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향가 도솔가(통일신라시대), 향가 제망매가(통일신라시대), 향가 처용가(통일신라시대), 향가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통일신라시대), 향가 안민가(통일신라시대), 향가 찬기파랑가(통일신라시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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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향가 도솔가(통일신라시대)
1. 도솔가의 원문
2. 도솔가의 작품이해

Ⅱ. 향가 제망매가(통일신라시대)
1. 제망매가의 원문과 해독
2. 제망매가의 작품이해

Ⅲ. 향가 처용가(통일신라시대)
1. 처용가의 원문과 해독
1) 처용가 원문
2) 양주동 해독
3) 김완진 해독
4) 김완진 현대역
2. 처용가의 배경 설화

Ⅳ. 향가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통일신라시대)
1.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원문
2. 도천수관음가의 배경 및 이해

Ⅴ. 향가 안민가(통일신라시대)
1. 안민가의 원문
2. 안민가의 유래와 작품이해

Ⅵ. 향가 찬기파랑가(통일신라시대)
1. 찬기파랑가의 원문과 해독
2. 찬기파랑가의 작품 풀이
3. 찬기파랑가의 작품 해제
1) 작자
2) 연대
3) 갈래
4) 표현
5) 성격
6) 제재
7) 주제
8) 의의
9) 출전
4. 찬기파랑가의 시어 및 시구 풀이
5. 찬기파랑가의 요점
6. 찬기파랑가의 감상 길라잡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향가 도솔가(통일신라시대)
1. 도솔가의 원문
今日此矣散花唱良
巴寶白乎隱花良汝隱
直等隱心音矣命叱使以惡只
彌勒座主陪立羅良

2. 도솔가의 작품이해
월명사가 경덕왕의 하명을 받고 도솔가를 짓게 된 제작동기는 두 해가 나란히 나타나서 열흘 동안이나 없어지지 않자 그 재앙을 물리치기 위해서였고, 장소는 산화공덕(散花功德)을 하던 청양루(靑陽樓)였다.

오 이에 散花 블어/ 고자 너는/고 命ᄉ 브리디/彌勒座主 뫼셔라

두 해가 나타났다는 것은 요컨대 천상계에 어떤 변괴현상이 일어났음을 말한다. 천상계의 변괴를 왜 󰡐이일병현(二日竝現)󰡑이라 했나 이에 대해서 김승찬은 점성술적 표현이라고 논급하고 있는데 새겨들을 만한 견해라 하겠다. 다만 이 대목을 두고 왕권에 불만을 품은 세력이 반기를 들고 일어난 현상으로 해석하는 학설도 있으나 설득력이 약하다. 경덕왕 일대가 왕당파와 반왕당파로 나누어져 서로 반목 ․대립했던 것은 사실이지만 두 해가 나타난 왕 19년 4월 초하룻날을 전후로 해서 반왕당파가 왕권에 도전하여 왕과 동등한 세력을 형성하였다는 기록이 문헌에 없는 이상 󰡐이일병현󰡑의 기사를 확대 해석하는 것은 곤란하다. 만약 정파간의 심각한 충돌이 실제로 있었다면, 그리하여 경덕왕이 노래로 이를 해소코자 하였다면, 그는 안민가의 경우처럼 󰡐귀정문(歸正門)󰡑으로 거둥하였을 것이다. 󰡐청양루(靑陽樓)󰡑는 요컨대 󰡐귀정문󰡑과 성격을 달리하는 공간, 곧 문자 그대로 하늘의 변괴를 맑게 하는 누각임에 틀림이 없다. 한편 왕권이나 정치적 사건과 전혀 무관하게 󰡐이일병현―삼일병현󰡑 등의 기록이 옛 문헌에 허다하게 나타나고 있는 사실도 필히 참고하여야 할 것이다.
그때 산화공덕의 의식이 행해지던 자리에서는 월명사의 도솔가뿐만 아니라 散花歌도 가창되었음이 일연(一然)의 기록을 통해서 입증되고 있고, 또 이 문다부재(文多不載)라 한 산화가(散花歌)는 이름이 전해오지 않는 타(他)의 인도승(引導僧) 혹은 어느 범패사에 의해서 창영되었음이 이미 밝혀진 바 있다. 문제는 산화가와의 관계에 있어서 도솔가는 과연 어떤 성격을 띠고 있는가 하는 점이다.
참고문헌
김진국, 향가(鄕歌)의 해석학적 연구, 예림기획, 2003
김준영, 향가문학, 형설출판사, 1987
박노준, 향가여요의 정서와 변용, 태학사, 2001
신재홍, 향가의 해석, 2002
신라향가의 연구, 1993
양희철, 삼국유사 향가 연구, 태학사, 1997
화경고전문학연구회, 향가문학연구, 일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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