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이랜드 스파오 SPAO 베트남 시장 진출 전략과 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SPAO 브랜드 소개
1) SPA 브랜드란?
2) SPAO 소개
2. 베트남 시장 분석
1) 베트남 시장 잠재성
2) 베트남 시장의 경쟁자 분석
3) 베트남 현지 경제-지리적 환경 분석
4) 사회 문화적 환경 분석
5) 정치 법적 환경 분석
3. 베트남 시장 진출 전략과 표적 시장 정하기
1) 시장 진출의 목표 및 전략 설정
2) 베트남 소비자 분석
3) 소비자 분석을 통한 표적 시장 설정
4. 글로벌 조직 전략과 구조 설정
1) SPAO 국내 본사의 해외 담당 부서 신설
2) 베트남 현지 법인의 조직구조 설계
5. 베트남 현지 인사관리방안
1) 채용정책
2) 종업원 교육 개발
3) 보상관리
6. 글로벌 마케팅 전략
1) 시장 환경 분석을 토대로 한 SWOT 분석
2) 4P전략에 근거한 제품, 유통, 프로모션, 가격 전략
7. 손익측정

본문내용
한·베트남 통상관계
대 베트남 통상관계를 살펴보면 이미 다양한 분야에서 한국 기업들의 진출이 활성화되어 있고 SPAO가 베트남 시장에 진출하는데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2005년 한·베트남 교역규모는 41억불로 한국은 베트남의 제 6의 교역국이고, 베트남은 한국의 제 27위의 교역국이다. 주요 대 베트남 수출 품목은 석유제품, 자동차, 편직물, 합성수지, 무선통신기기, 섬유 및 화학 기계이며 주요 대 베트남 수입 품목은 신발, 의류, 수산물 및 가공품, 임산 부산물 등이다. ‘베트남 WTO가입을 계기로 본 아세안 교역변화와 한국의 대처방안’ 문민정, 연세대 (2006)

이명박 대통령의 베트남 순방
2005년 대 베트남 투자 누계액은 약 32억불로 베트남은 우리의 4번째 투자대상국이며 외환위기 이전에는 대우, LG, 포스코 등을 중심으로 자동차, 전자제품, 철강 등 중공업 분야에 대한 대규모 투자의 비중이 높았으나 2001년 베트남-미국 무역협정 이후에는 섬유, 신발 등 중·소기업형 투자 위주로 전환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우리나라 주요 투자 기업의 면면을 보면 브라운관, 원유, 천연가스, 신발, 직물염색가공 등이며, WTO가입을 계기로 베트남 투자는 더욱 활성화를 기할 것으로 예측된다.
베트남 WTO가입에 따른 양국 통상관계는 수입관세 인하와 베트남 현지조립을 통한 제 3국 수출 상품의 수출증대로 섬유, 기계장비, 석유, 휴대전화, 자동차 등 분야를 중심으로 수출이 증가할 전망이다. 섬유는 베트남 가공제품의 미국수출이 증가함에 따라 원자재수출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이고 기계장비는 시장개방에 따른 수출 시장 확대와 관세인하 효과로 통신장비부문 등에서 수출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석유는 산유국임에도 불구하고 정유공장이 없어 베트남경제가 성장할수록 수출이 증가될 전망이며 아울러 투자여건 개선 및 서비스 시장 추가 개방으로 우리 기업의 대 베트남 진출 및 투자확대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지리적·경제적 환경을 종합해 보면 베트남은 SPAO에게 막대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최적의 시장 조건을 갖추었다고 볼 수 있다.

4) 베트남의 사회·문화적 환경
한 국가의 문화와 사회구조를 파악하는 것은 해외 시장 진출에 있어서 경제적 환경 분석과 마찬가지로 중요하게 인식해야 할 과정이다. 수많은 기업들이 개별 국가의 문화나 국민성, 사회구조에 대한 몰이해와 성급한 접근으로 막대한 손실을 뎅한 손시장 철수라는 최악
참고문헌
1) ‘문화적 접근을 통한 베트남 선교전략’, 총신대학교, 최보란, (2006)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베트남 개혁·개방 정책 연구’ 성공회대학교, 김미정 (2002)
한국무역협회 (2005)
5) ‘국내 의류기업의 중국 및 베트남 글로벌 직소싱 전략’ , 주종국, 건국대 (2006)
‘국내 의류기업의 중국 및 베트남 글로벌 직소싱 전략’ , 주종국, 건국대 (2006)
‘베트남 WTO가입을 계기로 본 아세안 교역변화와 한국의 대처방안’ 문민정, 연세대 (2006)
‘문화적 접근을 통한 베트남 선교전략’, 총신대학교, 최보란, (2006)
9) ‘[국가 브랜드가 경쟁력이다] ④ 한국어 열풍, 우리 국가브랜드의 가능성’, YTN뉴스, (2010)
10) ‘베트남에서의 한류 현황과 영향에 대한 연구’, 영남대, 당래펑마이, (2007)
11) ‘베트남 시장에 있어 한국원산지이미지 및 한류지각이 한국제품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 팜 반 끄엉, (2009)
12) ‘사회주의 국가의 체제전환 과정 연구-북한, 베트남 사례연구’, 충남대, 정일영 (2008)
13) ‘베트남의 정치·경제 체제 변화- 도이모이 정책과 공산당 역할을 중심으로’, 국민대, 이흥기 (2002)
14) ‘베트남 기업법에 관한 연구’, 중앙대, 김형완, (2008)
15) ‘한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전략에 관한 연구 중국및베트남사례’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장상혜 (2008)
16) ‘도이모이 정책 이후 베트남 HR전략 변화에 관한 연구’ 단국대 경영대학원 서영심 (2006)
17) ‘베트남 진출 한국기업의 인적자원관리 현지화 전략에 관한 연구’ 부산대 무역대학원 보티홍반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략경영] 스파오 SPAO 1등 SPA브랜드 만들기 프로젝트
  • 시장의 자존심, 이랜드의 신규 SPA브랜드 SPAO를 통해 글로벌 브랜드와의 경쟁에서 승자가 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WhatSPA시장에서 승자가 되기 위한 ‘SPAO’의 전략을 제시하겠습니다. 전략경영 프로젝트 - SPAOSPAO 1등 SPA브랜드 만들기 프로젝트어른들은 모르는 10대들의 CULTURE CODE 1.기업소개1-1 이랜드 소개1-2 스파오 소개 2. 환경기회분석 2-1 6segment2-2 산업(경쟁사)분석 3. 내부강점분석 3-1 Value chain3-2 VRIO 4. 전략제안4-1 전략14-2

  • SPAO 마케팅 SPAO 경영사례 SPAO 브랜드마케팅 SPAO 서비스마케팅 SPAO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swot stp 4p
  • 경영자 특화 솔루션 (경영지표, 주요뉴스)패션 특화 솔루션(스마트폰 + 바코드)...124이랜드의 주요 사업에는 FASHION, FOOD, LIVING, LEISURE, RETAIL, THEME CITY 등이 있다. 그 중에서도 Fashion Casual에는 총 11개 의 계열사가 있다. 7셀러브 패션이 무엇인지 설명하기16지니계수는 0과 1사이로 1에 가까울수록 소득불균형 확대 의미5분위 배율 – 상위 20% 소득/하위 20% 소득1830스파오는 자사의 유통채널을 활용하여 쉽게 점포를 확장현재 전국 25개 매장

  • [국제경영] 유니클로 한국시장 진출
  • 전략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온라인 매장 (통신 판매 사이드)온라인 매장은 유니클로의 모든 상품에다 온라인 매장만의 오리지널 기획 상품도 갖추고 있다.고객창구고객님들께서 보내주신 다양한 의견과 감상을 상품, 매장, 서비스, 경영에 반영하고 있다.2. 국내시장 진출 및 사업 내역(1) 국내 시장 진출 동기일본에서만 팔리는 옷은, 일본에서도 팔리지 않게 될 것이다’ 라고 말하는 유니클로의 야나이 다다시 사장은 주력시장인 일본에서의

  • 국내 패션시장 분석 및 국내 패션시장의 글로벌화
  • 시장의 글로벌화 3-1 글로벌화 3-1-(1) 글로벌화의 동기 기업의 글로벌화 요인은 산업 및 기업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시장, 자원 확보, 정부 및 경쟁요인 등으로 설명하고 있다. 철강 산업에 있어서 이들의 요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첫째로는 시장 추구의 요인이다. 새로운 시장을 추구함으로써 기업의 성장과 수익성을 도모하려는 것은 해외시장 진출의 가장 일반적인 동기라 할 수 있다.일반적으로 생산 및 마케팅 활동은 시장에 접근

  • 유니클로 UNIQLO 전략사례연구(유니클로 SWOT분석*마케팅전략*경영전략분석및 유니클로 문제점과 해결방안제안)
  •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4) Threat생산 위탁 공장이 중국에 있는 점을 미루어 봤을 때 중국 내 인건비 향상 가능성이 있고, 패션성을 가미한 SPA 기업의 등장은 유니클로에게 위협이 될 수 있다.4. 유니클로의 경영전략(1) 저원가전략 SPA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가격이 저렴하지만 품질 좋은 상품을 위해 상풒 기획부터 판매까지 ‘전 과정’을 관리한다. (2) 고품질전략계획 및 설계에서 자재 조달 및 판매, 뛰어난 품질의 제품의 개발을 보장하기 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