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한국전통음악]국악(한국전통음악) 정의와 음계생성원리, 국악기 이해와 국악곡 해설 사례, 국악(한국전통음악) 학년별 감상제재곡과 교과서제재곡,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지도와 감상지도, 국악(한국전통음악) 감상실기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7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국악(한국전통음악)의 개념과 구성요소,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음계와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분류, 초등학교국악교육의 국악기지도, 초등학교국악교육의 민요와 장단지도, 초등학교국악교육의 장구지도와 평가방법
-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개념,가창활동,민요활동,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참고자료,접근방법,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지도전략,평가
- 국악(한국전통음악)의 개념, 국악(한국전통음악)의 분류, 국악(전통음악) 관련 학술행사, 초등학교국악교육의 현황과 실제, 초등학교국악교육의 문제점, 초등학교국악교육 사례, 초등학교국악교육 교수학습모형구안
- [특수교육] 특수음악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 해결방안
-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장단지도,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단계,모형,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창의적활동, 한국전통음악지도 제고방향
- 목차
-
Ⅰ. 서론
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정의
Ⅲ.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음계생성원리
1. 삼분손익법
2. 율명의 생성 이치
3. 12율명과 12지
4. 악곡의 음양률 구조
5. 악곡의 음양률적 느낌 분석
Ⅳ. 국악기의 이해
1. 가얏고
2. 거문고
3. 대금
4. 퉁소
5. 단소
6. 향피리
7. 당피리
8. 태평소
9. 생황
10. 훈
11. 나각
12. 나발
Ⅴ. 국악곡의 해설 사례
1. 영산회상(靈山會相)
2. 정읍(井邑)
3. 종묘제례악(宗廟祭禮樂)
4. 문묘제례악(文廟祭禮樂)
5. 범패(梵唄)
6. 무악(巫樂)
7. 가곡(歌曲)
8. 가사(歌詞)
9. 시조(時調)
10. 판소리
11. 시나위
12. 산조(散調)
13. 잡가(雜歌)
1) 경기 12잡가
2) 남도잡가
3) 서도잡가
4) 기타
14. 민요(民謠)
Ⅵ. 국악(한국전통음악)의 학년별 감상제재곡
1. 1학년
2. 2학년
3. 3학년
1) 감상제재
2) 지도요소
4. 4학년
1) 감상제재
2) 지도요소
5. 5학년
1) 감상제재
2) 지도요소
6. 6학년
1) 감상제재
2) 지도요소
Ⅶ. 국악(한국전통음악)의 교과서제재곡
Ⅷ. 국악(한국전통음악)의 교과서제재곡지도 사례
1. 제재곡 : 둥당기 타령
1) 도입
2) 전개
3) 정리
2. 제재곡 : 싸름
1) 도입
2) 전개
3) 정리
3. 제재곡 : 거문도 뱃노래
1) 도입
2) 전개
3) 정리
4. 제재곡 : 풍년가
1) 도입
2) 전개
3) 정리
5. 제재곡 : 쾌지나 칭칭나네
1) 도입
2) 전개
3) 정리
Ⅸ.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장단지도
1. 3학년
2. 4학년
3. 5학년
4. 6학년
Ⅹ. 국악(한국전통음악)의 감상지도
1. 비교하며 듣기
2. 신체적 표현을 곁들인 학습
3. 감상을 위한 감상학습
Ⅺ. 국악(한국전통음악)의 감상실기평가
Ⅻ.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국악교육은 음악교과서에서 그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의 교육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음악교사의 국악에 대한 이해 부족과 현장에 있어야할 시청각 교재의 미비함으로 인하여 국악교육이 제대로 시행되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은 국악교사 전담제와 시청각교재의 구비로 해결되어야 하지만 현 시점에서 미흡하나마 해결해야 될 방안을 찾아야 할 때라고 생각된다. 음악교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국악연수는 계속적으로 시행되어야만 하며 이러한 연수와 강습을 통해서 배운 국악에 대한 지식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서 인터넷을 통한 국악관련 정보와 자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예를 들자면 국악기 교육은 국립국악원의 홈페이지 국악교육의 국악기 항목과 국악대사전 항목에서 소리와 영상을 지원 받아 학생들에게 국악기 소리를 직접 반복해서 들려줄 수 있다. 또 한 가지 인터넷상에 제공된 멀티미디어 교재를 활용하여 장구장단과 민요를 배울 수 있는 방법도 고찰되었다.
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정의
국악이란 우리 나라 고유의 음악으로서 정확하게는 한국음악이라 불러야 하지만 일반적으로 간단하게 국악이라고 한다. 마치 우리 나라의 언어를 국어, 우리 나라의 역사를 국사라 부르는 것과 같다. 국악은 중국 음악, 인도 음악, 일본 음악 등과 더불어 동양 음악의 일환을 이루고 미국과 유럽의 서양 음악과 대립하고 있는 것이다. 국악 속에는 우리 나라의 음악과 우리 음악에 이미 동화된 중국 음악이나 중국을 통하여 전래된 서역계의 음악이 포함 되는데, 진정한 의미의 국악이라면 말할 것도 없이 <속악> 이나 <향악> 등 우리의 고유한 가락을 뜻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것을 거꾸로 국악의 대부분은 중국에서 전래된 것이라고 보는 사람도 있고 또는 <정악> 이나 <속악> 만을 국악이라고 일방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있어 매우 안타까운 일이다. 다시 말해 국악은 오늘날 우리가 보유하고 연주하고 있는 일체의 음률을 모두 포함한 이름이므로 굳이 그 연원을 묻는 것에 의미가 없다. 우리가 연주하고 우리가 전승하여 온 모든 것이 국악이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김영운 외 8인 : 국악의 향연, 중앙일보사, 1988
국립국악원 자료실 http://www.ncktpa.go.kr/info1.htm
이성재 : 재미있는 국악 길라잡이, 서울미디어, 1994
이강숙 : 열린 음악의 세계, 서울 은애, 1980
이성천 외 : 알기쉬운 국악개론, 도서출판 풍남, 1994
정성자 : 어린이 국악교육, 서울 창지사, 1988
정성자 : 어린이 국악마당, 도서출판 예원,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유아교육] 유아의 음악성 발달을 위한 음악교육의 교수-학습방법
- 국악(한국전통음악) 용어, 국악기 분류와 종류, 국악(한국전통음악) 박연 율관, 국악(한국전통음악) 국내공연, 국악강습과 국악강좌, 국악 제언
- [중학교][중등][음악교육][음악과]중학교(중등) 음악교육(음악과) 내용체계, 중학교(중등) 음악교육(음악과) 교과서, 중학교(중등) 음악교육(음악과) 교수학습, 중학교(중등) 음악교육(음악과) ICT활용교육, 중학교(중등) 음악교육(음악과) 수행평가
-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학년별 지도내용,감상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장단,연주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제고방향
- [교과서분석] 중학교 음악 교과서 3종 분석 -세광음악출판사, 천재교육, 아침나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