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한국전통음악) 용어, 국악기 분류와 종류, 국악(한국전통음악) 박연 율관, 국악(한국전통음악) 국내공연, 국악강습과 국악강좌, 국악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8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정의와 종류,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원리, 국악(한국전통음악)과 국악기, 지방의 국악(한국전통음악) 사례와 공연현황, 국악(한국전통음악)의 경연대회, 국악(한국전통음악)과 서양음악 비교
- [공무원]한국사 기출 모음집(1990년~2006년)
- [국악][한국전통음악]국악(한국전통음악)의 분류와 연주형태,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정의와 분류,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사례,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연주사례, 직업으로서의 국악인(한국전통음악인), 현대 국악인(한국전통음악인)
- [국악][한국전통음악]국악(한국전통음악)의의,관련용어,성격, 국악(한국전통음악)의 발달,쟁점,제언 분석
- 세종시대의 음악
- 목차
-
Ⅰ.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종류
1. 아악
2. 취타
3. 실내악
4. 무용곡
5. 산조
6. 가곡
7. 가사
8. 시조
9. 창극조
10. 무용가
11. 통속가
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특징
1. 장사훈의 이론
2. 기보법에 의한 음악의 특징 고찰
3. 가락구성 요소의 차이
1) 음계의 차이점
2) 장단과 박자의 차이점
Ⅲ. 국악(한국전통음악) 관련 용어
1. 궁중음악 밑도드리
2. 가야금 병창 녹음방초, 심청가중 방아타령
1) 녹음방초
2) 심청가중 방아타령
3. 민속무용 승무
4. 서도입창 놀량, 앞산타령, 뒷산타령, 경발림
1) 놀량
2) 앞산타령
3) 뒷산타령
4) 경발림
5. 아쟁독주 아쟁산조
6. 단가, 판소리 사철가, 흥보가
7. 궁중음악 함녕지곡
8. 궁중무용 사선무
8. 가곡 언락, 편락
1) 언락
2) 편락
9. 창작국악 거문고 독주/달무리
10. 남도민요 육자백이
1) 육자백이
2) 자진 육자백이
3) 삼산은 반락
4) 개고리 타령
11. 민속음악 사물놀이
Ⅳ. 국악기의 분류와 종류
1. 분류
1) 음악 계통에 의한 분류
2) 제작 재료에 따른 분류법
3) 연주법에 따른 분류
2. 종류
1) 해금
2) 아쟁
3) 대금
4) 피리
5) 장고
6) 좌고
7) 진고
Ⅴ. 국악(한국전통음악)과 박연의 율관
Ⅵ. 국악(한국전통음악)의 국내공연 현황
Ⅶ. 국악강습과 국악강좌
Ⅷ. 향후 국악(한국전통음악) 관련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종류
1. 아악
왕궁음악원 전속의 음악인에 의하여 왕국의 제향과 연례에 연주되었다. 중국의 아악(문묘 제향악), 중국의 함악(보허자, 낙양춘 등)과 한국의 고악(정읍 등)을 포속한다. 지금 그 대부분은 가사를 잃고, 성악에서 관현악으로 전래되었다.
2. 취타
태평소․나발․소라․북․대금․소금으로 합주되는 행진곡이다.
3. 실내악
보통 거문고․가야금․양금․해금․젓대․피리․장구의 관현 합주이다.
4. 무용곡
피리2․젓대1․해금1․장구1․북1 등 합계 6인에 의하여 연주되어 일명 삼현육각이라고도 한다.
5. 산조
주로 가야금 또는 거문고 독주인데, 진양조․중모리․자진모리의 3악장 형식으로 되어 있다.
6. 가곡
거문고․가야금․양금․해금․젓대․피리․장국의 반주로 불린다. 짧은 서정시 1편이 5장으로 구분되고, 그 밖에 후주곡인 대여음과 3장과 4장 사이의 간주곡이 중여음을 가졌다. 16박의 고형을 계승한 유일한 가곡은 창극조와 반대로 감정을 억제하며 한가하고 태평스럽다.
7. 가사
젓대와 장구의 반주는 가곡에 비하여 간단하고 그 사설도 서정시의 가곡에 비하여 길고 서사시적인 편이다.
8. 시조
전기 가곡의 시가 사용되나 가곡같이 5장이 아니고 3장으로 구분되었으며, 대개 무반주로 불리는 단순한 성악이다.
9. 창극조
2시간 이상 걸리는 춘향전․심청전 같은 긴 이야기를 1인이 북장단에 맞추어서 발림을 섞어 가면서 아니리로 서술하여 사람을 울리고 웃기고 한다.
10. 무용가
장구를 멘 1인이 소리를 메기면 소고를 손에 쥔 여러 사람이 한 줄로 전진, 후퇴하면서 발림춤을 추면서 소리를 받는다. 이것을 입창이라고도 한다.
- 참고문헌
-
김세중(2003), 한국음악의 이해 핸드북, 예솔
국립국악원 http://www.ncktpa.go.kr
곽영호(1999), 겨레의 얼 한국전통음악의 멋, 도서출판사 광명당
박용구(1946), 창작과 국악, 조선일보
서한범(1988), 국악통론, 서울 태림출판사
장사훈(1985), 최신국악총론, 세광음악사
한국국악교육학회, 알기 쉬운 국악개론, 풍남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여성리더십] 패션 코코 샤넬 리더십
- 호신술의 역사, 정의 및 종류
- [미디어]미디어 결정론
- [미술감상]미술감상의 개념,필요성, 미술감상의 절차,능력발달, 미술감상의 효과,평가관점, 미술감상의 감상방법,제언
- [체육사] 서양체육사
- 스포츠와 경제 레포트
- [스타니슬라브스키, 연극, 신체연기론] 연극의 정의 고찰과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생애,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사상,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신체연기론,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연기 워크샾 분석
- [서구문예사] 얀 반 아이크(Jan van Eyck, 1395 ~1441)
- [공연예술] 라보엠 렌트 비교분석 감상문
- 유니버셜 디자인의 사례 ; 유니버셜 디자인의 개념과 원리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