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처용가]신라시대 향가 처용가의 원문과 해독, 신라시대 향가 처용가의 배경설화, 신라시대 향가 처용가의 시어와 시구 풀이, 신라시대 향가 처용가의 문학적 이해, 신라시대 향가 처용가의 민속학적이해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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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신라시대 향가 처용가의 원문과 해독

Ⅲ. 신라시대 향가 처용가의 배경설화

Ⅳ. 신라시대 향가 처용가의 시어와 시구 풀이

Ⅴ. 신라시대 향가 처용가의 문학적 이해

Ⅵ. 신라시대 향가 처용가의 민속학적 이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신라 헌강왕 때 처용랑이 지었다고 하는 8구체의 향가이다. <<삼국유사>>에 의하면 처용랑은 용의 아들인데, 헌강왕을 따라 경주로 와서 벼슬을 했다. 그의 아름다운 아내를 역신이 범하자 이 노래를 부르니 역신이 물러갔다고 한다. 이 노래는 處容戱의 일부로 불렸으리라고 생각되며, 驅儺 의식요가 아니었던가 한다.
한편 고려속요로서 같은 제목의 <처용가>가 있는데, 신라 <처용가>와 같이 처용이 역신을 몰아내는 내용이다. 처용의 모습이 자세히 묘사되고, 역신에 대한 처용의 분노가 절실하게 나타난 것이 특징이다. 역시 처용희의 일부로써 가창되었다.
<처용가>에 대한 해석상의 논란은 ‘처용’의 정체 규명에서 비롯된다. 민속신앙적 관점에 따른 견해 중에는 처용이 邪惡을 물리치는 주술적인 힘을 가질 뿐만 아니라 ‘帝雄’으로서 사악을 짊어지고 대신 버려짐으로써 선을 맞게 하는 進慶의 呪力을 갖는 복합적 신격이라고 보는 견해가 있다. 한편 처용을 무당으로 보는 견해가 있는데, 처용 아내의 간통은 異客寬大와 결부된, 惡神을 화락하게 만들어 보내려는 後餞 풀이로 본다. 더 나아가 처용이 巫이면서도 동시에 巫의 신이기도 한 동해 용신을 主神으로 섬기는 강신무라고 보는 견해도 있는데, 역신은 역병을 주는 귀신이며 그의 간통은 처용의 아내가 역병에 걸린 상태를 말함이고, 처용의 가무는 역병을 고치는 치병 의례로서 주술적 성격을 가진다고 하였다. 그리하여 처용 설화는, 巫神이며 驅疫神이고 또한 門神인 처용신의 본풀이라고 그 성격을 규정하고, 처용가는 처용신의 유래를 설명한 서사 무가에 삽입된 주술 무가라 하였다.
불교 신앙적 관점에 따르면 처용은 호국호법의 용이고, 그의 補佐王政과 가무는 중생 교화
참고문헌
김승찬(1999) - 신라향가론, 부산대학교 출판부
김경수(2005) - 처용은 누구인가, 역락
김열규 - 처용전승고, 대동문환연구 별집1
김준영(1980) - 향가문학, 형설출판사
박노준 - 신라가요의 연구
양희철(1997) - 삼국유사 향가연구
최철(1990) - 향가의 문학적 해석, 연세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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