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필요성, 기반조성,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국어과교육,수학과교육,과학과교육,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정의

Ⅲ.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특징
1. 시․공간 초월
2. 학습의 개별화
3. 급격한 변화
4. 문제해결 도구로서의 활용
5. 범 교과적 활용

Ⅳ.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필요성
1. 유연하고 다양한 학습활동 제공
2.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창의력, 문제해결력 신장
3. 동기유발을 통한 능동적인 학습 참여 유도
4. 교육의 장 확대를 통한 고차적 사고능력 신장
5. 성공적 ICT활용 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변화

Ⅴ.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기반조성

Ⅵ.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과 국어과교육

Ⅶ.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과 수학과교육
1. 인터넷을 통한 수학적 의사소통
2. 기하 학습 프로그램을 통한 탐구 중심 수업

Ⅷ.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과 과학과교육

Ⅸ. 향후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 지식정보사회에 학생의 정보 소양 교육과 평생학습 사회 실현을 위한 정보 활용 소양의 증진이 매우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교육인적 자원부에서는 세계에서 컴퓨터를 가장 잘 쓰는 국민 양성을 목표로, 단계적으로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을 필수화하고 있다. 많은 학교에서 ICT활용에 대한 학습자들의 소양을 높이고 체계적이고 설득력있는 발표기능을 정립시키기 위하여 학교특색교육의 주제를 ‘ICT를 활용한 발표력의 신장’으로 정하고 연간 실천해 보았다. 국민공통기본 10개 교과에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이 10% 이상 반영되도록 하는 내용의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 지침에 의하면 정보통신기술 교육은 「소양 교육과 활용 교육」의 두 가지로 구분된다. 소양 교육이란 재량 활동이나 특별 활동 시간에 정보 통신 기술에 관한 교육을 하는 것으로 보통 교과로서의 정보통신기술 교육을 일컫는다. 이는 독립 교과 혹은 특정 교과의 한 내용 영역으로 정보통신기술에 관한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다.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소양 교육은 초․중등학교 학생들이 컴퓨터, 각종 정보기기 멀티미디어 매체 등을 이용하여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의 생성, 처리, 분석, 검색, 활용 등의 기본적인 정보 소양 능력을 기르고 이를 학습 활동과 일상 생활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ICT활용 교육이란 각 교과에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교과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으로 교과의 목표를 최대한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정보통신기술을 도구적으로 활용한다는 성격을 가진다.

Ⅱ.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정의

기본적인 정보소양 능력을 바탕으로 학습 및 일상생활의 문제해결에 정보통신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으로써, 각 교과의 교수․학습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정보 통신 기술을 교과과정에 통합시켜, 교육적 매체(instructional media)로써 ICT를 활용하는 교육이다.
참고문헌
고대곤(2000), ICT활용 수업 모형 개발 연구, 대구광역시교육청
유인환(2000), ICT와 문제해결과정의 통합에 기반한 정보 교육과정 모형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이태욱 외(2001), ICT 교육론, 형설출판사
전남 옥곡초(2001), ICT 활용 교육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0), ICT 활용 교수·학습 지도안 자료집, 서울 : 신성 인쇄사
함영기(2002), 바람직한 ICT활용교육 이론과 실제, 즐거운 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