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와 교육 -다문화 가정 학생의 의사소통 교육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선행연구
3. 용어의 정의
가. 다문화 사회
나. 다문화 가정
다. 다문화 교육
Ⅱ. 본론
1. 의사소통과 관련한 다문화 교육의 현황
2. 현 의사소통 관련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
3. 의사소통 관련 다문화 교육 문제의 해결방안 및 기대효과
Ⅲ.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현 한국사회는 국제결혼, 외국인 근로자 유입 등으로 최근 다양한 문화권 이주자들이 유입되면서 내국 외국인 비율이 전 국민의 2%를 넘는 등 ‘다문화 사회’로의 진입이 공공연히 알려졌다. 다문화 가정의 비율이 급속히 늘어났는데 시간이 흐르면서 다문화 가정의 자녀가 학교에 입학을 하고 내국인 가정의 자녀와 학교생활을 함께 하여 지금까지와는 다르게 학교 교육에서도 다양한 언어, 문화를 배경으로 한 학생들이 공존하게 되었다. 그런데 학교 교육 적응 과정에서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은 부모 중 한 사람 이상이 다른 언어 문화권 출신이므로, 한국이라는 사회에서 한국인 부모 밑에서 태어나 한국어를 모어로 구사하며 자란 절대 다수의 일반 가정 학생에 비해 의사소통의 문제가 빈번히 발생할 수밖에 없다. 이는 학교 교육적 상황에서 학생의 언어 사용 능력이 학생의 학업 성취 수준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현상뿐만 아니라 의사소통의 문제는 곧 학교라는 공동체 내의 또래 관계에서도 어려움을 겪는 것이므로 결국은 다문화 가정의 자녀가 미래에 정상적인 인간관계를 가지지 못할 수 있음을 말한다.
<그림 1> 다문화가정 학생수 추이(교육과학기술부)
앞으로 외국인의 유입추세와 더불어 <그림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다문화 가정 학생 수는 계속 증가할 전망으로 우리는 이제 이들도 사회 구성원임을 인식하고 동료의식을 가져 함께 발전하는 태도를 지향해야 한다. 그런데 다문화 가정 자녀의 언어, 의사소통 교육의 연구와 실행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으면 머지않아 이들은 우리 사회에 새로운 소외계층을 형성하여 당사자뿐만 아니라 절대 다수의 일반 한국인들도 큰 불편을 경험하고 전 사회적으로 더딘 발전을 초래할 것이다. 그래서 본론에서는 현재 어떻게 의사소통 관련 다문화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어떠한 문제점들이 있는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과 그 사례, 정책 방안으로 무엇이 있는지 살펴볼 것이며 이를 통한 개선효과와 미래 전망도 예측해볼 것이다.
2. 선행 연구
‘언어능력의 부족’은 한국 사회에서 살아가는 다문화 자녀들의 가장 큰 고민으로 여러 국어과, 사회과 연구 등이 진행되어 왔으며 현재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다문화 자녀들이 경험하는 집단 따돌림과 같은 정서적 충격, 정체성 혼란, 학업 부진, 대인관계 등의 문제들이 결국은 의사소통의 문제가 그 원인으로 이중 언어 교육 등과 같은 언어 측면의 교육이 대두되고 있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언어, 의사소통 문제는 범교과적으로 모든 학습의 도구이자 학교, 사회 적응의 수단이며 자신이 누구이고 어떤 사람인지에 대한 정체성의 확립에서도
<그림 > 다문화 가정 자녀의 유형별 고민거리
중요한 의미를 지니기 때문이다.
<그림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인 학업문제와 기타 대인관계, 놀림과 따돌림도 결국은 언어, 의사소통 문제가 그 배경에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
3. 용어의 정의
가. 다문화 사회
기본적으로 고용이나 결혼, 피난 등을 통한 국제적 이주로 인해 한 사회 내에 여러 인종, 민족 집단들이 종교적, 관습적, 언어․문화적 차이를 공유하고 함께 살아가는 사회
나. 다문화 가정
한 가정 내에 남편이나 아내 중 한 사람 이상이 다른 언어 문화권을 배경으로 가진 가정을 일반화하여 표현한 것으로 국제결혼 가정, 외국인 근로자 가정, 탈북자 출신의 새터민 가정 등을 말함
- 참고문헌
-
논문
황진영(2012). 한국 다문화 사회의 이중언어 교육 연구. 전남대 대학원 교육학 박사학위논문.
전은주(2009). 다문화 가정 학생을 위한 언어 교육 정책의 현황과 방향. 국어교육학회.
원진숙(2009). 초등학교 다문화 가정 학생을 위한 언어 교육 프로그램. 한국초등 국어교육.
성기철(2008). 다문화 사회에서의 언어 교육의 과제.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웹사이트
국외 다문화 사회의 언어 교육 정책
-http://www.korean.go.kr/nkview/nklife/2012_3/22_0306.htm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디자인과 문화] 탑골 공원 리모델링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최근 우리나라에서 사회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로 가족구조 및 가족관련 가치관의 변화이다 예를 들어 결혼률 저하, 이혼율 증가, 독신가구, 한부모가족 등 다양한 가족형태의 등장, 출산률 하락 등이다 이와 같은 가족문제의 원인을 진단하고, 그에 따른 대책과 전망을 서술하시오
- 충치예방법(올바른칫솔질, 아동보건교육, 보건교육안, 아동건강교육)
- 보육학개론]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설명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부분은 무엇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 [여가와의 관계] 여가와 레크리에이션, 놀이, 스포츠 및 게임, 관광과의 관계
- 슈퍼비젼의 3가지 기능에 대해 차이점과 그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향후 실습 슈퍼바이져로서 실습생들에게 특히 가장 강조하고 싶은 기능은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2가지 이상을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교육선발과 시험 - 학생흐름과 선발, 입학 선 발
- 지역아동센터 아동상담일지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