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전략] 대우자동차의 베트남시장 선점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베트남의 높은 정치적 위험에 대해 대우자동차가 취한 전략은? 이밖에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기타 방안을 토의하시오.

2> 베트남 자동차 시장의 고객층은? 이들의 특징을 한국자동차 고객층과 비교하여 설명하
고 베트남 자동차 고객에 적절한 광고 및 홍보전략은 한국의 경우와 비교하여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가?

3> 현지의 취약한 자동차 부품업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생산전략상 대안은 무엇인가?

4> 대우 자동차의 시장선점 전략의 장점과 단점을 분석 토의 하시오.

5> 사례에서 대우자동차의 글로벌 네트워크 경영체계를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전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전제조건은 무엇인가?

6> 베트남시장에서 대우자동차가 선점의 메리트가 사라진 이후 필요한 경쟁전략 대안을 개발하시오.
본문내용
1> 베트남의 높은 정치적 위험에 대해 대우자동차가 취한 전략은? 이밖에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기타 방안을 토의하시오.
베트남은 자본주의 경제체제를 유지하고 있지만, 정치적으로는 아직 사회주의를 취하고 있다. 따라서 베트남의 정치적 위험 요소로는 미국의 베트남에 대한 엠바고 조치에 반한 미국의 견제와 선진국과의 관계경색우려가 있으며, 사회주의 특성상 관료주의와 부정부패-뒷거래를 위한 부대비용의 과다지출-가 많고 정치적 상황에 따라 경제가 많은 영향을 받는다. 또한 토지의 소유가 힘들며 임차하기조차도 매우 어려운 점 등 많은 정치적 위험성을 수반하고 있다. 이러한 정치적 위험으로 인해 외국투자 자본에 대한 자산의 일반적인 몰수나 국유화와 같은 극단적인 방법이 취해 질 수도 있고, 아니면 일상적인 기업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법(法)적, 행정(行政)적인 다양한 규제조치를 당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베트남과 같은 사회주의 국가에서 생산에 필요한 전기, 용수, 기초원자재가 부족하게 되어 내국기업에게만 우선적으로 공급해 준다면 외국기업들은 불리한 입장에 놓이게 되는 경우와 과실송금 등의 금융상의 제약, 세금 인상에 따른 재정상의 손실, 폭동이나 테러 등으로 인한 재산손실을 들 수 있다. 위와 같이 베트남시장이 예상보다 높은 정치적 위험을 보인다면 가장 간단한 대안으로는 현지시장진출 자체를 포기하거나 투자규모를 축소하여 진출하는 방법을 고려해야 하지만 대우자동차의 베트남 진출의 경우 잠재적인 성장능력이 있고 앞으로의 미국과의 관계개선으로 베트남의 정치적 위험의 해소를 예상하였기 때문에 위험을 무릎 쓰고 다른 기업보다 먼저 베트남 시장에 진출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대우의 세계경영 실패 사례 분석
  • - 목 차 - 1. 대우의 역사2. 대우가 말한 세계경영 ○ 대우의 세계경영 배경○ 대우가 말하는 세계경영 ○ 시장 선점 전략○ 당시대우의 글로벌 현황○ 폴란드 시장을 통해 본 현지 마케팅 전략○ 세계경영을 위한 독창적인 광고 ○ 세계경영의 성과3. 대우는 왜 실패 하였는가?○ 국내 금융부채 ○ 변칙과 편법경영○ 기대만큼 실현되지 못한 세계경영○ 선진국들의 강력한 경제○ 주먹구구식 세계경영 ○ 상대적으로 소홀했던 기술개발 4. 대

  • [글로벌전략] 대우전자 베트남법인의 시장제품전략
  • 전략으로 해외로 진출하면서 성공한 것이다. 개도국 시장(Emerging Market)을 선점하는 전략이 갖는 이점이 있다. 우리 기업들의 약점인 Brand Image가 아직 형성되지 않은 시장이므로 처음 들어가는 기업은 좋은 이미지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이다. 브랜드 이미지 문제가 해소되므로 동시에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다.3. 대우전자의 대 일본제품과의 경쟁전략에 대한 대안을 개발해 보시오.- 최근의 베트남시장에서의 일본제품에 대한 인지도는 상당히 높은 것

  • [해외투자] 해외자회사설립의 성공사례-대우자동차의 베트남진출
  • 대우자동차의 베트남 진출1. 현지 시장상황첫째, 투자여건이 아직 성숙되어 있지 않았다. 투자 유치의 가이드라인은 물론 시장경제를 키워나갈 제도나 법령이 미완의 상태였다. 즉, 전반적으로 시장메커니즘 체제가 제도적으로 미비하고 더불어 지역적인 위험이 높다는 것이다. 지역적인 위험도는 사업환경지수(BERI : Business Environment Risk Index)로서 수치화 되는데 베트남은 국가위험지수 49.21.로서 투자결정에 있어서 신중한 고려가 요구되는, 투자적격

  • [해외직접투자] 대우가전의 제3시장 현지경영전략
  • 대우 기업은 아예 기업 슬로건을 세계 경영이라 내세우고 창업한 해인 1967년부터 1976년까지 10년 동안 대우 매출의 100% 전체를 수출로 이루어냈다. 이러한 사실은 대우의 해외지향 성격을 알 수 있고 이에 발맞추어 대우 전자의 글로벌전략은 세계 곳곳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현지에서 개발, 생산, 판매하여 2000년대에는 세계 일류의 가전 메이커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나. 외적배경1) 국내시장의 변화중국, 베트남 등 구 공산권국가

  • 두산 인프라코어의 글로벌 교육
  • 글로벌화에 힘쓰고 있다. 이와 같은 글로벌화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다. 첫 번째로 국내 시장의 포화로 인해 더 이상 사업을 내수에만 의존할 수 없어졌다는 것이다. 국내 산업 전 분야에 걸쳐 성장성이 낮아지고 성숙기에 진입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해외시장을 선점하고 해당산업에 대한 세계 점유율을 높여 앞으로의 성장을 도모하겠다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원가 절약과 판매비 절감을 위해서는 해외로 진출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알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