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개념,가창활동,민요활동,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참고자료,접근방법,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지도전략,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의 개념

Ⅲ.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의 가창활동
1. 자세와 호흡 지도
2. 발성 지도
3. 시김새 지도
4. 신체 표현 지도
5. 추임새 지도

Ⅳ.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의 민요활동
1. 민요 지도 방법
1) 장구 반주에 의한 방법
2) 음향 자료에 의한 방법
3) 신체활동을 통한 방법
4) 가창방법
2. 민요 제재의 학습 지도
1) 심미적 음악교육과 민요 지도의 필요성
2) 민요 수업의 전제 조건
3) 민요 지도 방법

Ⅴ.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의 참고자료
1. 참외밭에 삽살개
1) 참고
2) 지도내용
3) 지도방법
4) 교육과정 관련 내용
2. 통영개 타령
3. 남원산성
4. 수궁가

Ⅵ.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의 접근방법
1. 가창중심 학습지도
2. 기악 중심 학습 지도
3. 창작 중심 학습 지도
4. 감상 중심 학습 지도

Ⅶ.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의 지도전략
1. 정간보 지도
2. 시김새 표현 지도
3. 율명으로 부르기
4. 메기고 받아 부르기
5. 장단치며 부르기
6. 국악기 반주에 맞추어 부르기
7. 서양음악식 민요 부르기 체험(돌림노래)
8. 전통음악 학습지도상 기타 유의점

Ⅷ.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의 평가
1. 실음을 바탕으로 한 문제점
2. 신뢰도·타당도 높은 평가 도구의 미개발
3. 국악 수업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와 교사의 국악 수업 능력에 대한 미평가
4. 다양한 평가 방법의 미활용
5. 평가의 결과 제시 방법이 비구체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국제화시대에 대비하여 현재 우리 교육에서 무엇보다 절실히 요구되는 것은 현장 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한국 민족의 얼을 심어주는 것이다. “민족 주체성 확립을 위한 바람직한 교육은 민족 문화에 기대할 수밖에 없다” 고 할 때 전통문화 교육은 민족정체성 제고와 세계화를 위하여 매우 중요할 뿐만 아니라 지대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한다. 특히 전통 음악을 더욱 강조하고 있고 교사의 재량에 따라 지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악 학습에 대한 교사들의 갖가지 이유 즉 학생들이 전통 음악을 접해 볼 기회의 부족, 교사들의 국악 교육자료 및 내용체계 이해 부족으로 전통 음악에 대한 관심 밖의 일로 매우 안타까운 현실이다. 따라서 전통 문화교육의 정상화 및 생활화는 격동하는 국제 사회에 대응하기 위한 시대적, 사회적 요청에 따라 민족 주체성과 국가관의 확립을 위하여 더욱 중요하고 절실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러므로 학생들에게 우리 민족의 문화를 바로 이해시켜 우리 민족과 문화 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전통 음악 교육이 활성화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현재의 여건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전통 음악을 풍부하게 지도해야 하는 교사들의 전통 음악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관심과 자질은 그리 높은 편이 아니다. 체계적인 전통 음악의 교사 연수 또한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학교에 보급된 전통 음악 프로그램은 각 학년별 음악 테이프에 수록되어 있는 전통 음악 프로그램, 장구, 단소 지도를 위한 괘도, 비디오 프로그램 정도로 빈약한 실정이다.
참고문헌
· 국립국악원 국악연구실(2001), 국악교육의 체계화 연구-가창편, 서울 : 국립국악원
· 김해숙·백대웅·최태현(1997), 전통음악개론, 서울 : 도서출판 어울림
· 문승조(1998), 유치원의 국악 교육 실태 조사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희숙(1995), 역할놀이를 통한 국악교육의 통합적 지도방법 연구, 청원 :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성자(2000), 어린이 국악교육의 실제, 서울 : 창지사
· 황병훈 외(1996), 전통음악 교육내용의 체계화, 서울 : 한국 교육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음악교육
  • 음악적 특성 3제3장 음악 영역의 구성과 음악 시간의 운영 71. 흥미 영역의 구성 원리2. 음악영역3. 음악시간의 선택제4장 교사의 역할 10제5장 음악 듣기 12제6장 노래부르기 - 15제7장 악기 다루기 19제8장 음악 교육 방법론 : 특별 활동을 위한 정보 - 20제9장 구성주

  • 유아음악교육 레포트
  • 음악적 특성 3제3장 음악 영역의 구성과 음악 시간의 운영 71. 흥미 영역의 구성 원리2. 음악영역3. 음악시간의 선택제4장 교사의 역할 10제5장 음악 듣기 12제6장 노래부르기 - 15제7장 악기 다루기 19제8장 음악 교육 방법론 : 특별 활동을 위한 정보 - 20제9장 구성주

  • [초등교육] ASSURE MODEL의 적용(3학년 음악 -5. 실구대 소리)
  • 자료나 매개체의 이용방법과 활용을 위한 계획, 설계, 실행, 평가의 방법론적인 측면이 포함된 광범위한 개념으로 변화되었다. 이광권. 초등학교 교사의 교수매체 제작 및 활용효과인식에 관한 연구. p.11그러므로 여기에서는 교수활동을 하는 데 있어서 내용을 보충하는 보조 자료라는 협의의 개념을 탈피하여 교수-학습과정에서 교수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학습자와 교수자 간에 사용되는 수단, 즉 시청각기재와 교재 뿐 아니라 지도내용, 학습 환경,

  • [유아교육학]아동음악과 동작지도
  • 음악을 들으며 음악의 특징에 따라 무용하기 등, 음악적 개념에 초점을 둔 청각 및 촉각에 의한 음악놀이와 신체동작과 관련된 음악놀이들이 가능하며, 이를 통하여 청감각과 반응력을 발달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유아의 창조적인 활동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여 유아가 풍부한 심성을 지니도록 육성하는 것을 매우 중요시하고 있다. 유아기는 일반적으로 신체적, 지능적, 사회적, 정서적인 발달은 미숙하지만 그 성장의 속도는 매우 빠르기 때

  • 대중음악의 정의와 종류 대중음악의 정의와 종류
  • 음악이란 음악의 수용자가 특수한 소수 층이나 집단, 계층에 한정된 것이 아니고 현대사회의 광범위한 대중에게 수용되는 음악의 특징을 지니며 음악의 수용자가 특수한 교육을 받은 사람만이 이해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일반대중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형태의 음악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2. 대중음악의 종류 및 특징가. 발라드(ballade)춤춘다는 뜻의 라틴어로 민요. 가요로 번역되기도 한다.교회나 궁정 중심의 문학에 대하여 민중 속에서 생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