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유아교육] 유아의 음악성 발달을 위한 음악교육의 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2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 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
2. 연구문제 ………………………………………… 3
Ⅱ. 이론적 배경 ……………………………………… 4
1. 국악의 특징 ……………………………………… 4
2. 유아를 위한 국악교육 ……………………………5
Ⅲ. 국악 음악성을 위한 유아 국악교육 ………… 7
1. 국악기를 통한 유아 국악교육 ………………… 7
1) 국악기의 종류 ………………………………… 7
2) 국악기를 통한 국악교육의 내용 …………… 10
2. 국악곡을 통한 유아 국악교육 ……………… 14
1) 국악곡의 종류 ……………………………… 14
2) 국악곡을 통한 국악교육의 내용 ………… 19
Ⅳ. 국악기와 국악곡을 통한 국악교육의
다양한 지도방안 ……………………………… 21
1. 국악에 대한 중심개념 ……………………… 22
2. 유아 국악교육 프로그램 …………………… 22
3. 국악장단의 시각적 악보 체계 ……………… 23
4. 국악교육에서 컴퓨터의 활용 ……………… 24
5. 교사의 역할 …………………………………… 25
Ⅴ.결론 및 제언 …………………………………… 26
참고문헌 ………………………………………… 28
- 본문내용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음악은 개인 감정상징화의 매체이자 그 시대의 문화, 사상, 가치관에 따라 다른 양상으로 추 구해 왔으며 인간 사회의 중요한 한 부분으로 그 역할을 하여 왔다. 음악은 그 사회의 예술적 사고를 대표하고, 각 시대나 각 나라는 독특한 음악문화를 갖고 있다.
유아가 음악을 즐기는 것은 본능적이라 할지라도 어떤 음악에 익숙하게 되는가는 전적으로 교육의 영향이다. 유아기만큼 음악적 능력의 발달에 중요한 시기도 없으며, 이 시기에 듣는 음악은 인지적 정보적이라기 보다, 감정적으로 수용되어 각인되고, 그 영향이 무의식적으로 성인기까지 음악에 대한 선호성과 능력 발달의 기반을 제공하게 된다.
우리 나라의 음악교육은 일제시대의 민족말살 정책과 국가적 교육과정에 제시된 음악교육의 내용에서도 음악교육의 내용이 서양 위주의 교육으로 우리 문화의 예술적 체계인 음악내용은 근래에 와서 차츰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세계적으로도 민족음악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1947년 유네스코 음악협의회 산하 단체 중의 하나인 IFMC는 세계의 모든 나라의 민속 음악의 보존, 연구, 소개, 연구하는 것에 대한 중요한 목적 아래 민족 음악 교육론이 대두되었고, 전통음악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양은정1997) 나아가 1952년 런던에서 개최된 ‘국제 민족 음악회의’에서는 민족 음악은 문화재이며, 국가와 민족간의 우정과 이해를 촉진시킬 수 있다는 목적을 위해 일반 교양 및 교육의 모든 단계에 있어서 그 나라의 전통적인 음악을 도입할 것을 촉구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