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내용구성,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교수학습방법,교수학습자료개발, 중학교 국어교육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국어교육(국어과)의 교육목표

Ⅲ. 국어교육(국어과)의 교육과정특징

Ⅳ.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의 내용구성
1. 내용 체계 구성한 기본 관점
2. 국어 교육의 애용 범주화
3. 국어 교육의 내용 체계 구조화 관점

Ⅴ.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의 수준별교육과정편성운영
1.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
2.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Ⅵ.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의 교수학습방법

Ⅶ.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의 교수학습자료개발

Ⅷ. 향후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의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은 기본적으로 전대의 문화유산과 축적된 지식을 전수함으로써 사회의 안정적 발전 및 유지를 기하려는 목적을 갖고 있다. 이러한 교육의 성격이 교사로 하여금 효과적인 지식체계를 다음 세대에게 전수하도록 강요하고 있다. 얼마나 많은 내용을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가 하는 점이 교육에서 중시되었다. 이는 당연히 교사 중심의 수업을 강화하는 담론으로 작용했다.
그러나 사회의 변화는 또 다른 요구를 낳았고 교육의 새로운 기능을 강요하게 되었다. 그것은 학습자가 사회에 적응해야 할 뿐만 아니라 미래 사회를 주도적으로 열어 나가야 한다는 당위적 사실과 관련되는데, 변화하는 미래 사회를 추동해 나가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지식을 전수받는 데 머물러서도 안 되고 지식을 창조적으로 생산해야 하는 부담을 안게 되었다. 지식의 전수보다는 지식의 확대재생산이 요구된다는 점에서, 내용의 학습과 아울러 방법의 학습이 교육에 수용되기에 이른다. 많은 내용을 다음 세대에서 넘겨주는 일과 함께, 많은 내용을 스스로 탐구하고 구성해 갈 수 있도록 만드는 일에 교육의 역할이 있다고 인식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인식의 변화에 가속적인 힘을 부여한 것은 Kuhn의 주장이다. 쿤은 과학 지식이라는 것이 어떤 절대적인 불변의 진리가 아니라, 사회 구성원의 합의와 구성 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라는 것이다. 바꾸어 말하면, 소설의 주제가 명확하게 규정된 하나의 진리가 아니라 독서 행위 과정에서 도출되는 의미라는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1997) - 제 7차 중학교 교육과정
교육 개혁 위원회(1995) - 세계화정보화를 주도하는 新교육 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 개혁 방안
교육부(1995) - 중학교 국어과 교육 과정 해설
교육인적자원부(1999) - 국어과 교육과정 해설 2
박영목·한철우·윤희원(1995) -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탐구, 교학사
정혜승(2002) - 국어과 교육과정 실행 연구, 박이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