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통일신라 향가]통일신라시대의 향가 - 도솔가, 통일신라시대의 향가 - 처용가, 통일신라시대의 향가 - 헌화가, 통일신라시대의 향가 - 모죽지랑가, 통일신라시대의 향가 -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 통일신라시대 향가 - 우적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통일신라시대의 향가 - 도솔가
1. 도솔가의 원문
2. 도솔가의 작품풀이

Ⅱ. 통일신라시대의 향가 - 처용가
1. 처용가의 원문과 해독
2. 처용가의 작품 해설
3. 처용가의 작품 해제
1) 작자
2) 연대
3) 갈래
4) 표현
5) 성격
6) 제재
7) 주제
8) 의의
9) 출전
4. 처용가의 시어 및 시구 풀이
5. 처용가의 요점
6. 처용가의 감상 길라잡이
7. 처용가의 배경설화

Ⅲ. 통일신라시대의 향가 - 헌화가
1. 헌화가의 원문과 해독
1) 獻花歌
2) 양주동 해독
3) 김완진 해독
2. 헌화가의 배경 설화

Ⅳ. 통일신라시대의 향가 - 모죽지랑가
1. 모죽지랑가의 원문
2. 모죽지랑가의 배경설화

Ⅴ. 통일신라시대의 향가 -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
1.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원문과 해독
2.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작품이해

Ⅵ. 통일신라시대의 향가 - 우적가
1. 우적가의 원문과 해독
2. 우적가의 작품이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통일신라시대의 향가 - 도솔가
1. 도솔가의 원문
今日此矣散花唱良
巴寶白乎隱花良汝隱
直等隱心音矣命叱使以惡只
彌勒座主陪立羅良

2. 도솔가의 작품풀이
도솔가는 삼국유사에 실린 향가들 가운데 매우 독특한 위치에 있다. 다른 노래들에서는 볼 수 없는 해시(解詩)가 이 노래에는 붙어 있기 때문이다. 해독의 세계에서 다른 언어로의 번역이 첨부되어 있다는 것은 가히 천군만마의 존재에 비유될 수 있는 것이다. 저 샹폴리옹의 로제타 스톤 해독에 있어서도 희랍어 번역의 병치가 결정적인 공헌을 했다는 것을 상기할 일이다.
소창진평이 저서가 보현십원가를 앞세우고 삼국유사 소재분을 뒤로 돌린 것은 앞의 것이 시대적으로도 가까운 것이려니와 거기에는 모두 역시(譯詩)가 붙어 있다는 점에서 적절한 것이었다고 평할 수 있다. 반면 그와 반대되는 나열 방식을 택한 양주동식 태도는 다분히 문학사적 관점이 배어 있는 것이라고 해야겠다.
또 하나 지적할 것은 제망매가까지를 포함하여 월명사의 향찰 표기는 그의 이름이 상징하는 바와 같이 그 투명성이 돋보인다는 점이다. 우리의 귀납적 인식을 토대로 하여 하게 되는 말이지만, 표기의 기본 격식에서 벗어나는 경우가 별로 없다는 평가를 할 수 있는 것이다. 󰡐월󰡑(月)자는 불교와 인연이 깊은 글자로 󰡐월명󰡑하면 필자에게는 근세의 선사 󰡐월면󰡑(月面)의 이름이 떠오르는데, 다만 그것은 법명(法名)이고 법호(法號)는 만공(滿空), 그러나 월명의 경우는 유사의 기술로 보아 법명 아닌 별호일 가능성이 높다.
첫째 줄은 그만그만한 가운데, 별 문제가 없는 곳이고, 둘째 줄 머리의 동사 어간이 󰡐베푸󰡑로 동요하다가 김준영 선생이 착안한 󰡐보보󰡑가 해시의 뜻에도 맞아 필자도 거기 찬동하면서, 다만 󰡐巴󰡑를 왜 󰡐보󰡑라 읽어야 하는가에 대하여는 좀 색다른 의견을 제시한 바 있었다. 신방언(新方言)이라는 책에 이르기를 󰡐지금 양주 등지에서는 󰡑볼󰡐을 뜻하는 󰡑輔󰡐자를 󰡑巴󰡐처럼 쓴다.󰡑한 것을 보고 이 독법의 유래를 삼고자 했었다.
참고문헌
김준영, 향가문학, 형설출판사, 1982
박노준, 신라가요의 연구, 1981
이탁, 향가신해독, 한글, 1956
양희철, 삼국유사 향가연구, 태학사, 1997
윤경주, 향가가요의 현대성 연구, 집문당, 1993
임김중, 새로 읽는 향가 문학, 아세아 문화사, 1998
황패강, 향가문학의 이론과 해석, 보광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시가] 향가
  • 우적가 6911. 보현십종원왕가 11수 . 7512. 도솔가 11613. 혜성가 12314. 도천수대비가(맹아득안가) 130Ⅲ. 나오는 말 . 138* 참고문헌 139Ⅰ. 향가 개관1.

  • [국문학] 향가 레포트
  • 대비가> : 혹은 , 경덕왕대(742-765), 불교적 주술성3): 원성왕대(785-798)신라가요(향가)의 이해1. 향가의 발전(1) 정의와 형성1) 정의 : 향가는 신라 가요로서 우리의 문자가 없었던 시대에 향찰로 표기된 노래① 좁은 의미 ; 사뇌가(詞腦歌)로서 삼국 통일(6세기경)부터 고려 중기인 13세기까지 존재한 문학 장르이다.② 넓은 의미 ; 기원전 후기부터 있었던 노래로서 중국 한시에 대한 우리 고유의 가요를 일컫는 문학 장르이다.현

  • 향가의 성격에 대하여
  • 신라에서 향가가 지어져 불리우던 때는 우리 민족에게서도 노래가 아직 그 주술적인 힘을 잃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균여전』에 11수, 『삼국유사』에 14수가 전해져 오는 향가는 그 배경 설화를 보면 많은 경우 신비한 현상을 불러 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삼국유사의 경우 도천수대비가에서는 희명이라는 여자가 자신의 눈먼 아이를 시켜 천수대비 앞에서 향가를 부르게 하여 눈을 뜨게 하고, 처용가에서는 처용이 향가를 불러 아내를 범한 역신을

  • 남북한의향가 레포트
  • 대비가희명경덕왕시대10우적가영재원성왕시대(785-798)11처용가처용(전설적인 인물)헌강왕시대(875-886)3.향가의 형식향가는 한 작품을 이루는 초기의 향가 형태인 소위 4구체, 8구체, 향가의 대표적인 가장 발달된 형태인 10구체가 있다., , , 는 4구체이며 , 는 8구체이고 , , , , , , , ,11수 모두는 10구체이

  • 향가 내용과 특징 및 향가 형식과 작품세계 연구 및 향가 주요작품 사례분석
  • 향가의 작품세계(1) 민요계통의 노래서동요, 풍요, 헌화가, 해가 등(2) 화랑의 노래혜성가, 모죽지랑가 등(3) 월명사와 충담사의 노래도솔가, 제망매가 // 찬기파랑가, 안민가(4) 불교 신앙의 노래원앙생가, 천수대비가, 우적가 등-> 개인적 서정, 주술성8. 향가 주요작품 내용소개(1) 도천수관음가창작동기 : 갑자기 눈이 먼 아이의 눈을 뜨게하기 위해 희명이 지음.내용 : 눈을 고쳐주기를 기원하는 노래. (10구체 향가)원문현대역膝肹古召旀,二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