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대우자동차의 베트남시장 선점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0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도입부] :

1. 주제 선정 이유
2. 자료 조사방식과 report 작성과정

[중간부] :

[토의문제]
1. 베트남의 높은 정치적 위험에 대해 대우자동차가 취한 전략은? 이 밖에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기타 방안을 토의 하시오.
2. 베트남 자동차시장의 고객층은? 이들의 특징을 한국 자동차고객층과 비교하여 설명하고 베트남 자동차 고객층과 비교하여 설명하고 베트남 자동차고객에 적절한 광고 및 홍보 전략은 한국의 경우와 비교하여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가?
3. 현지의 취약한 자동차부품업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생산전략상 대안은 무엇인가?
4 .대우자동차의 시장선점전략의 장점과 단점을 분석 토의 하시오
5. 사례에서 대우자동차의 글로벌 네트워크 경영체제를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전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전제조건은 무엇인가?
6. 베트남시장에서 대우자동차가 선점의 메리트가 사라진 이후 필요한 경쟁전략 대안을 개발하시오.

[조 탐구 주제]

1. 대우자동차를 포함한 대우그룹의 해외시장진출 전략과 그 성공 그리고 실패요인.

2. 우리는 [PLZ A+]라는 우리가 설립한 회사의 경영진이라고 가정하고 이 회사로 베트남 시장에 진출하게 된다면 어떤 방식으로 진출을 모색할 것이며 어떠한 경영전략과 사전 시장조사 등으로 베트남 시장에 뛰어들 것인가를 알아보자.

[결론부] :

Report를 마치면서.
본문내용
1. 주제 선정 이유
우리가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된 이유는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세계경영이라는 기치 아래 가장 활발하게 시장개척에 나섰던 대우에 대한 사례이기 때문이다. 해외시장조사 과목을 배우면서 우리가 지금 배우고 있는 것들과 그 전에 배웠던 것들을 바탕으로 어떤 방식의 진출 전략으로 대우자동차가 베트남이라는 폐쇄적인 시장에서 다른 회사들을 누르고 성공을 거둘 수 있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2. 자료 조사방식과 report 작성과정.
우리가 자료를 조사한 방식은 먼저 만나서 개요를 정하고 그 개요의 주제에 맞는 부분을 인터넷 , 전공 서적, 신문 등을 이용하여 우리가 필요한 정보들을 찾아내었다. 그리고 각각 개인적으로 모두 필요한 정보를 가지고 한자리에 모여 이 조사주제들에 관한 토의를 하였다. 그 후 토의 자료들을 종합하여 일관되게 다시 재편성을 한 후 그 문제의 밑에 답을 달았다. 조사주제에 필요한 주변상황 예를 들어 베트남의 시장여건 등의 정보가 필요하면 그것에 대한 조사도 함께 병행하여 조사를 하였다. 그리고 교과서의 주제에만 국한되어 조사를 한 것이 아니라 우리가 이 주제를 조사 하면서 관심이 된 대우자동차와 그 외의 그룹들의 해외시장진출 방식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또 우리가 조 이름을 딴 [PLZ A+]이라는 회사를 창업했다고 가정한 후 이 회사를 베트남 시장에 진출 시켰을 때 어떠한 방식으로 기업을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입 시킬 것인가를 알아보았다.


[토의문제]
1. 베트남의 높은 정치적 위험에 대해 대우자동차가 취한 전략은? 이 밖에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기타 방안을 토의 하시오.

-대우자동차가 취한 전략-

베트남은 사회주의체제의 국가라 정치적 위험이 존재(예:송금 불가) 이에 따라 대우는 유한책임을 지며 위험분산이 가능한 ‘합작투자’ 형태로 베트남에 진출 합작투자의 개념과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국제합작투자 = 일부 기능에만 국한된 기능별 제휴와 달리 국제합작투자는 법률적으로 모기업으로부터 독립된 기업을 만드는 방법이다. 이러한 합작투자방식은 기능별제휴처럼 한 기능이나 한 업무분야에 국한되어 있기보다는 연구개발, 생산, 마케팅, 유통 등과 같이 여러 분야에 걸친 종합적인 협력관계가 필요할 때 실행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합작투자의 경우 투자기업들이 50 대 50으로 투자를 하는 경우가 많으나 한 기업이 더 많은 지분을 소유한 경우나 더 불균등하게 소유한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참고문헌
서재명/곽수일 외. 1998. ꡔ세계가 열린다, 미래가 보인다ꡕ. 해냄.
이장로. 2003. ꡔ국제마케팅ꡕ. 貿易經營社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외직접투자] 대우가전의 제3시장 현지경영전략
  • 시장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단기간에 재고시킬수 있는 시장이다. 3. 대우 전자의 제3시장 진출의 배경가. 내적배경 대우 기업은 아예 기업 슬로건을 세계 경영이라 내세우고 창업한 해인 1967년부터 1976년까지 10년 동안 대우 매출의 100% 전체를 수출로 이루어냈다. 이러한 사실은 대우의 해외지향 성격을 알 수 있고 이에 발맞추어 대우 전자의 글로벌전략은 세계 곳곳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현지에서 개발, 생산, 판매

  • [대우 세계경영][대우 세계경영 우즈베키스탄]대우 세계경영의 연혁, 대우 세계경영의 중요성, 대우 세계경영의 현황, 대우 세계경영의 경쟁사, 대우 세계경영의 우즈베키스탄(우즈벡), 대우 세계경영의 인도
  • 대우자동차의 입지는 당분간 흔들림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이러한 대우자동차의 해외부분의 분석은 다음과 같다. 기업이 국제화 되는 데는 단계가 있다. 이 단계 중 대우는 공격적인 세계경영으로 4~5단계의 위치에 올라 있다고 판단된다. 아래에서 설명할 각 지역의 생산이나 판매활동이 독립적으로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연구개발부문은 부평, 영국 등의 세계각지역에서 서로 네트워크 관계로 공유할 뿐만 아니라 현지 시장에 맞는 제품을 자체개발

  • [국제경영전략] 대우자동차의 폴란드진출
  • 대우는 내수보다 해외시장에 역량을 집중했다.세상은 넓고 할 일은 많다라는 베스트셀러를 펴낸 전 김 회장은 93년 세계경영의 경영이념을 선포하고 해외로 뛰쳐나가면서 세계기업 진출의; 발판을 마련했다. 그러나 전 김 회장은 국제통화기금(IMF)관리체제의 높은 파도를 결국 넘지 못했다. 93년 먼저 세계경영을 성언, 루마니아, 폴란드, 우즈베키스탄 등 동구권과 구소련 지역에 진출하는 한편 지난해 쌍용 자동차를 인수하는 등 확대경영 전략을 폈

  • [기업 국제화] 대(大)중국 투자전략에 관한 연구
  • 대(大)중국 투자전략에 관한 연구목 차Ⅰ. 서 론1. 연구의 목적2. 연구의 범위 및 한계점Ⅱ. 기업 국제화와 대중국 진출 필요성1. 기업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2. 기업 국제화의 필요성과 방향3. 중국 시장 진출의 중요성Ⅲ. 대중국 투자 환경의 실태1. 투자 환경의 개황2. 경제적 환경3. 정치․법률적 환경4. 사회 문화적 환경5. 한․중 관계6. 투자 환경 전망Ⅳ. 국내기업의 대중국 진출 실태1. 진출 현황 및 특징2. 진출 기업의 실태Ⅴ. 대중국 투자

  • [국제마케팅]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마케팅전략
  • 시장에서 2년 연속 J,D Power &Associates 소비자 만족도 1위에 이어 2004년에 신차품질의 세계적 척도로 불리는 신차 품질평가 (IQS)에서도 1위를 차지함으로써 다시한번 확인되었다. 이처럼 현대자동차는 세계 속에 한국과 한국인의 위상을 널리 알리는 한편 국제사회에서 우리의 경쟁력을 높여가는 데 기여함으로써 세계적 기업으로서의 면모를 갖추어 나가고 있다.2. 경영이념현대자동차는 앞으로 세계적인 기업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5대 글로벌 전략과 3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