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투자] 해외자회사설립의 성공사례-대우자동차의 베트남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9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현지 시장상황
2. 대우자동차의 진출동기
3. 대우자동차의 투자내용
4. 베트남 프로젝트 추진과정
5. 진출방식
6. 투자유형
7. 합작회사 설립과정
8. 대우자동차의 베트남 진출 전략 평가
9. 그 후...
결어(結語)
- 본문내용
-
1. 현지 시장상황
첫째, 투자여건이 아직 성숙되어 있지 않았다. 투자 유치의 가이드라인은 물론 시장경제를 키워나갈 제도나 법령이 미완의 상태였다. 즉, 전반적으로 시장메커니즘 체제가 제도적으로 미비하고 더불어 지역적인 위험이 높다는 것이다. 지역적인 위험도는 사업환경지수(BERI : Business Environment Risk Index)로서 수치화 되는데 베트남은 국가위험지수 49.21.로서 투자결정에 있어서 신중한 고려가 요구되는, 투자적격 국가는 아니다.
<표3.1> 위험에 대한 BERI 지침
지 수
지 침
100~86
외국 투자에 대해 매우 안정적이며 우수한 사업환경 : 위험이 존재하지 않음.
85~71
선진국의 전형적인 사업환경 : 국수적의에 대한 어떠한 경향도 국가의 효율성, 경제적 욕구, 시장기회 등에 의해 상쇄됨.
70~56
보통 정도의 위험국가 : 정치적 환경구조가 사업환경에 치명적으로 영향을 줄 정도로 불안정하지는 않음.
55~41
외국인 사업에 대한 높은 위험 : 투자 결정에 있어서 신중한 고려가 요구됨
41~0
만족할 수 없는 사업환경
자료 : 권영철 저(2000). 국제경영. 무역경영서
둘째, 사회주의식 관료주의와 비밀주의가 투자와 기업활동에 적잖은 장애를 주고 있어, 이것이 지역적 위험을 더욱 높이고 있다.
그 이유는 베트남 정권의 집단지도체제에서 연유한다고 볼 수 있다. 정치는 당에서, 행정은 각료가 5년 임기를 보장받아 자율적 권한을 행사하기 때문에 서기장ㆍ대통령ㆍ수상의 의견을 공통적으로 수렴해야 하며, 해당 부처의 장관이나 국장 또는 특정 위원회 위원 전원의 의견일치를 얻어야 하기 때문에 협상은 훨씬 다원적이고 까다롭다.
사회주의형 관료주의의 번거로움과 불편은 대우자동차라고 해서 예외는 아니었다. 투자 초기에는 대우자동차가 우즈베키스탄에서 누린 정도의 특권과 편의가 제공되지 않았다. 하지만 때로는 각개격파를 위한 비공식적인 접근이
- 참고문헌
-
대우자동차의 세계화 전략에 관한 연구
(1997. 김명기. 성대무역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사회주의 개방국가의 초기 외국기업 진출 환경 분석과 시사점
(2001. 박번순. 삼성경제연구소 연구 보고서)
세계가 열린다 미래가 보인다 (1998. 서재명외 8인. 해냄 출판사)
대우자동차 하나 못 살리는 나라 (2001. 김대호. 사회평론)
한국기업과 신흥해외시장: 국제경영사례 (2000. 이장로,신만수 공저. 무역경영사)
국제 경영 (2000. 권영철. 무역경영사)
국제 통상론 (2000. 정재영외. 법문사)
경영전략 (2000. 장세진. 박영사)
글로벌 기업 경영론 (2000. 강태구. 무역경영사)
국제 경영학 (2000. 이강헌. 무역경영사)
21세기를 위한 국제 경영 (2001. 조동성. 무역경영사)
한국기업의 세계화 전략 사례 연구 (1996. 반병길외 3인. 신원문화사)
글로벌경영 : 글로벌경쟁시대의 국제경영(2000. 장세진. 박영사)
신동아 1999년 6월
매일경제신문사 (www.mk.co.kr)
한국경제신문사 (www.hankyung.com)
서울경제신문사 (www.sed.co.kr)
대우사랑 (www.daewoolove.com)
삼성경제 연구소(www.seri.org)
대우자동차 폴란드 현지법인(www.daewoo.com.p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