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장단지도,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단계,모형,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창의적활동, 한국전통음악지도 제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의의

Ⅲ.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장단지도
1. 장단 지도 내용 프로그램 구성
2.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민요지도
1) 호흡법
2) 민요창법지도
3) 민요지도를 위한 도움말

Ⅳ.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단계와 모형
1. 지도단계
2. 지도모형

Ⅴ.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창의적 활동방법
1. 대문놀이
2. 긴 줄넘기
1) 방법ꊱ - 줄에 혼자 들어가기
2) 방법ꊲ - 줄에 4명이 들어가기
3. 우리 집에 왜 왔니? -‘6학년 싸름’에 맞추어
4. 수건돌리기
5. 신 강강 술래

Ⅵ.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제고 방향
1. 민요교육의 중요성
2. 전통음악 학습지도 요령
1) 정간보(井間譜) 지도
2) 시김새 표현 지도
3) 율명으로 부르기(律名唱)
4) 메기고 받아 부르기
5) 장단 치며 부르기
6) 국악기 반주에 맞추어 부르기
7) 서양음악식 민요 부르기 체험
8) 국악 학습지도상 기타 유의점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예나 지금이나 민족간의 국제교류는 항상 있어 왔는데, 오늘날에는 국제 교류가 너무나 활발하고 엄청나게 급변하는 세상인지라 정말 현기증이 날 지경이다. 그 교류의 양상도 많이 달라졌다. 부분적인 교류가 총체적으로<교류의량>, 선별적인 교류가 무분별적으로<교류의 질>, 서서히 교류되던 것이 급속도로<교류의 속도>, 국지적인 교류가 전면적으로<교류의 범위>, 인접 민족과의 교류가 불특정다수 민족으로<교류의 대상>, 이처럼 교류의 양, 질, 속도, 범위 대상 등등이 이루 말할 수 없이 확대되었다.
밀려오는 외래음악을 막아내기는 불가능 하지만 우리음악을 바로 알아서 외래음악을 지혜롭게 수용하여야 할 것이다. 예컨대, 우리음악을 분석하는데 있어서 장2도, 단3도, …. 우리의 5음계가 서양의 5음계와 같다. 계명창을 한다는 등 다만 우리 음악을 서양 음악과 비교해서 알아보기 위한 수단이라면 몰라도, 우리의 음악은 우리 음악 원리로 살펴보아야 마땅한 것이다. 더구나, 학교 교육에 사용되고 있는 교과서조차도 상상외로 많은 문제점이 있음을 볼 때 정말 안타깝다. 이와 같은 문제점의 원인은 국악의 정체가 무엇인지를 바로 알지 못한 탓이라고 생각되는데, 그래서 국악의 원리와 특징을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 국악의 특징을 올바로 알아야만, 바람직한 지도 방법을 터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렇게 되어야만, 우리의 전통 음악 교육이 올바르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Ⅱ.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의의

음악은 인류 역사의 시작과 함께 인간의 생활과 불가분의 관계를 유지하면서 발전되었고, 동서양을 막론한 세계 인류의 정신 및 감정 속에서 무한한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여온 예술의 한 분야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각 민족은 그 민족의 주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전통음악을 존중하고 더 나아가 민족적인 한계를 초월하여 자 민족의 음악이 국제적인
참고문헌
강등학(1996) / 한국민요의 현장과 장르론적 관심, 집문당
류상일(2000) / 장단학습을 위한 우리 장단·춤·음악, 세종출판사
박경수(1998) / 한국 민요의 유형과 성격, 국학자료원
인천사랑유치원(1998) / 놀이중심의 국악동요 음률활동을 통한 국악표현력 신장, 시범유치원 운영보고서
임석재 / 한국의 민요 CD 1-5
한국국악교육학회 / 알기 쉬운 국악개론, 풍남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교육을 실시하는 교사들의 수업 사례를 분석하여 개인차 교육의 현황 파악과 더불어 이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개인차 고려 수업 및 평가 방안을 구안하는 데 있어서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경험적 연구에 터 해 총론에서 제안한 세 가지 수업 모형을 근간으로 각 교과별로 교과의 특성에 적합한 교수학습 모형과 그에 따른 학습지도안과 평가 자료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수업 및 평가 예시안의 현장 활용도를 제고하기 위

  • 음식관광마케팅
  • 한국의 발효식품과 전통음식들을 웰빙(well-being)음식 및 장수음식으로 선정함에 따라 외국인의 한국음식에 대한 인지도가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매년 학계에서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한식의 과학적․영양학적 우수성에 관한 많은 논문들은 한국전통음식이 가장 갱쟁력이 있는 아이템이라는 주장을 충분히 뒷받침해 주고 있다. 3) 고부가가치산업문화전쟁시대의 도래에 걸맞게 오늘날 각국은 자국문화의 국제화 확대를 통한 국가경쟁력을 상

  •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 연 구 보 고 RRC98 -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초등학교 교육과정 및 평가 방안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연 구 보 고 RRC98-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초등학교 교육과정 및 평가 방안을 중심으로 -연구책임자 : 조 덕 주연 구 자 : 김 수 동채 선 희한국교육과정평가원머 리 말다가오는 2000년부터 현장에 적용되기 시작하는 7차 교육과정은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표방하며, 수준별 교육과정, 재량활동 등 새로운 교육적 방안들이 현장에

  • [교육시설] 학교 `시설 및 설비`
  • 교육 활성화계획」에 의거, 실험실 현대화 등 과학교육 활성화 사업을 위하여- 2003년 214억원, 2004년 200억원을 지원하였으며,- 본 사업 3년차가 되는 2005년 4월 200억원을 지원함□ 특별교부금 배부의 기본 방향 ○ 4개 세부사업과 예산액을 정하여 교부하였으나, 실험실 현대화를 중점 추진- 각 시․도 실정에 맞게 세부사업간 조정 가능※ 실험실 현대화(168억), 과학교육 선도학교 운영(9.2억),과학교실 운영(19억), 과학반 및 과학동아리 지원(3.8억)□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한국이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인구 지진(Age-quake) 격변기에 들어서게 된다. 우리나라 전체 노인 인구가 전체 아동 인구를 사상 처음으로 추월하는 데 이어 생산가능인구(15~64세)의 절대 규모도 내년부터 줄어들고, 65세 이상 노인 인구도 전체 인구의 14%를 넘는 고령사회로 진입할 전망이다.최진호 아주대 명예교수는 아기를 너무 안 낳고 평균 수명 연장으로 고령화가 심각해지면서 생긴 결과라며 앞으로 교육국방투표조세 등 정치경제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