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유아교육] 유아의 음악성 발달을 위한 음악교육의 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2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 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
2. 연구문제 ………………………………………… 3
Ⅱ. 이론적 배경 ……………………………………… 4
1. 국악의 특징 ……………………………………… 4
2. 유아를 위한 국악교육 ……………………………5
Ⅲ. 국악 음악성을 위한 유아 국악교육 ………… 7
1. 국악기를 통한 유아 국악교육 ………………… 7
1) 국악기의 종류 ………………………………… 7
2) 국악기를 통한 국악교육의 내용 …………… 10
2. 국악곡을 통한 유아 국악교육 ……………… 14
1) 국악곡의 종류 ……………………………… 14
2) 국악곡을 통한 국악교육의 내용 ………… 19
Ⅳ. 국악기와 국악곡을 통한 국악교육의
다양한 지도방안 ……………………………… 21
1. 국악에 대한 중심개념 ……………………… 22
2. 유아 국악교육 프로그램 …………………… 22
3. 국악장단의 시각적 악보 체계 ……………… 23
4. 국악교육에서 컴퓨터의 활용 ……………… 24
5. 교사의 역할 …………………………………… 25
Ⅴ.결론 및 제언 …………………………………… 26
참고문헌 ………………………………………… 28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음악은 개인 감정상징화의 매체이자 그 시대의 문화, 사상, 가치관에 따라 다른 양상으로 추 구해 왔으며 인간 사회의 중요한 한 부분으로 그 역할을 하여 왔다. 음악은 그 사회의 예술적 사고를 대표하고, 각 시대나 각 나라는 독특한 음악문화를 갖고 있다.
유아가 음악을 즐기는 것은 본능적이라 할지라도 어떤 음악에 익숙하게 되는가는 전적으로 교육의 영향이다. 유아기만큼 음악적 능력의 발달에 중요한 시기도 없으며, 이 시기에 듣는 음악은 인지적 정보적이라기 보다, 감정적으로 수용되어 각인되고, 그 영향이 무의식적으로 성인기까지 음악에 대한 선호성과 능력 발달의 기반을 제공하게 된다.
우리 나라의 음악교육은 일제시대의 민족말살 정책과 국가적 교육과정에 제시된 음악교육의 내용에서도 음악교육의 내용이 서양 위주의 교육으로 우리 문화의 예술적 체계인 음악내용은 근래에 와서 차츰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세계적으로도 민족음악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1947년 유네스코 음악협의회 산하 단체 중의 하나인 IFMC는 세계의 모든 나라의 민속 음악의 보존, 연구, 소개, 연구하는 것에 대한 중요한 목적 아래 민족 음악 교육론이 대두되었고, 전통음악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양은정1997) 나아가 1952년 런던에서 개최된 ‘국제 민족 음악회의’에서는 민족 음악은 문화재이며, 국가와 민족간의 우정과 이해를 촉진시킬 수 있다는 목적을 위해 일반 교양 및 교육의 모든 단계에 있어서 그 나라의 전통적인 음악을 도입할 것을 촉구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음악교육 레포트
  • 음악 교육 방법론 : 특별 활동을 위한 정보 - 20제9장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음악 교육 프로그램의 이론 - 24제10장 교육과정에서의 음악의 통합 - 31제1장 유아 음악 교육의 이해유치원 음악 교육은 음악을 대상으로 하는 음악교육 (음악 전문가를 만들거나 직접 연주가를 만드는 것)이 아닌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음악 교육을 뜻하며 이는 음악을 통해서 유아의 생활 전체를 발달시키는 것으로, 유아기 음악

  • 몬테소리 생애, 몬테소리 교육사상의 현대 유아교육에의 시사점
  • 교육을 동시에 병행하면서 교육을 실시했고, 1909년「과학적 교육방법을 어린이집에서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법」이라는 책을 출판했다.이 후, 1911∼1912년까지 McClures Magazine를 통해 몬테소리는 어린이집의 사진과 자료를 실으면서 ‘어린이집에서 쓰기와 읽기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쓰기 교육을 위한 방법’과 같은 글을 썼다(조성자, 2006b). 이 글을 통해 몬테소리는 몬테소리 교육의 배경과 3∼4세 어린이의 읽기쓰기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

  • [졸업논문][유아교육] 애니메이션에 대한 유아의 발달적 적절성
  • 유아의 발달적 적절성을 살펴보고 유아의 시각으로 그들의 언어발달에 적합한 표현방법을 모색, 향후 애니메이션 형식의 표현 방법으로 유아에게 적절한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와 같이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가정에서 유아들의 애니메이션 시청현황은 어떠한가?2. 가정에서 유아가 시청하는 애니메이션은 적절성은 어떠한가?3. 교육적으로 바람직한 유아용 애니메이션의 기준은 어떠한가

  • [아동복지] 영재교육
  • 음악성이 뛰어난 음악영재, 언어적인 발달이 앞선 언어영재, 셈하기에 두각을 나타내는 수학영재, 발레를 잘하는 무용영재등이 그 예라고 할 수 있다. 가장 큰 잘못은 영재가 아닌 아동을 영재로 오인하거나 영재의 재능을 발견하지 못하고 그대로 방치하는 경우이다. 그 결과 정서적인 문제가 발생하여 소아 정신과를 찾기도 한다. 1. 국가별 영재성의 개념과 정의1) 우리나라 영재성의 개념과 정의영재교육에 관한 우리나라의 기본법인 영재교육진

  • [교육과정]교육과정의 의미와 성격,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국어과 교육과정, 영어과 교육과정, 수학과 교육과정, 음악과 교육과정, 체육과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향후 교육과정의 방향 분석
  • 교육 체계를 교육과정 중심으로 개선하고 교육의 과정과 결과의 수준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사회과는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사회 현상에 관한 지식을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판단 및 의사 결정력 등의 신장을 강조한다.이를 위하여 다양한 탐구방법을 활용하여 학습자 스스로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흥미와 관심을 고려하여 개개인의 수준에 적합한 경험을 제공하는 효율적인 교수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