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애경산업 성공요인과 케라시스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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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애경산업의 성공요인 분석
2-1) 세탁 세제 : 대한민국 세제판매 1위 '스파크'
2-2) 화장품 : 마리끌레르
2-3) 주방 세제 : 주방세제 대명사 '트리오'
2-4) 덴탈 케어 : 20개의 건강한 치아를 80세까지 ‘2080치약’
3. 샴푸시장의 환경변화
3-1) 샴푸 시장 세그먼트
3-2) 애경 산업의 샴푸 시장
3-3) 케라시스의 STP 분석
3-4) 케라시스의 4P 분석
3-5) 혁신적 마케팅 전략
3-6) 케라시스 관련 경쟁업체
4. 케라시스가 나아가야할 방향
5. 애경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독불장군은 살아남지 못한다.’ 이것은 정치판의 특정 정치인을 빗대어 신문지상에 많이 오르내리던 말이다. 그러나 과연 이 말이 정치인이나 특정 개인에게만 적용되는 말일까? 절대 아니다. 사람이 사회적 동물로 사회를 떠나서는 살 수 없듯이 기업 또한 주변 환경을 무시하고는 생존할 수 없다. 독불장군은 살아갈 수 없는 곳, 수많은 기업들이 경쟁하고 있는 시장이라는 곳. 이처럼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주변의 환경에 빠르게 대응해야 하는 마케팅 능력이 필요하다.
지난 1997년 말에 외환 위기로 시작된 ‘IMF 위기’를 생각해 봐도 그런 환경이 기업에 미치는 파장은 실로 대단했다. 과거 기업들이 추구했던 성장 일변도의 전략에서 탈피하여 수익성 위주의 전략으로 전환할 것을 요구하였고 기업의 마케팅 전략도 이에 맞추어 점유율이나 판매 위주의 전략에서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전략으로 변화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더구나 정보기술의 발전에 따라 기업의 급격한 환경 변화는 21시기에 맞는 ‘고객의 평생가치’를 중심으로 한 마케팅으로 기업의 사고가 변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처럼 기업의 생존에 있어서 중요한 환경요인들은 끊임없이 변화하면서 새로운 마케팅 기회와 위협을 창출하며 그 결과로 마케팅 조직의 성과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기업에게 기회나 위협을 제공하는 내적, 외적 환경은 여러 가지 요소가 있는 데 기업은 생존과 번영을 위해 이 환경의 변화를 살펴보며, 그 원인과 앞으로 기업에 미칠 영향에 대해 조사하고 그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항상 면밀히 환경을 분석해야 한다.

2. 애경산업의 성공요인 분석
2-1) 세탁 세제 : 대한민국 세제판매 1위 '스파크'

ꋭMarketing Mix
ㄱ. Product
Brand name - 소비자 Brand name test 결과에 의거
(발음과 기억하기 쉬움, 독특함, 강한 세척력 연상)
디자인 - 눈에 잘 띈다
세척력이 강한 것으로 느껴진다.
독특하다.
제품 특징 - 세탁조건에 맞게 그 기능을 발휘하는 바이오 효소와 파워빌더가 효과적
으로 작용하여 찬물에서도 찌든 때까지 한번에 제거한다.
- 제오라이트 등이 물의 성질을 세탁하기에 적합한 조건으로 변화시켜 때
의 분해를 도와준다.
- 음이온 및 비이온 계면활성제가 최적으로 조합되어 어떤 때나 얼룩도
쉽게 분해 제거한다.
- AOS+ 효소의 이중 효과로 기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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