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이랜드의 중국진출(SPA시장에 뛰어든 SPAO, 스파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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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중국시장에서의 이랜드
1. Intro
1.1 선정 기업
1.2 선정 사유
1.3 분석 방향
2. 이랜드 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 동기
2.1 해외 저가 생산 및 조달
2.2 국내 시장의 협소
2.3 중국 시장의 높은 시장 잠재력
2.4 현지 마케팅 강화
2.5 중국 정부의 중국 시장 진출 유인 제공
2.6 기업의 정신
3. 이랜드 기업의 중국 시장 진입 방식
4. 이랜드의 해외투자에 대한 이론적 분석
4.1 전략적 동기
① 시장지향형 투자
② 생산효율지향형 투자
③ 고객지향형 투자
4.2 행동적 동기

Ⅰ. 중국시장에서의 이랜드
1. Intro
1.1 선정 기업
1.2 선정 사유
1.3 분석 방향
2. 이랜드 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 동기
2.1 해외 저가 생산 및 조달
2.2 국내 시장의 협소
2.3 중국 시장의 높은 시장 잠재력
2.4 현지 마케팅 강화
2.5 중국 정부의 중국 시장 진출 유인 제공
2.6 기업의 정신
3. 이랜드 기업의 중국 시장 진입 방식
4. 이랜드의 해외투자에 대한 이론적 분석
4.1 전략적 동기
① 시장지향형 투자
② 생산효율지향형 투자
③ 고객지향형 투자
4.2 행동적 동기
① 현지 정부 유인
② 경제적 동기
5. 중국시장 분석 - 중국의 의류시장 현황
6. 이랜드의 국제마케팅 전략
6.1 제품전략
① 제품의 포지셔닝 - 제품의 고급화
② 생산전략
6.2 브랜드전략
6.3 가격전략 :“고품질 고가격”
6.4 유통전략
6.5 Promotion 전략
6.6 현지화 전략
7. 이랜드 중국 진출의 잠재적 위험

Ⅱ. 중국시장에서의 경쟁업체 분석
1. SPA
1.1 SPA 정의
1.2 SPA의 Process의 특징
1.3 SPA의 핵심역량
1.4 SPA의 형태
2. 중국시장에서의 SPA 경쟁기업 분석
2.1 MANGO
2.1.1 기업 소개
2.1.2 기업 특징
2.1.3 망고의 중국 진출 현황
2.2 ZARA
2.2.1 기업 배경
2.2.2 기업 특징
2.2.3 중국시장에서의 ZARA
2.2 UNIQLO
2.2.1 유니클로의 중국진출과정
① 첫 번째 진출과 실패
② 두 번째 진출과 성공
2.2.2 유니클로의 특징
① 로드사이드형 중심의 스피디한 유통망 확보
② 숍마스터 권한 최대화와 e-마케팅 성공
③ 패션성 및 상품개발 중시
2.4 경쟁사별 역량 비교

Ⅲ. SPAO의 출시와 미래 전망
1. SPAO란?
2. SPAO의 국내 런칭 현황
3. 사업 성공을 위한 요건

󰏋 참고자료 및 출처




본문내용
2.5 중국 정부의 중국 시장 진출 유인 제공
이랜드가 중국 시장에 진출 할 1992년은 한중 수교로 인해 중국으로의 진출이 더 자유로워졌고, 당시 중국 정부는 글로벌 기업과 실력 있는 외상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정책적으로 많은 지원을 해주었다. 중국의 높은 시장 잠재력과 중국 정부의 투자 유인 제공이 맞물려진 것 또한 이랜드가 중국 시장에 진출하게 된 동기 중 하나이다.

2.6 기업의 정신
국내 수용만으로도 충분히 기업을 유지할 수 있었던 시기에 적극적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한 동기는 외부적 요인만은 아니었다. 단순히 국내 의류업체로서 1등이 되는 것이 아니라 글로벌 패션 유통 기업이 되겠다는 기업의 비전은 최고 경영자의 의지의 표명으로, 중국 시장 진출은 이랜드가 글로벌 패션 유통 기업으로 도약하는데 첫 걸음을 뗀 것으로 볼 수 있다.


3. 이랜드 기업의 중국 시장 진입 방식

이랜드 기업이 처음 중국 시장에 진출한 것은 1992년 중국 상해지사를 설립하면서부터 다. 그 후로 2년 뒤 이랜드는 중국 내 현지 생산 판매 법인 ‘상해의련(E-LAND FASHION SHANGHAI CO.. LTD) 을 설립하였다. 상해 지사를 설립 한 뒤 현지 법인을 설립한 데에는 이랜드가 중국 시장에 대한 전략적 측면에서 변화가 있음을 보여준다.
1992년 이랜드가 상해지사를 설립한 원인은 중국을 생산기지로 활용하고자 함이었다. 앞에서 설명했듯이 당시 국내 시장에서 중저가 캐주얼 브랜드가 포화 상태였으므로 조금 더 값싼 노동력을 이용하여 원가 절감을 이루지 못한다면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되어 시장에서 도태될 수 있는 상황이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랜드는 상해에 국내 내수 물량을 충족 시키기 위한 해외 생산 기지로써 생산 공장을 설립하게 된다. 상해 공장은 주문자상표부착방식(OEM)으로 해외 생산 기지의 역할을 하였다. 상해에 공장이 설립된 원인은 일단 비교적 한국과 지리적으로 가깝고, 대규모 시장을 갖춘데다 상해에는 다른 의류 공장들이 많았기 때문에 아웃소싱 업체를 구하거나 인력을 채용하는데 용이했기 때문이다.
생산기지로 중국 상해에 생산 공장을 세움으로써 이랜드는 풍부한 자원과 저렴한 노동력을 갖춘 중국을 생산 거점으로 하여 원가 절감을 달성할 수 있었다. 하지만 중국 시장의 높은 잠재력과 중국 정부의 투자 유치 정책으로 인해 이랜드는 중국을 단순히 생산기지로 이용하는 데에서 벗어나 제품을 직접 현지에서 생산하고 판매하도록 생산 판매법인 ‘상해의련’을 1994년에 설립하게 된다. 중국의 경우 중국 중앙 정부와 지방 정부의 구체적인 투자 유치 정책과 규제가 조금씩 달랐기 때문에 업종별로 합작투자 혹은 독자 진출이 가능한 상황이었다. 중국 의류패션 시장의 경우 독자진출, 프랜차이징 및 전문 매장, 합자 기업의 형태로 진출이 가능하였다. 이랜드는 철저한 오너 중심 경영 체제를 유지하고 있어, 중국 진출도 단독 투자로 이루어졌다. 비교적 소규모 자본으로 중국 시장에 프랜차이징 방식으로 진출할 수도 있었지만 잠재력이 큰 중국 의류패션 시장을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프랜차이징 보다는 직접투자 방식으로 진출 한 것이 브랜드 이미지 구축과 중국 시장 내에서의 이랜드만의 전략적 노하우를 쌓는 데 더 바람직했던 것으로 보여 진다.


참고문헌


Ⅰ. 중국시장에서의 이랜드



- 이랜드그룹 중국지사 전략기획실 한신남 사원 이메일 인터뷰
- 삼성경제연구소 벤치마킹DB : 중국 패션시장 현황 및 국내기업 진출 동향 by 강석현
- 삼성경제연구소 벤치마킹DB : 이랜드 중국진출 사례 by 윤세한
- 삼성경제연구소 CEO 인포메이션 : 중국 내수시장 공략의 성공조건 by 정상은, 유진석,
정영식, 민병석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http://www.kotra.or.kr
- 이데일리 : (중국 성공 키워드)⑥이랜드 "현지화, 2% 더 철저히 했을 뿐이고"

http://www.edaily.co.kr/News/World/NewsRead.asp?sub_cd=IF51&newsid=02246806589661040&clkcode=00203&DirCode=00706&OutLnkChk=Y

- 내일 신문 : 이랜드, 중국서 ‘성공신화’ 일군다

http://www.naeil.com/News/economy/ViewNews.asp?nnum=395342&sid=E&tid=5

- 매일경제 : 이랜드 옷, 중국선 명품으로 통한다.

http://news.mk.co.kr/newsRead.php?sc=30000017&cm=기업··경영%20주요기사 &year=2008&no=196723&selFlag=&relatedcode=000060062&wonNo=&sID=501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yuri0073&logNo=20061340947&categoryNo=3&parentCategoryNo=3&viewDate=¤tPage=1&postListTopCurrentPage=1&isAfterWrite=true&userTopListOpen=true&userTopListCount=5&userTopListManageOpen=false&userTopListCurrentPage=1

- 장세진(2003) 경영전략 사례집. 서울: 박영사.
- 유붕노(2001) 마케팅 실천 성공 사례집 2. 서울: 한국마케팅연구원.
- 김익수(2005)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과 사례. 서울: 박영사.


Ⅱ.1 SPA



참고사이트
http://blog.naver.com/appstory?Redirect=Log&logNo=110052563752
http://at4w.tistory.com/27
http://blog.naver.com/fmarket06?Redirect=Log&logNo=100044034564


Ⅱ. 2. 2.1 망고



참고사이트
http://www.company.mango.com/


Ⅱ. 2. 2.2 ZARA



-참고 사이트
http://blog.naver.com/payabbong?Redirect=Log&logNo=30020273872
http://blog.naver.com/aries407?Redirect=Log&logNo=100092994023
-참고 문헌
󰋻Zara : Fast Fashion, Havard Business School, 21 Dec 2006


Ⅱ. 2. 2.3 UNIQLO



-참고 자료
<상업이야기(商業故事)> (코참차이나-중국경제포탈사이트)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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