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요(신라시대 향가), 서동요,혜성가(신라시대 향가), 처용가(통일신라시대 향가), 찬기파랑가(통일신라시대 향가), 원왕생가(통일신라시대 향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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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풍요(신라시대의 향가)
1. 풍요의 원문과 해독
2. 풍요의 작품배경과 이해

Ⅱ. 서동요(신라시대의 향가)
1. 서동요의 원문과 해독
2. 서동요의 작품이해

Ⅲ. 혜성가(신라시대의 향가)
1. 혜성가의 원문과 해독
2. 혜성가의 작품이해

Ⅳ. 처용가(통일신라시대의 향가)
1. 처용가의 원문과 해독
2. 처용가의 작품 해설
3. 처용가의 작품 해제
1) 작자
2) 연대
3) 갈래
4) 표현
5) 성격
6) 제재
7) 주제
8) 의의
9) 출전
4. 처용가의 시어 및 시구 풀이
5. 처용가의 요점
6. 처용가의 감상 길라잡이
7. 처용가의 설화

Ⅴ. 찬기파랑가(통일신라시대의 향가)
1. 찬기파랑가의 원문과 해독
2. 찬기파랑가란
3. 찬기파랑가의 작품해설
4. 찬기파랑가의 짜임
1) 문사(1-3행)
2) 답사(4-8행)
3) 결사(9-10행)
5. 찬기파랑가의 의의
6. 찬기파랑가의 감탄사 ‘아으’

Ⅵ. 원왕생가(통일신라시대의 향가)
1. 원왕생가의 원문과 해독
1) 원문
2) 양주동 해독
3) 양주동 현대역
4) 김완진 해독
5) 김완진 현대역
2. 원왕생가의 배경 설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풍요(신라시대의 향가)
1. 풍요의 원문과 해독

來如來如來如 오다 오다 오다
來如哀反多羅 오다 서럽더라
哀反多矣徒良 서럽더라 우리들이여
功德修叱如良來如 공덕 닦으러 오다

2. 풍요의 작품배경과 이해
≪삼국유사≫ 권4 ‘良志使錫’조에 실려 있는 이 노래는 선덕여왕 때 양지라는 비범한 승려가 영묘사에 丈六尊像을 조성할 때에 그에게 감화된 성안의 士女들이 흙을 운반하면서 불렀다는 노래이다.

라는 명칭이 본래 항간에 전해지던 노래를 뜻하고 있는 점으로 보아 이 노래는 사람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진 민요였음이 분명하다. 백성들에 의해 자주 불리던 노래가 -특히 노동요로써- 불교의 교리가 백성들에게 파급되고 익숙해지면서, 백성들은 그 민요적 성격의 노래에 불교 의식을 담아 ‘공덕을 닦으려’고 했던 것이다. 그만큼 신라인에게 불교는 일상 삶을 지배할 만큼 그 존재 의의가 컸음을 알 수가 있다. 인생의 서러움을 공덕을 닦아 극복하려는 불교의 無常觀念과 功德觀念이 드러나는 걸로 보아 가 단순한 노래 이상의 의미를 내포했다는 것을 우리는 쉽게 짐작할 수가 있을 것이다.
Ⅱ. 서동요(신라시대의 향가)
1. 서동요의 원문과 해독
薯童謠

善化公主主隱 (善化公主니믄)
他密只嫁良置古 (그즈기 얼어두고)
薯童房乙 (맛둥바)
夜矣卯乙抱遣去如 (바 몰 안고가다)

선화공주님은
남 몰래 사귀어(통정하여) 두고
맛둥[薯童] 도련님을
밤에 몰래 안고 간다

2. 서동요의 작품이해
서동요(薯童謠)
신라 진평왕 때 백제 무왕(武王)이 지은 4구체 형식의 향가이다. 향찰(鄕札)로 표기된 민요적 성격을 띠고 있다. 이 노래는 무왕조에 수록되어 있는 서동설화(薯童說話)에 끼어 전한다. 이 설화에 의하면 이 노래는 백제 무왕이 소년 시절에 서동으로서 신라 서울에 들어가 선화공주를 얻으려고 지어 부르게 되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승걸, 향가문학론, 새문사
김무헌(1997), 향가여요 교육론, 집문당
박노준(2004), 향가, 열화당
이명선, 서동설화고, 한국언어문학 제21집
임기중(1998), 새로 읽는 향가문학, 아세아문화사
임종욱(2002), 우리의 고전시가1, 나무아래사람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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