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수준별수업,수업관찰, 국어과수업(국어교육)개선사례,방법,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국어의 정의

Ⅲ. 국어의 특질
1. 음운상의 특질
2. 어휘상의 특질
3. 구문상의 특질

Ⅳ.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원칙
1. 자기 주도적 문제해결능력(창의적 사고력) 신장
2. 국어과 각 영역의 통합교육에 의한 언어사용능력 신장
3. 교육과정의 융통성 있는 운영
4. 개성과 흥미, 언어능력 발달 수준을 고려한 개별화지도 지향
5. 평가의 다양화
6. 공동체 의식 신장

Ⅴ.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지향점
1. 국어과 수업의 운영
2. 국어과의 좋은 수업

Ⅵ.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수준별수업
1. 학습 목표 설정 방향의 전환
2. 주제 통합 학습의 설계와 실제
1) 교과서 재구성의 노력
2) 매뉴얼을 보고 가르치자
3) 주제 통합의 ‘예’
3. 학습 자료 제작 활용 방안
4. 교사의 역할 증대
1) 정확하게 가르치도록 하자
2) 교사 간에 합의된 교육 철학이 있어야 한다
3) 칭찬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Ⅶ.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수업관찰
1. 개념
2. 개선방안
3. 방법
1) 관찰관점
2) 관찰활동 과정
3) 자료의 분석

Ⅷ.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개선 사례

Ⅸ.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방법
1. 대단원 전개 흐름
1) 도입 학습
2) 기본 학습
3) 평가 학습(되돌아보기 학습)
2. 수준별 학습 활동
1) 기본학습
2) 심화학습
3) 보충학습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어 수업을 통하여 향상시키고자 하는 창의적인 국어사용 능력은 학습자의 사고와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과 효과적으로 의사를 주고받을 수 있는 능력을 일컫는다. 창의적인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습 목표와 직결된 내용으로 화제나 소재, 자료, 표현 방법, 활동 방법 등을 달리한 다양한 활동 자리를 마련해 주어 학생들이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이 이루어지도록 한다면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추구하고 있는 창의적인 국어사용 능력은 향상될 것이라고 본다. 현행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에서는 국어과 교육의 지향점을 밝히고 있다. ‘한국인의 삶이 배어있는 국어를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정보 사회에서 정확하고 효과적인 국어 생활을 영위하고, 미래지향적인 민족의식과 건전한 국민 정서를 함양하며, 국어 발전과 국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하려는 뜻을 세우기 위한 교과’라고 밝히고 있다.
즉 듣고, 말하고, 읽고, 쓰는 언어활동과 언어와 문학의 본질을 이해하고, 국어가 사용되는 언어적․비언어적 맥락과 목적, 대상,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국어를 정확하고도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능력과 사상과 정서를 효과적이고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국어과 교육의 핵심 과제가 창의적인 국어사용 능력의 향상에 있으며, 이러한 능력과 태도를 함양하는 데에는 지식의 역할이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국어사용 능력의 향상을 위해 학습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지식은 단순한 전달 활동이 아닌 국어사용 현상에 대한 탐구 활동을 통해 지식 생산 경험을 갖게 하고, 학습한 지식이 실제 국어사용 상황에서 활용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또,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국어사용 능력은 어떻게 해야 길러지며, 국어과 수업은 어떻게 전개할 것인지, 교육과정에서 안내하고 있는 국어과 수업 유형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즉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궁극적으로 기르고자 하는 창의적으로 국어를 사용하는 학습자는 자기의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이고 효과적으로 표현하며, 다른 사람이
참고문헌
김정자(2005), 국어수업의 계획과 운영에 대한 조사, 국어교육학연구24, 국어교육학회
신헌재(2005), 국어수업관찰과 비평의 방향, 한국초등국어교육 27,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정재찬(2006), 국어수업비평론, 국어교육학연구25, 국어교육학회
정구향 외(1998), 제7차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방안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연구개발 RDM 98-6-3, 한국교육개발원
최창렬·유재복 공저(2000), 새 국어수업 연구, 일지사
Doug Bueh 지음, 노명완·정혜승 옮김(2002), 협동적 학습을 위한 45가지 교실 수업 전략, 박이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재량활동 목적,필요성, 교과재량활동 기능,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과학과교육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현안,제언
  • 과 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과 같은 창의적 재량 활동이 강조된다Ⅳ. 국어과교육의 교과재량활동 사례1. 독서2. 책을 가까이 하자Ⅴ. 영어과교육의 교과재량활동 사례1. 영어 재량수업의 목적2. 수업의 방향1) 도입 단계2) 전개 단계3) 활동 14) 활동 25) 활동 36) 발전 학습7) 선택 학습8) 정리 단계3. 수업의 내용1) 학습 동기 유발하기2) 학습 문제 찾기3) 학습 문제 확인하기4) 학습할 내용 알기5) 학습할 내용, 방법, 순서 알기6) 우리 문화의 특징

  • 작문교육(쓰기지도,작문지도)조건,중점, 작문교육(쓰기지도,작문지도)과정, 작문교육(쓰기지도, 작문지도)사례,방법, 작문교육 관련 제언
  • 작문교육(쓰기지도, 작문지도)의 조건과 중점, 작문교육(쓰기지도, 작문지도)의 과정, 작문교육(쓰기지도, 작문지도)과 학생협동중심쓰기지도, 과정중심쓰기지도, 작문교육(쓰기지도, 작문지도)의 사례와 방법 및 제언 분석Ⅰ. 서론Ⅱ. 작문교육(쓰기지도, 작문지도)의 조건Ⅲ. 작문교육(쓰기지도, 작문지도)의 중점1. 국어과 교육 목표의 전문에서 살펴보면2. 국어과 교육 목표의 영역별 목표에서 살펴보면Ⅳ. 작문교육(쓰기지도, 작문지도)의 과정1.

  • 교육의 종말 -잘못된 교리
  • 과, 민중국어사전 참조.즉, 실용주의는 ‘목적’을 정립하기 위한 철학이 아니라, 세워진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을 위한 방법론에 관한 철학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미국의 사회, 문화비평가인 닐 포스트먼이 쓴 『교육의 종말』은 ‘실용주의의 함정’에 빠진 학교교육에 대한 인문학적인 통찰과 제언을 담아낸 책이다. 저자가 말하는 ‘실용주의의 함정’이라는 것은 학교교육의 목적에 관한 고민과 논의는 사라지고, 수단에 관한 논의만이

  • 개정중점,개정내용,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교수학습방법,제언 분석
  • 과 주제 및 문제 중심의 접근2. 통합적 교수․방법의 강조1) 내용 영역 간의 통합2) 내용과 경험의 통합3) 내용과 방법의 통합3. 고차적 사고력과 탐구 기능의 신장4. 학습자 중심의 수업 운영5. 수준별 교육 과정 정신의 반영6. 개별화 학습과 협동 학습의 조화7. 다양한 교수․학습 기법과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의 활용8. 세계화․지역화에 대응하는 학습 지도9. 정보화에 대처하는 학습 지도10. 시사 자료의 활용 방안Ⅷ.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

  • 직접교수모형(직접교수법,DI)정의,이론적기초, 직접교수모형(직접교수법,DI)과정, 직접교수모형(직접교수법,DI)체육과수업 사례,교수학습방법
  • 과정1. 문제 인식2. 설명하기 3. 시범 보이기4. 질문하기5. 활동하기6. 정리하기 Ⅴ. 직접교수모형(직접교수법, DI)의 체육과수업 사례1. 도입1) 준비 및 학습목표제시2) 학습자 규칙2. 과제제시3. 단계적 연습 4. 자율적 연습5. 응용연습6. 정리 및 평가1) 도입 단계2) 과제제시3) 단계적 연습4) 자율적 연습5) 응용연습6) 정리 및 평가Ⅵ. 직접교수모형(직접교수법, DI)의 교수학습방법Ⅶ.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직접교수법의 교수-학습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