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해외투자동기에 따른 사례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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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대우자동차의 베트남시장 선점전략
LG 정보통신의 베트남 진출
삼성전자의 해외사업조직-전자복합단지
한국 금속공업(주)의 청도 투자
삼성전자의 말레이시아 투자동기
대우전자의 베트남 투자 현황
대우차 폴란드 진출 동기
대상(주)의 인도네시아 직접투자
태평양의 해외진출
삼성물산의 호주 탄광개발사업 진출
팬택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중국시장 진출
(주)SM엔터테인먼트의 일본시장진출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우자동차의 베트남시장 선점전략

1990년대에 들어서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세계경제의 지구촌화와 지역경제 블록화 현상은 국내 기업들에게 해외투자에 적극 나서도록 만들었고 이러한 추세에 대우는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해왔다. 대우가 1993년 표방한 “세계경영”은 바로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대우의 세계 경영 전략은 다음 몇 가지 기본방향과 원칙을 토대로 이루어지고 있다.
첫째, 전략시장 내에서 경쟁적인 지위를 확보하는 일이다. 둘째는 해외 신규 시장의 개척으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 비교우위생산 거점을 확보하는 일이다. 셋째는 동남아시장의 경우 향후 블록화에 의한 무역장벽 타개를 위해 산업기지를 현지에 구축하는 일이다. 넷째는 현재 지나치게 다각화된 사업구조에서 전자. 자동차 중심으로 그룹의 사업포트폴리오를 점차 재구성해 나가는 일이다.
대우자동차의 베트남 진출 역시 이러한 그룹 전략 차원에서부터 나온 것이다. 물론 베트남은 여러 면에서 동남아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생산 거점은 아니다. 그리고 대우가 이곳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의 규모도 다른 지역에 비해 작은 것은 사실이다. 그러면 대우가 베트남에 진출하면서 노린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현재보다도 가까운 미래를 내다본 “선점전략”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대우가 베트남에 진출할 당시 미국은 베트남을 상대로 수출 엠바고(경제봉쇄)조치를 취하고 있었다.
미국이 취한 엠바고조치는 이제 막 경제개발을 시작하려는 베트남에 큰 장애요인으로 작용해 왔다. 그러나 당시 대우 김우중 회장은 이때를 놓치지 않았다. 은밀히 베트남의 정치계와 접촉하여 자동차공장 합작사업권을 획득하게 되었다. 물론 이러한 결정을 하기까지는 철저한 사전 시장조사가 이루어졌고 아울러 미국과 베트남의 관계가 조만간 정상화되리라는 전문가들의 예측을 참고로 사업이 진행되었다.
베트남은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에 비해서 투자 유인책이 좋다거나 내수시장이 큰 것도 아니었다. 또 경제적으로는 시장 주의를 따른다고 하난 정치적으로는 여전히 사회주의를 택하고 있어 경제 외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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