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 레포트 - 향가의 이론적 정리, 서동요, 풍요, 헌화가, 도솔가, 처용가, 우적가, 보현십원가, 도이장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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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전시가론 레포트
- 차 례-
1. 향가의 이론적 정리
2. 서동요, 풍요, 헌화가, 도솔가
3. 처용가, 우적가, 보현십원가, 도이장가
4. 모죽지랑가, 원왕생가, 원가, 제망매가
5. 혜성가, 도천수대비가, 안민가, 찬기파랑가
향가의 이론적 정리
1. 향가의 명칭과 개념
향가는 신라 사람들이 즐겨 창작하고 불렀던 노래 유산을 하나의 장르로 묶어서 부르는 이름이다. 현재까지 남아 전하는 작품은 모두 26수로서, 『삼국유사』에 14수가 전하고 『균여전』에 보현시원가 11수 , 기타 문헌에 1수가 전한다. 이들은 모두가 신라 특유의 우리말 표기문자인 향찰로 표기되어 있고, 일정한 격식을 지닌 정형시의 형태를 띠고 있다. 그러나 향가라는 개념과 그 명칭이 포괄하는 개념은 아직까지 논란의 여지가 많은데, 이는 곧 향가 장르의 특성과 연결되는 문제이기도 하다. 어학적 해독을 통하여 향가의 형식을 4/8/10 구체라는 세 가지 형식으로 도출하고 있으나 이 역시 문제가 없지 않다.
오늘날 우리가 당연한 듯 부르고 있는 향가라는 이름이 장르명으로 정착된 경위를 보더라도 단순하지가 않다. 일제 강점기의 초창기 향가 연구자들은 이 장르의 이름을 향가로 부르자는 쪽과 사뇌가로 부르자는 쪽으로 나뉘어 있었다. 향가 대신 사뇌가로 부르자는 쪽의 견해는 그럴만한 특수한 사정이 있었다.
첫째, 사뇌가를 東土의 노래 즉, 동방고유의 노래를 지칭하는 말로 풀이하고 있다. 곧, 신라 시대에는 우리 고유의 노래를 지칭하는 말로 한자어식의 향가와 우리말식의 사뇌가가 함께 통용되었다는 것이다. 둘째, 향가는 우리노래를 낮추어 부르는 자기폄시의 중세적 관념이 짙게 배어 있는 이름이라 하였다. 특히, 鄕자가 실제로 상(샹)으로 음독되었다는 점을 근거로 들어 중국 노래에 대한 자기 폄시의 뜻이 있음을 더욱 실증적으로 보이고자 했다.
하지만 향가가 자기폄시의 의미로서가 아니라 자국의 노래 우리노래라는 뜻으로 사용되었다는 주장이 이 후 더 큰 설득력을 얻게 되었다. 鄕의 용례를 분석하는 방법을 통해 鄕이 本鄕, 自國 우리 고유의 것을 뜻하는 것으로 사용되었음을 실증적으로 입증하는 연구가 잇달았기 때문이다. 鄕도 천하고 비속하다는 것에 어원을 둔 것이 아니라 常에 어원을 둔 접두어이기 때문이다. 곧 향가와 사뇌가는 동일한 개념 범주를 지닌 것이 아니라 향가 속의 특정한 노래를 사뇌가라고 지칭하는 향가 안에 사뇌가가 포함된다. 향가는 4구체나 10구체 가림 없이 두루 쓰이고 있음에 반해 사뇌가는 오직 10구체 작품에만 한정되어 쓰이고 있기 때문이다.
2. 향가의 운율과 형식
현전 작품을 중심으로 향가의 장르를 재정립하려 할 때 가장 주목해야 할 것은 향가의 운율과 형식이다. 이는 크게 보아 두 방향에서 이루어져 왔다. 한편으로 향찰식으로 표기된 향가의 원문을 당시의 신라어로 재구해 내는 해독 작업을 통하여 향가의 운율과 형식을 밝히려는 시도가 있었다. 다른 한편으로는 향가의 형식을 언급하고 있는 유일한 자료라 할 三句六名의 정체 해명을 통해 향가의 운율과 형식을 밝히려는 시도가 있었다. 그러나 후자의 경우 기대할 만한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향가의 운율과 형식에 대한 해명은 실질적으로 어학적 해독의 결과를 바탕으로 이루어져 왔다. 그 결과가 바로 4/8/10 구체라는 향가의 세 가지 형식이다.
향가의 형식을 살필 수 있는 일차적인 단서는 향찰로 표기된 원문의 가사 형태에서 찾을 수 있다. 유독 향찰로 표기된 향가의 원문만은 예외적으로 띄어쓰기를 적용한 분절의 형태로 기사화되어있다. 따라서 원문의 분절은 향가를 신라어로 해독하고 형식을 추론하기 위해거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단서인 것이다. 그러나 실제의 해독 과정에서 원문의 분절단위를 시적 의미단위나 형식단위로 삼기에 적절하지 않은 경우도 많아서 유일한 잣대로 삼기는 어렵다. 적절치 않은 경우 2분절을 1구로 합치거나 1분절을 2구로 나누는 등의 조절을 거쳐 4/8/10구체의 세 형식으로 나누고 있다.
해독상의 구수
원문의 분절수
작품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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