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과,국어과평가(국어교육평가), 수학과,과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 사회과평가(사회교육평가), 음악과평가(음악교육평가), 미술과평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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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
1. 영어평가의 경향
1) 교사에 의한 주관적 평가
2) 객관식 평가
3) 종합적 의사소통 능력 평가
2. 영어평가를 위한 항목

Ⅱ. 국어과평가(국어교육평가)
1. 전통적 평가 방법의 계승
2. 교수·학습 활동과의 관련

Ⅲ.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
1. 수학 수업에서 자기평가의 의의
2. 수학 수업에서의 자기평가 방법
1) 학생 기록법
2) 점검 목록법
3) 동료 평가(peer assessment)
4) 공동 평가 양식

Ⅳ. 과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
1. 과학학습 평가의 목적
2. 과학학습 평가의 기능
1) 진단 기능
2) 교수-학습 개선 기능
3) 비교기능
4) 과학 교육적 요구사정 기능
5) 목표 도달도 확인 기능
6) 선발의 기능
3. 과학학습 평가 과정

Ⅴ. 사회과평가(사회교육평가)
1. 사회과 평가 방향
2. 사회과의 수행평가
1) 사회과 수행평가의 과정
2) 수행평가의 예

Ⅵ. 음악과평가(음악교육평가)
1. 음악교육의 성격(본질)
2. 음악 학습의 평가
3. 음악 학습 평가를 위한 행동 유형

Ⅶ. 미술과평가(미술교육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

1. 영어평가의 경향

오늘날 학교 교육에서 외국어 평가 목표는 궁극적으로 목표언어의 의사소통 능력 함양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러나 행동주의 심리학과 구조주의 언어학의 영향이 컸던 때 언어 평가는 주로 직관 또는 주관적 방법을 통한 교사들의 개인적인 인상에 좌우되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와 같은 직관적 단계를 거쳐 언어 전문가들은 객관적 판정을 이룰 수 있는 과학적 평가방법을 모색하게 되었고, 오늘날에는 언어 형태보다는 언어사용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의사소통 능력 평가 단계에 들어서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김민주가 언급하였듯이 최근의 외국어 평가 경향은 다음의 3분야로 나누어 접근할 수 있다.

1) 교사에 의한 주관적 평가

평가에 익숙지 않은 교사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들을 평가해 왔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팔품사를 표시하거나 일련의 문장을 암기하여야 했다. 이러한 주관적 평가의 또 다른 특성은 번역, 작문, 받아쓰기, 클로즈 평가 등 독해력을 위한 개방식 답안이 포함된 다양한 형태로 많이 쓰이는데, 이러한 주관식 평가는 상급 학생에게 퍽 유용할 수도 있으나 언어 능력 개발에는 상당한 한계가 있다.

2) 객관식 평가

주관적 평가의 시기를 지나 과학적 평가의 시대에 이르러 많은 변화가 일어났고, 언어 지식을 갖춘 평가 전문가들(예, Archbald & Newman, 1988 ; Demaster, 1992 ; Schnitzer, 1993 ; Smith, 1991 ; Wolf, 1991)이 대거 등장하게 되었다. 이들의 연구 경향에 의해 언어 숙달을 과학적으로 조금씩 측정할 수 있는 세밀한 언어 기술이 도입되기 시작하였는데, 객관식 평가에 의하여 음의 분리, 일정한 문법 자질, 어휘 문항 등을 설정하거나 인식의 정도를 측정하게 되었다. 또한 학생들은 선다형 문항에서 적당한 것을 골라 잘못된 문장이나 문법을 완성하거나 정정한다. 이와 같이 주관적 평가가 객관적 평가로 대치되면서 주관적 평가 방법에 익숙하지 않은 학습자들도 객관적 평가에서 점수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객관식 평가 방법의 신뢰도와 타당도는 평가 전문가들에 의해 구체적으로 점검 확인되면서 평가 문항의 질적 향상을 가져왔다.
참고문헌
김종철김중신정재찬, 국어교육과 평가 문학 영역 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국어교육연구소, 1998
교육부, 고등 학교 교육 과정(Ⅰ), 대한 교과서 주식 회사, 1992
노명한, 국어 교육에서 평가,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1990
백순근,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한국교육평가연구회 학술세미나 발표 논문집,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한국교육평가연구회, 1997
신현성, 수학교육론(中 수학과에서의 평가), 경문사
이정재, 초등수학교육론, 형설출판사, 2004
최용규,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사회과교육31호,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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