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대우자동차의 베트남시장 선점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0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도입부] :
1. 주제 선정 이유
2. 자료 조사방식과 report 작성과정
[중간부] :
[토의문제]
1. 베트남의 높은 정치적 위험에 대해 대우자동차가 취한 전략은? 이 밖에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기타 방안을 토의 하시오.
2. 베트남 자동차시장의 고객층은? 이들의 특징을 한국 자동차고객층과 비교하여 설명하고 베트남 자동차 고객층과 비교하여 설명하고 베트남 자동차고객에 적절한 광고 및 홍보 전략은 한국의 경우와 비교하여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가?
3. 현지의 취약한 자동차부품업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생산전략상 대안은 무엇인가?
4 .대우자동차의 시장선점전략의 장점과 단점을 분석 토의 하시오
5. 사례에서 대우자동차의 글로벌 네트워크 경영체제를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전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전제조건은 무엇인가?
6. 베트남시장에서 대우자동차가 선점의 메리트가 사라진 이후 필요한 경쟁전략 대안을 개발하시오.
[조 탐구 주제]
1. 대우자동차를 포함한 대우그룹의 해외시장진출 전략과 그 성공 그리고 실패요인.
2. 우리는 [PLZ A+]라는 우리가 설립한 회사의 경영진이라고 가정하고 이 회사로 베트남 시장에 진출하게 된다면 어떤 방식으로 진출을 모색할 것이며 어떠한 경영전략과 사전 시장조사 등으로 베트남 시장에 뛰어들 것인가를 알아보자.
[결론부] :
Report를 마치면서.
- 본문내용
-
1. 주제 선정 이유
우리가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된 이유는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세계경영이라는 기치 아래 가장 활발하게 시장개척에 나섰던 대우에 대한 사례이기 때문이다. 해외시장조사 과목을 배우면서 우리가 지금 배우고 있는 것들과 그 전에 배웠던 것들을 바탕으로 어떤 방식의 진출 전략으로 대우자동차가 베트남이라는 폐쇄적인 시장에서 다른 회사들을 누르고 성공을 거둘 수 있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2. 자료 조사방식과 report 작성과정.
우리가 자료를 조사한 방식은 먼저 만나서 개요를 정하고 그 개요의 주제에 맞는 부분을 인터넷 , 전공 서적, 신문 등을 이용하여 우리가 필요한 정보들을 찾아내었다. 그리고 각각 개인적으로 모두 필요한 정보를 가지고 한자리에 모여 이 조사주제들에 관한 토의를 하였다. 그 후 토의 자료들을 종합하여 일관되게 다시 재편성을 한 후 그 문제의 밑에 답을 달았다. 조사주제에 필요한 주변상황 예를 들어 베트남의 시장여건 등의 정보가 필요하면 그것에 대한 조사도 함께 병행하여 조사를 하였다. 그리고 교과서의 주제에만 국한되어 조사를 한 것이 아니라 우리가 이 주제를 조사 하면서 관심이 된 대우자동차와 그 외의 그룹들의 해외시장진출 방식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또 우리가 조 이름을 딴 [PLZ A+]이라는 회사를 창업했다고 가정한 후 이 회사를 베트남 시장에 진출 시켰을 때 어떠한 방식으로 기업을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입 시킬 것인가를 알아보았다.
[토의문제]
1. 베트남의 높은 정치적 위험에 대해 대우자동차가 취한 전략은? 이 밖에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기타 방안을 토의 하시오.
-대우자동차가 취한 전략-
베트남은 사회주의체제의 국가라 정치적 위험이 존재(예:송금 불가) 이에 따라 대우는 유한책임을 지며 위험분산이 가능한 ‘합작투자’ 형태로 베트남에 진출 합작투자의 개념과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국제합작투자 = 일부 기능에만 국한된 기능별 제휴와 달리 국제합작투자는 법률적으로 모기업으로부터 독립된 기업을 만드는 방법이다. 이러한 합작투자방식은 기능별제휴처럼 한 기능이나 한 업무분야에 국한되어 있기보다는 연구개발, 생산, 마케팅, 유통 등과 같이 여러 분야에 걸친 종합적인 협력관계가 필요할 때 실행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합작투자의 경우 투자기업들이 50 대 50으로 투자를 하는 경우가 많으나 한 기업이 더 많은 지분을 소유한 경우나 더 불균등하게 소유한 경우도 있을 수 있다.
- 참고문헌
-
서재명/곽수일 외. 1998. ꡔ세계가 열린다, 미래가 보인다ꡕ. 해냄.
이장로. 2003. ꡔ국제마케팅ꡕ. 貿易經營社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매일매일 신선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기 벅찬 엄마들에게 건강한 이유식을 공급하는 영유아 이유식 사업계획서
- 지역사회공동체심리학 자료
- ifc seoul project 레포트
- [마케팅전략] 팀홀튼 Tim Horton의 한국시장 도입 전략
- 통합 창원시 행정구역 통합사례분석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