말형성법은 학생들이 국어의 낱말 형성법을 익혀서 국어 낱말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단원이다. 이 단원에서 학생들은 우리말의 낱말 형성법을 익히고 이에 따라 낱말의 종류를 나누는 활동을 하면서, 새로운 낱말의 의미 파악과 새로운 낱말의 의미 파악과 새로운 낱말 형성 원리를 생각해 보는 활동을 하게 된다. 특히 이번 차시에는 낱말 형성법에 따른 낱말의 종류(단일어/파생어/합성어)와 새로운 낱말 형성 원리에 대해 집중적으로 학습하게 된다.
수업목표
1. 주어진 단어를 보고 10개 단어 중 8개 이상 단일어‧파생어‧합성어를 구분할 수 있다.
2. 주어진 단어를 보고 10개 단어 중 8개 이상 합성할 때의 문법적 변화를 분류할 수 있다.
3. 주어진 단어를 보고 10개 단어 중 8개 이상 어근의 의미에 따라 합성어를 분류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지도안] 7학년1학기 `국어생활의 반성`
  • 국어 수업의 진행을 목표로 한 것과 달리, 본 단원의 내용은 가치판단을 일방적인 방향으로 유도하는 형식으로 그 틀이 짜여져 있음을 살필 수 있었다. 그래서 본 단원의 수업 진행은 학습자가 은어, 전문어, 속어, 비어, 유행어의 개념을 형성하는 과정 중에서 해당 언어 표현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모두 보여줌으로써 학습자들이 스스로 가치 판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사는 학습자들의 일상생활에서의 경험을 수업과 연결함

  • 통신언어의 오용실태와 지도방향
  • 국어 생활을 반성하고, 어휘를 사용함에 있어 올바른 선택과 활용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① 교수학습 지도안학습주제통신언어의 어휘지도대상시간중21학습목표1. 외래어, 은어, 비속어, 약어, 신조어의 뜻을 알 수 있다.2. 통신 언어에 나타나는 외래어, 은어, 비속어, 약어, 신조어를 찾을 수 있다.3. 우리말을 바르고 곱게 쓸 수 있다.관련단원생1-1, 4. 국어 생활의 반성생2-2, 2. 낱말 형성법과 국어의 관용어수업모형문제해결학습모형

  • [교과교육] 지식 교육과 문법 교육
  • 교육과 문법 교육목 차Ⅰ. 국어 지식1. 성격2. 내용1) 내용 체계 2) 학년별 내용3. 평가 Ⅱ. 문법 교육1. 의의2. 성격3. 목표4. 내용1)교육과정에 제시된 문법 교육의 내용2) 교과서의 문법 교육 내용 5. 교수학습 방법6. 평가7. 문법 교육의 실례Ⅰ. 국어 지식1. 성격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은 국어과의 성격을 “한국인의 삶이 배어 있는 국어를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정보화 사회에서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국어 생활을 영위

  • 생활지도와 상담 - 교과활동을 통한 마음의 치유
  • 생활지도와 상담 - 교과활동을 통한 마음의 치유제 1 부 이론적 기초1. 기초교과를 이용한 상담활동이란? 1) 기초교과교육(1) 국어(2) 수학(3) 과학(4) 사회2) 상담이란3) 기초교과교육과 상담의 접목4) 기초교과를 이용한 상담활동의 실천(1) 기초교과를 이용한 상담 활동의 방향2. 기초교과를 이용한 상담활동의 교과분석 및 개발절차1) 교과 분석2) 개발절차(1) 이론 정립을 위한 활동(2) 프로그램 개발(3) 수정․ 보안 및 마무리3. 프로그램에 대한

  • 우리사회의 미디어의 부정적인 영향과 그에 대한 대책
  • 국어 생활을 반성하고, 어휘를 사용함에 있어 올바른 선택과 활용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① 교수학습 지도안학습주제통신언어의 어휘지도대상시간중21학습목표1. 외래어, 은어, 비속어, 약어, 신조어의 뜻을 알 수 있다.2. 통신 언어에 나타나는 외래어, 은어, 비속어, 약어, 신조어를 찾을 수 있다.3. 우리말을 바르고 곱게 쓸 수 있다.관련단원생1-1, 4. 국어 생활의 반성생2-2, 2. 낱말 형성법과 국어의 관용어수업모형문제해결학습모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