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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신라 향가 처용가의 작품해제
1. 작자
2. 연대
3. 갈래
4. 표현
5. 성격
6. 주제
7. 내용
8. 의의

Ⅱ. 신라 향가 처용가의 원문과 해독
1. 처용가의 원문
2. 양주동의 해독
3. 김완진의 해독

Ⅲ. 신라 향가 처용가의 시어와 시구 풀이

Ⅳ. 신라 향가 처용가의 작품이해

Ⅴ. 신라 향가 처용가의 작자학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신라 향가 처용가의 작품해제

1. 작자

처용

2. 연대

신라 헌강왕(875-885)

3. 갈래

8구체 향가(4․4조의 민요조로 됨)

4. 표현

향찰로 표기, 직서적(直敍的)인 표현.

5. 성격

아내, 역신(疫神)

6. 주제

귀신을 쫓아냄

7. 내용

아내를 빼앗을 역신에게 관용의 정신을 베푸는 이야기.

8. 의의

① 벽사진경(간사한 귀신을 물리치고 경사를 맞이함)의 소박한 민요에서 형성된 무가이다.
② 의식무, 또는 연희의 성격을 띠고 고려와 조선시대까지 계속 전승되었다.
③ 출전 : <삼국유사(三國遺事)> 권2

Ⅱ. 신라 향가 처용가의 원문과 해독

1. 처용가의 원문

東京明期月良
夜入伊遊行如可
入良沙寢矣見昆
脚烏伊四是良羅
二 兮隱吾下於叱古
二 兮隱誰支下焉古
本矣吾下是如馬於隱
奪叱良乙何如爲理古

2. 양주동의 해독

 긔 래
밤드리 노니다가
드러 자리 보곤
가리 네히어라
둘흔 내해엇고
둘흔 뉘해언고
본 내해다마



15. 처용을 용신(龍神)과 역신(疫神)의 투쟁으로 보아 역신은 악신이고 용신은 선신이라 하여 처용을 선신격으로 승화시켜 악신구축의 설화로 설명하는 설(양재연, 임동권, 장덕순, 최정길 공편 한국풍속지)
16. 처용을 동해용의 아들이라 하여 개운포와 망해사 창건의 연기설화(緣起說話)에 관련시켜 그유래를 신비스럽게 하려는 작위에 불과하며 처용에 관한 가무가 고려와 조선시대를 통하여 전해오는 것을 보아 신라 하대의 저명한 가면극(假面劇) 창우(倡優)로써 그 당시 임금의 총애를 받았던 것이라는 이병도(李丙燾)의 설
17. 처용설화를 바다의 神인 용이 노하여 파도를 일으키고 구름과 안개를 일게 하는 일을 달래고 수로(水路)에 해가 나와 안전하게 다니기를 기도하기 위해서 일본으로 왕래하는 동해안 울산 바닷가에 망해사를 짓게 된 연기설화이며, 또 處容郞을 해(日)의 신으로 보고 햇님의 넋인 가마귀(烏)라 하는 박시인(朴時仁)교수의
참고문헌
김영수, 처용가 연구
김준영, 향가문학, 형설 출판사, 1982
김경수, 처용은 누구인가, 서울 역락, 2005
김경수, 처용설화와 처용가 연구,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2006
이근표, 처용설화연구, 서울대 대학원 석사논문, 1989
최철, 향가의 문학적 해석, 1990
황패강, 향가문학의 이론과 해석, 일지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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