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육] 현 사화과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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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현 사화과 교육의 문제점
‣ 현 사화과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
‣ 성취기준에 대한 분석
‣ 교수・학습 지도안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인터넷에 너무나 의존적이다. 매체를 활용한 수업은 물론 가치가 있으나 현 학교에서 실 행되고 있는 교육은 컴퓨터와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는 교육 자료에 의존도가 너무나 크다.

해결방안 - 이것은 교사 스스로의 노력을 통해서 해결을 모색할 수 있는 영역의 문제점이다. 교사가 활용할 수 있는 자료는 교과서 이외에도 여러 가지가 존재한다. 따라서 인터넷 등의 매체를 활용하는 방법은 아주 효과적인 방법이나 문제는 이러한 매체 또한 교과서의 내용을 그대로 설명하는 데에 그친다는 것이다. 물론 매 차시마다 스스로 교과서를 재구성하고 학습 자료를 찾는 다는 것은 어렵겠지만 적어도 학습할 내용에 대한 충분한 고민과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수업을 진행해 나가려 노력한다면 현재의 상황보다는 더 나은 사회과 수업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3. 교사는 ‘실기평가에 넣을 거야’, '시험에 나오면 다 틀릴 뻔 했네'라는 문장을 자주 사용하고 있었다. 이는 사회과뿐만이 아닌 전반적인 교육의 문제일 것이다. 직접적으로 점수와 연관되지 않고, 시험에 출제되지 않는 지식은 등한시 하게 되는 상황이 교실에 만연해 있는 것이다.

해결방안 - 이 문제는 현 교육현실의 문제점과 맞물려 있다. 현재 일제고사가 초등학교에서도 시행되고 있고, 벌써부터 ‘중학교 입시’라는 거대한 타이틀을 걸고 공부하는 초등학생들이 성적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음을 말해주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큰 틀의 교육현실에서 벗어나 교사가 스스로 이와 같은 ‘성적지향’으로부터 탈피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는 방안들은 분명 존재할 것이다. 실기평가의 방법을 다양화 하여 단순한 지식에 대한 평가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직접 느끼고 생각하는 것의 가치를 알도록 하는 방법도 있고, 시험에 나오지 않아도 배울만한 가치가 있는 내용요소들을 추출하여 사람의 지식을 넓히고 마음을 넓히는 학습이 존재함을 깨닫게 할 수도 있는 것이다.
4. 교과서를 통해 학습하는 내용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지 않고 단순히 지식만을 나열하는 구조로 되어있다는 생각이 든다. 허나 우리가 흔히 말하는 ‘재밌게 배우는 역사・지리・경제’ 등의 책들을 떠올려 보자. 이 책들은 작은 소재를 출발점으로 잡아 여기서부터 이야기를 점점 더 확장시켜 나가는 구조가 대부분이다. 교과서의 지식은 전달하려는 내용은 많으나 그 내용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아 배우는 이들로 하여금 학습의 부담을 느끼게 하고 학습효율이 떨어지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해결방안 - 교과서의 내용 조직에 있어서 유기성을 가질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현 교과서는 지리・역사・일반사회 등의 영역을 나누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학년을 나누고 단원을 나누어 제시하고 있으나 이와 같은 방법은 학습자에게 부담이 될 수 있는 문제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나 스스로 사회교과를 학습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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