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프리미엄샴푸 케라시스 헤어클리닉의 마케팅전략 분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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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소비자행동]수업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좋은 평가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프리미엄샴푸시장의 후발주자였지만 '알(Awareness)-써(Trial)-참(Participation)' 마케팅 전략으로 시장진입에 성공한 애경산업의 케라시스 헤어클리닉샴푸에 대한 마케팅분석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물론 성적은 A+이었습니다.
목차
1. 출시배경

2. 제품상륙 및 인지도확대 전략
2.1. 알리고(Awareness): 케라시스 시장 진입 communication 전략
2.2. 써보고 (Trial): 샘플링을 통한 구매 유도 전략
2.2.1. 로드샘플링
2.2.2. 매장 판촉

2.3. 참여하게 (Participation): 체험을 통한 입소문 강화 전략

3. 제품 구성
3.1. Product

4. 시장 성과

5 시장 전망
본문내용
1. 출시배경

케라시스는 2002년 다국적기업 P&G와 유니레버가 주도해온 프리미엄 샴푸시장에 뛰어들었다. 90년 중반부터 염색, 퍼머, 스타일링등 보다 적극적인 헤어 관리가 확산되면서 젊은 소비자 층의 모발 손상이 가속화되었고, 헤어 케어에 대한 needs가 다양해 지기 시작했다.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는 전통적으로 모발세정제로서의 샴푸에서 영양 공급, 보습 효과, 머릿결 개선 등의 기능성 샴푸로 빠르게 변환되기 시작했고, 새로운 요구에 맞는 새로운 제품 개발 요구 역시 높아지고 있었다.
자신을 표현하고 가꾸는데 관심이 큰 이 젊은 여성 소비자 층은 모발관리에도 관심과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 백화점에서는 고급 헤어 케어 브랜드가 생겨났으며 고급 모발관리 살롱, 헤어 전문 피부과까지 등장하는 등 전반적으로 고급화 전문화되는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경향에 힘입어 프리미엄 샴푸시장은 1000억대의 시장으로 급성장했고, 2002년 5월 케라시스는 손상 모발을 위한 ‘헤어 크리닉 시스템’이라는 컨셉을 가지고 모발손상 원인과 정도에 따라 처방한 맞춤형 고급샴푸로 프리미엄 샴푸시장 공략에 나섰다. 철저한 고객중심 사고와 수십 여 차례에 걸친 소비자 조사에 기반 해 개발된 케라시스는 변화된 소비자의 니즈에 맞춰 과학적으로 처방 된 전문 헤어 케어 라인이다.
애경산업이 보유한 노하우를 토대로 모습을 드러낸 이 제품은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어 짧은 기간에 다양한 고객을 확보하게 됐다. 한 마디로 케라시스의 성공은 소비자들에게 직접 검증 받은 품질을 토대로 소비자 중심적이고 차별화 된 마케팅전략을 통해 일궈낸 셈이다.

2. 제품상륙 및 인지도확대 전략

2.1. 알리고(Awareness): 케라시스 시장 진입 communication 전략
 1차 켐페인: “10,000분의 소비자 평가단을 모십니다”
제품 출시후 출범한 소비자 평가단을 100% 활용하는 광고전략으로 차별화를 시도했다. “10,000분의 소비자 평가단을 모십니다” 유명 연예인이 등장하지도 않고 제품에 대한 이렇다 할 내용도 없는 것이 특징이었던 이 티저 캠페인은 소비자에게 직접 품질을 검증 받겠다는 자신감을 고급스럽게 표현해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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