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의 특징,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의 교수학습활동,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의 문제점,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의 지향점, 향후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교육학 6,7차 한문과 교육과정의 비교
-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수준별수업,수업관찰, 국어과수업(국어교육)개선사례,방법,제언
- 국어과교육(국어교육)통합지도,수행평가, 국어과교육(국어교육)교수학습방법,과제
- [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의 성격,목적, 미디어교육의 방법론,환경적 요소, 미디어교육과 국어교육,교사교육, 미디어교육의 문제점,과제
- [국어교과과][수행평가]국어과 수행평가의 의의, 국어과 수행평가의 배경과 국어과 수행평가의 필요성, 국어과 수행평가의 원리 및 국어과 수행평가의 시행 방법, 국어과 수행평가의 절차 그리고 향후 국어과 수행평가의 방향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의 특징
Ⅲ.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의 교수학습활동
1. 과정 중심의 평가
2. 영역 통합 평가
3. 평가 목표와 내용에 적합한 평가 방법의 다양화
Ⅳ.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의 문제점
Ⅴ.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의 지향점
1. 학습자 중심의 국어교육
2. 과정 지향의 국어교육
3. 의미 중심의 국어교육
4. 방법 중심의 국어교육
5. 통합적 국어교육
Ⅵ. 향후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의 방향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국어 교육 평가는 국어과 교수·학습 이론 측면에서도 설명할 수 있다. 전통적인 관점에서는 국어 학습이 지식을 학습자의 머릿속으로 이송시키는 과정으로 보았다. 이 관점에 따라 교사는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을 가능한 한 많이 학습자의 머릿속에 이송시키는데 관심을 가지면 되었다. 따라서 학습을 학습자의 머릿속에 남아 있는 기억으로 보고 학습의 결과를 지식의 재인(recognition)으로 간주하여 평가도 교사가 전달한 지식을 얼마나 재인해 내는가에 관심을 가지면 되었다. 이는 전통적인 평가 방식으로서 권위를 인정받아 온 객관식 검사를 합리화하는 근거가 되어 왔다.
그런데 학습을 탐구(inquiry)와 구성(construction)으로 본다면 학습은 학습자가 학습 대상에 대해 흥미를 가져야 하고, 제시되는 학습 과제와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지식을 적절하게 통합하고 재구성할 때에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말할 수 있다. 이 관점은 학습 과정이 곧 사고 과정이며, 사고는 감각 기억, 작용 기억, 장기 기억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을 전제한다. 즉, 이 관점에 의하면 교육 내용으로서 지식을 교사가 학생에게 전달하여 준다고 하여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새로운 정보와 이전 지식을 활용하며 스스로 의미 있게 구성하는 경험을 가질 때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말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최근의 인지 이론은 학습이 유의미적이며 자율적인 것으로 설명하기도 한다. 이처럼 학습은 새로운 정보를 학생이 이미 알고 있거나 이해하고 있는 것 또는 경험한 정보와 관련지어 능동적으로 수용하고, 해석하고, 비판하고, 평가하는 지속적인 과정으로 볼 수 있다.
Ⅱ.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의 특징
교육 평가는 여러 가지 다양한 기능을 지니고 있는데, 그 본질적 기능은 학생 개개인이 성취(도달)해야 할 교육 목표를 어느 정도, 그리고 어떤 유형으로 성취했는가를 점검하고 그 결과를 학생, 교사, 학부모에게 제공함으로써 당사자들이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다.
- 참고문헌
-
◈ 김재춘·부재율·소경희·채선희(2000),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서울 : 교육과학사
◈ 교육부 지정 연구 기관 경기도 교육 연구원(1994) 고등학교 국어과 평가 방법 개선 연구 2
◈ 권용혜(1997), 중학교 국어과 읽기 평가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교육부(1997),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서울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 노명완(1990), 국어과 교육에서의 평가, 국어교육 개선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 백순근·최미숙(1999), 고등학교 국어가 수행 평가의 이론과 실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최미숙(1999), 국어교육 평가의 원리와 실제, 통합의 원리를 중심으로, 국어교육 평가의 관점과 방법, 국어교육연구소 정기학술대회 자료집, 한국국어교육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과 수행평가][국어교육][교육평가]국어과 수행평가의 전제, 국어과 수행평가의 필요성과 국어과 수행평가의 주요 현안 및 국어과 수행평가의 문제점 해결 방안 그리고 향후 국어과 수행평가의 전망 심층 분석
-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 학년별내용체계,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 교과서편찬,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 평가와 내실화방향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필요성, 기반조성,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국어과교육,수학과교육,과학과교육,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방향
-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내용구성,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교수학습방법,교수학습자료개발, 중학교 국어교육 과제
- 영어과,국어과평가(국어교육평가), 수학과,과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 사회과평가(사회교육평가), 음악과평가(음악교육평가), 미술과평가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