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 대우가전의 제3시장 현지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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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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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 론
1. 제3시장이란
2. 제3시장진출의 필요성
3. 대우가전의 제3시장진출의 배경
Ⅱ 본 론 - 1
1. 대우가전의 주요진출국
2. 대우가전의 현지경영현황과 규모
Ⅲ 본 론 - 2
1. 대우가전의 해외진출전략
2. 성공요인 및 위험요인
Ⅳ 결 론 - 대응전략과 전망
1. 현지경영에 관련한 문제점에 대한대응전략
2. 한국의 해외직접투자의 전망
- 본문내용
-
Ⅰ서론 제3시장 진출의 배경과 필요성
1. 제3시장이란
◆ 국제정치적 기준
제1세계 : 미국과 서유럽 등의 선진자본주의 국가
제2세계 : 위와 같은 제1세계 선진자본국가와 맞서온 사회주의 국가
제3세계 : 양쪽 모두에 포함되지 않는 국가들
◆ 경제발전을 기준
제1세계 : 봉건주의에서 자본주의로 자연스럽게 발전한 구미자본주의 국가와 일본
제2세계 : 사회주의노선에 따라 산업화를 이룬 소련과 동유럽블록
제3세계 : 제1세계와 제2세계로부터 자본과 기술 및 이데올로기를 도입하여 산업화를 추진하고 있는
국가들이 제3세계이며 흔히 제3세계로 부르는 국가들은 지역적으로 라틴아메리카․아시아
․아프리카․중동 등지에 편중되어 있다.
2. 제3시장 진출의 필요성 및 목적
한국 기업들이 왜 해외투자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으며 그 목적은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이 5가지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① 지역별 블록화에 따른 수입규제 회피 목적으로서 갈수록 지역권역화하는 시장에 대처하기 위한 방편
② 동남아 후발업체들의 추격에 대응하여 현지의 값싼 노동력으로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
③ 주로 선진국에 대한 투자의 경우로서 선진기술 및 경영능력 습득 목적
④ 신규판매시장 개척 및 자사브랜드 판매확대의 필요성
⑤ 국내의 각종 규제강화에 따른 고비용 저효율 구조 심화에 기인한 원인
90년대에 들어 국내기업들의 제조업분야 해외직접투자는 특히 아시아 지역, 동구권지역 등 소위 ‘제 3 시장’으로 집어, 이것은 살아남기 위한 생존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제 3 시장이 현재는 비록 시장규모가 작고 상대적으로 성장률이 크게 높지는 않은 시장이라 하더라도 이들 시장은 잠재력이 크고, 또한 현재 존재하는 시장의 불완전성에서 큰 이득을 창출할 무한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기존에 역점을 두어왔던 미주, 유럽등 선진시장의 수요 정체로 인한 성장의 한계를 대체할 수 있는 돌파구가 필요하다. 또한 이미 소비자들의 메이커별 선호도가 고착되어 있어 후발주자로서 브랜드 포지셔닝에 한계가 있는 선진시장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단기간에 재고시킬수 있는 시장이다.
3. 대우 전자의 제3시장 진출의 배경
가. 내적배경
대우 기업은 아예 기업 슬로건을 ‘세계 경영’이라 내세우고 창업한 해인 1967년부터 1976년까지 10년 동안 대우 매출의 100% 전체를 수출로 이루어냈다. 이러한 사실은 대우의 해외지향 성격을 알 수 있고 이에 발맞추어 대우 전자의 글로벌전략은 세계 곳곳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현지에서 개발, 생산, 판매하여 2000년대에는 세계 일류의 가전 메이커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나. 외적배경
1) 국내시장의 변화
중국, 베트남 등 구 공산권국가 및 저개발국가의 자본주의 도입에 따른 해외에서의 가격경쟁력의 약화 및 국내시장 개방에 따른 경쟁이 심화되었으며, 또한 국내시장은 포화상태 되어 제자리걸음 밖에는 할 수 없게 되었다.
2) 두 얼굴의 세계화
유럽의 유럽공동체와 유럽자유무역연합에 의한 유럽경제지역의 창설로 유럽은 하나의 단일시장이 되었으며, 북미의 북미자유무역협정, 중미의 중미공동시장, 카리브공동시장, 남미의 남미공동시장 등 세계는 하나라는 '세계화'의 모습 속에는 철저한 '지역화'라는 상반되는 얼굴을 갖고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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