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시대의 향가(서동요), 신라시대의 향가(회소곡), 신라시대의 향가(혜성가)와 통일신라시대의 향가(제망매가), 통일신라시대의 향가(도솔가), 통일신라시대의 향가(처용가), 통일신라시대 향가(안민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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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신라시대의 향가(서동요)
1. 서동요의 원문
2. 작품 해제
1) 작자
2) 연대
3) 갈래
4) 성격
5) 주제
6) 의의
3. 서동요의 시어와 시구 풀이
4. 서동요의 핵심내용
5. 서동요의 감상 포인트
6. 서동요의 배경 설화
7. 서동요에 대한 이설(異說)

Ⅲ. 신라시대의 향가(회소곡)

Ⅳ. 신라시대의 향가(혜성가)
1. 혜성가의 원문
2. 혜성가의 해독
1) 양주동 해독
2) 양주동 현대역
3) 김완진 해독
4) 김완진 현대역
3. 혜성가의 배경 설화

Ⅴ. 통일신라시대의 향가(제망매가)
1. 제망매가의 원문과 해독
2. 제망매가의 작품이해

Ⅵ. 통일신라시대의 향가(도솔가)
1. 도솔가의 원문
2. 도솔가의 작품배경 및 이해

Ⅶ. 통일신라시대의 향가(처용가)
1. 처용가의 원문과 해독
2. 처용가의 작품이해

Ⅷ. 통일신라시대의 향가(안민가)
1. 안민가의 원문과 해독
2. 안민가의 작품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향가는 광범위한 사회계층들 속에서 전파되고 향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여러 계급과 계층들 속에서 창조활동이 활발히 벌어졌다. 그리하여 향가는 전시기에 비하여 양적으로 많이 창작되었고 주제사상적 내용도 훨씬 풍부하여졌다. 주제사상적 측면에서 현존하는 작품들을 고찰해보면 크게는 사회정치적 주제의 작품들, 인정세태적 주제의 작품들, 불교적 내용을 담은 작품들, 화랑들의 이른바 미덕을 찬양한 작품들로 구분할 수 있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보면 현실생활의 다양한 내용들과 인정세계를 펼쳐 보여주며 또한 창조의 폭이 넓어진 것만큼 사상지향도 복잡하여졌다고 할 수 있다.
향찰문자를 표기의 수단으로 하는 향가의 서사화는 이 가요형식으로 하여금 정형률을 가진 민족시가 형식으로서의 형태적 면모를 뚜렷이 갖추게 하였으며 이것은 향가의 발전에서 이룩된 가장 큰 성과라고 할 수 있다. 서사화 된 향가형식의 주되는 특징은 실제 노래로 불리워진 가사의 내용을 조선말 그대로 표현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향가작품들이 애당초 향찰표기법에 의하여 씌여진 것은 말할 것도 없고 먼저 입으로 불리워지는 방법으로 창조전승되여 오다가 후에 향찰표기법에 의하여 기록된 것들도 서사화과정에서 윤색된 것을 제외한다면 불리워지던 그대로 표기되었던 것이다.
향찰표기법에 의하여 서사화 된 향가의 중요한 특성은 다음으로 시어의 운율 조직과 작시법상의 요구로부터 음절수를 단위로 하고 있는 것이다. 《삼구륙명》은 서사과정은 거쳐 정형시 형식으로 완성된 향가의 운율 조직과 작시법 상의 기본원칙이라고 할 수 있다. 향가는 이 《삼구륙명》의 원칙에 따라 그 내용이 대체로 세 개의 분절로 구성되고 음절수는 3.3조를 기본으로 삼았다고 한다. 《삼구륙명》의 원칙을 구현하여 정형시가로서의 특성을 갖추게 된 10구체의 향가는 크게 3개의 분절로 나누어지는데 앞의 두 분절은 각각 4개의 시행으로 구성된다. 마지막 분절은 보통 낙구라고 부르는데 이 낙구는 두 개의 시행으로 이루어 진다.
참고문헌
◈ 김열규, 향가의 문학적 연구, 서강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 김학성(1997), 한국 고시가의 거시적 탐구, 집문당
◈ 김종규(2003), 향가문학연구, 경인문화사
◈ 김준영, 향가문학
◈ 류렬(2003), 향가연구, 박이정출판사
◈ 신재홍(2000), 향가의 해석, 집문당
◈ 황패강(1987), 서동요연구, 신라문화 제3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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