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의 성격,목적, 미디어교육의 방법론,환경적 요소, 미디어교육과 국어교육,교사교육, 미디어교육의 문제점,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디어교육의 성격

Ⅲ. 미디어교육의 목적
1. 호주 커너번 수사의 목적
2. 미국 미디어교육 학자 제임스 브라운의 목적
3. 세계 미디어교육 심포지엄 ‘Trent Think Tank 89’에서 합의된 목적

Ⅳ. 미디어교육의 방법론
1. 미디어를 활용한(through media) 교육
2. 미디어에 대한(about media) 교육

Ⅴ. 미디어교육의 환경적 요소

Ⅵ. 미디어교육과 국어교육
1. 국어과 교육과정과 미디어 교육
1)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 중 일부
2) 국어과 교육과정의 목표
2. 국어 생활 교육과정
3. 국어과 교육과정의 한계와 지향점
4. 국어과 교과서에서의 미디어 교육 수용 부분
5. 교사들의 대안적 노력

Ⅶ. 미디어교육과 교사교육

Ⅷ. 미디어교육의 문제점

Ⅸ. 향후 미디어교육의 과제
1. 클럽 활동 시간에 운영
2. 창의적 재량활동 시간에 운영
3. 대안학교의 교육과정에 포함
4. 장기적 과제
1) 모든 학교의 정규 교과목으로 운영
2) 각 학교의 특성화된 교육과정으로 운영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디어 교육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움직이는 교육이다. 미디어 교육의 대상이 되는 미디어가 계속 변화하고, 그것을 이용하고 받아들이는 수용자들 역시 변화하며, 미디어가 담아내는 세계의 정치, 경제, 사회적 상황 역시 급속히 변화하기 때문이다. 미디어 기술이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변화됨에 따라 미디어 교육의 방향도 바뀌어야 한다는 지적들이 많다.
예컨대, 미디어 콘텐츠의 생산 작업이 용이해지면서, 한 사람이 모든 제작과정을 일괄 처리하는 시스템이 가능해진 점등을 고려하여 미디어 교육도 이에 부응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디지털 미디어가 지배하는 미래의 언론인은 취재・보도의 기능만으로는 부족하며 ‘정보 검색사’, ‘자료 수집 분석가’, ‘사이버 공동체 관리자’, ‘평론가’, 그리고 ‘디지털 콘텐츠 프로듀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면, 이러한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변화를 미디어 교육에서도 담아내야 한다는 점이다.
지금까지 다양한 형식의 미디어 교육이 어린이・청소년의 보호, 보편적 사회 가치의 유지를 위한 중요한 방안으로 전개되어오기는 했지만, 미디어 교육이 그러한 문제들에 대한 방어적인 대책이나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으로만 여겨져서는 안 될 것이다. 미디어 교육은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미디어의 이용에서 스스로 즐거움과 가치를 찾으며 보다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능력과 기술을 키우는 시민을 양성하기 위한 전인교육이자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광주영화제(2002) : 중·고 교사들을 위한 미디어 교육 세미나
김병찬(2000) : 교사 교육에 대한 구성주의적 접근, 교육행정학 연구
김택환(1999) : 미디어교육의 이해와 실천, 한국언론재단
김영순·정현선(2004) : 한국의 교육과정과 미디어 교육, 한국언론학회 미디어교육 컨퍼런스 2004년 1차, 한국언론학회 미디어교육위원회
심상민(2003) : 국어 교과 내 미디어 교육 수용 현황 및 수용 방향 연구 : 중등학교 국어 교과를 중심으로, 서강대 언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안정임·전경란(1999) : 미디어 교육의 이해, 한나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의 개념,특성,목표, 미디어교육의 실행형태,사회교육,통합교과, 미디어교육의 공교육화,발전방향,질의응답
  • 교육의 목표, 미디어교육의 실행형태, 미디어교육과 사회교육, 미디어교육과 통합교과, 미디어교육의 공교육화, 향후 미디어교육의 발전 방향, 미디어교육의 질의응답 분석Ⅰ. 서론Ⅱ. 미디어교육의 개념Ⅲ. 미디어교육의 특성Ⅳ. 미디어교육의 목표Ⅴ. 미디어교육의 실행형태Ⅵ. 미디어교육과 사회교육Ⅶ. 미디어교육과 통합교과Ⅷ. 미디어교육의 공교육화Ⅸ. 향후 미디어교육의 발전 방향Ⅹ. 미디어교육의 질의응답1. 미디어교육의 목적은

  • 중, 고등학교 제2외국어의 교육과 교사의 질적인 수준에 대한 고찰
  • 국어 교육도 중요시하는 관점으로 전환해야 한다. 지금까지 제2외국어 교육은 교육과정 개정이 거듭될 때마다 외형적 확대만을 거듭했을 뿐 교육의 내실화는 이루어졌다고 보기 힘들다. 또한 제2외국어 선택도 균형 있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나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특정 외국어에 편중된 선택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취지에서 이 글에서는 우리나라 제2외국어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을 앞서 제시한 두 가지 요소를 중심으로 진단해 보고, 이에 기

  • [교육경영] 대안학교
  • 교육의 목적은 입신출세하는 데 있지 않고 자기 영혼을 돌보아 자기를 최선으로 실현하는 데 있다. 삶과 문화와 역사에 대해 아름다운 꿈을 키워주는 문학, 역사, 철학 등을 주축으로 하는 인문교육(초등교육 단계에서는 독서 교육 등), 최고의 가치는 각자의 개성의 실현에 있다는 각자의 정체성과 주체성 확립교육, 그리고 교사와 학생과의 인간적인 관계의 정립, 즉 인간의 사귐에 관한 것이 요청된다.4) 환경교육, 미래교육, 인권교육 등.3. 대안학교

  • [교육학] 대학논술지도의 효율적인 작성법과 실제예문
  • 성격, 논술의 이론과 방법, 논술 쓰기의 실제를 살피고, 논술 능력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부. 논술의 정의와 논제 설정요령글을 쓰는 목적과 동기에 따라 몇 가지로 나누어진다. 의견이나 주장을 말하여 다른 사람을 설득하고 동조해 주기를 바라는 연설문이나 신문사설 혹은 성명서, 학술연구 결과로 얻어진 새로운 사실을 소개하거나 보고하는 학술논문이나 연구보고문, 남의 이론이나 판단 혹은 작품에 대하여 자기의 주관적인 의견을 밝힌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교사와 책 미래의 힘(우한용)’ 등의 책을 읽고 미래의 독서 교육자로서의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양질의 독서에 힘씀. 43. (1학기) 평소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는 화자로서 우리말에 대한 관심이 높으며, ‘국어 실력이 밥 먹여준다(김경원)’, ‘글쓰기의 공중부양(이외수)’, ‘문장강화(이태준)’ 등의 책을 읽고 국어에 대한 실력을 향상시킴. 교내 어휘력 경시대회에 참가하여 우수한 성적을 거둠. 44. (1학기) ‘낭군같은 남자들은 조금도 부럽지 않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