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육] 현 사화과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현 사화과 교육의 문제점
‣ 현 사화과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
‣ 성취기준에 대한 분석
‣ 교수・학습 지도안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인터넷에 너무나 의존적이다. 매체를 활용한 수업은 물론 가치가 있으나 현 학교에서 실 행되고 있는 교육은 컴퓨터와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는 교육 자료에 의존도가 너무나 크다.
해결방안 - 이것은 교사 스스로의 노력을 통해서 해결을 모색할 수 있는 영역의 문제점이다. 교사가 활용할 수 있는 자료는 교과서 이외에도 여러 가지가 존재한다. 따라서 인터넷 등의 매체를 활용하는 방법은 아주 효과적인 방법이나 문제는 이러한 매체 또한 교과서의 내용을 그대로 설명하는 데에 그친다는 것이다. 물론 매 차시마다 스스로 교과서를 재구성하고 학습 자료를 찾는 다는 것은 어렵겠지만 적어도 학습할 내용에 대한 충분한 고민과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수업을 진행해 나가려 노력한다면 현재의 상황보다는 더 나은 사회과 수업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3. 교사는 ‘실기평가에 넣을 거야’, '시험에 나오면 다 틀릴 뻔 했네'라는 문장을 자주 사용하고 있었다. 이는 사회과뿐만이 아닌 전반적인 교육의 문제일 것이다. 직접적으로 점수와 연관되지 않고, 시험에 출제되지 않는 지식은 등한시 하게 되는 상황이 교실에 만연해 있는 것이다.
해결방안 - 이 문제는 현 교육현실의 문제점과 맞물려 있다. 현재 일제고사가 초등학교에서도 시행되고 있고, 벌써부터 ‘중학교 입시’라는 거대한 타이틀을 걸고 공부하는 초등학생들이 성적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음을 말해주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큰 틀의 교육현실에서 벗어나 교사가 스스로 이와 같은 ‘성적지향’으로부터 탈피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는 방안들은 분명 존재할 것이다. 실기평가의 방법을 다양화 하여 단순한 지식에 대한 평가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직접 느끼고 생각하는 것의 가치를 알도록 하는 방법도 있고, 시험에 나오지 않아도 배울만한 가치가 있는 내용요소들을 추출하여 사람의 지식을 넓히고 마음을 넓히는 학습이 존재함을 깨닫게 할 수도 있는 것이다.
4. 교과서를 통해 학습하는 내용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지 않고 단순히 지식만을 나열하는 구조로 되어있다는 생각이 든다. 허나 우리가 흔히 말하는 ‘재밌게 배우는 역사・지리・경제’ 등의 책들을 떠올려 보자. 이 책들은 작은 소재를 출발점으로 잡아 여기서부터 이야기를 점점 더 확장시켜 나가는 구조가 대부분이다. 교과서의 지식은 전달하려는 내용은 많으나 그 내용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아 배우는 이들로 하여금 학습의 부담을 느끼게 하고 학습효율이 떨어지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해결방안 - 교과서의 내용 조직에 있어서 유기성을 가질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현 교과서는 지리・역사・일반사회 등의 영역을 나누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학년을 나누고 단원을 나누어 제시하고 있으나 이와 같은 방법은 학습자에게 부담이 될 수 있는 문제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나 스스로 사회교과를 학습할 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